주말 포함 매일 오후 6시 30분, 쌍용차 해결을 촉구하는 미사

▲ 8일부터 대한문 앞에서는 매일 오후 6시 30분, 쌍용차 해고자 문제 해결을 촉구하는 미사가 봉헌된다. ⓒ정현진 기자

8일 오후 6시 30분 서울 대한문 앞에서 쌍용자동차 사태의 조속한 해결을 촉구하는 ‘매일 미사’가 시작됐다.

사제 23명을 비롯해 수도자와 신자, 일반 시민 등 250여 명이 모여 봉헌한 이번 미사는, 지난 4일 새벽 서울 중구청이 대한문 앞 쌍용차 분향소를 강제 철거하고 그 과정에서 56명이 연행되는 일이 벌어짐에 따라 천주교정의구현전국사제단(대표 나승구 신부)이 제안하면서 이뤄졌다.

나승구 신부는 미사를 제안하는 글에서 “그 새벽, 노동자들은 동료들 죽음의 억울함을 풀고 사태 해결을 위해 호소할 수 있는 유일한 터전을 잃어버렸다. 잔인한 시대, 야만의 문명이 불러온 참극이며, 일하는 자들이 천대받는 죄 많은 시대”라고 한탄했다. 이어 “무엇을 해야 할지, 무엇을 할 수 있을지, 무엇으로 대항할 수 있을지 생각한 끝에 내린 결론은 함께 기도해야 한다는 것이었다”며 “급박하게 내린 결정이지만, 우리 모두가 서로를 이 자리로 부르고, 그 부름에 대한 응답이 이어지기를 바란다”고 호소했다.

ⓒ정현진 기자

▲ “하느님의 어린양, 세상의 죄를 없애시는 주님, 평화를 주소서.” ⓒ정현진 기자

강론을 맡은 최영민 신부(예수회)는 “두려워 말라”는 메시지를 전했다. 최 신부는 “우리는 누구나 두려움과 걱정거리를 갖고 있으며, 그 궁극의 대상은 죽음이다. 두려움은 우리 안의 평화를 내몰고, 사랑도 용서도 할 수 없게 만든다”면서 “그러나 죽음을 뛰어넘은 부활을 믿는 우리는 어떤 것도 두려워하지 않고, 평화를 얻을 수 있다. 그 평화를 통해 우리는 정의를 꿈꾸고, 희망하며, 사랑하고 투신할 수 있다”고 참가자들을 격려했다.

최 신부에 이어 소희숙 수녀(툿찡포교베네딕도수녀회 서울수녀원)는 “‘하느님께서 하시는 일은 안 되는 것이 없다’는 말씀을 굳게 믿는다”며 “그럼에도 불구하고 하느님의 개입이 보이지 않는 이유는 ‘악의 연대성’ 때문이다. 개인의 힘으로 맞서기에는 너무 큰 힘에 대항하기 위해 우리는 이곳에 모여 기도한다”고 미사의 의미를 전했다. 소 수녀는 “기도하면서 서로에게 힘을 주고, 믿는 바가 옳다는 확신을 갖는 자리이기에 이 미사가 거룩하고 귀중하다”고 말했다. 또 “우리는 고통 받는 사람들에게 ‘외로워하지 마라, 연대하는 우리가 있다, 조금만 더 힘을 내보자, 하느님의 시간은 우리의 시간과 다르다’는 이야기를 전하기 위해 이곳에 모였다”면서 “도저히 우리가 이룰 수 없는 일에 하느님께서 개입해 그 뜻을 이루어 달라고 간절히 청하자”고 당부했다.

대한문 앞 미사는 매일 오후 6시 30분, 전국에서 모인 사제들이 공동집전하며, 요일별로 각 교구와 수도회가 맡아 진행할 예정이다. 13일 토요일은 특전 미사로 봉헌하며, 주일 미사도 예정돼 있다. 미사 후에는 8시까지 농성장 앞을 지킬 계획이다. 

▲ 미사와 문화제가 끝난 늦은 밤, 다시 차린 분향소 앞을 지키는 노동자들은 비닐 한 장을 덮고 잠이 들었다. 김정욱 대외협력국장은 “지난 1년간 이곳은 민주주의를 이야기하는 모든 이들이 숨을 쉴 수 있는 허파와 같은 곳이었다”면서 “권력과 공권력에 의해 사람취급 받지 못하는 아픔을 언제까지 겪어야 할지 모르겠지만, 쌍용차 투쟁을 통해 세상을 바꾸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이어 “그래서 어둠의 터널을 지나 여전히 이곳에 서 있다. 결코 죽지 않고, 뚜벅뚜벅 인간의 길을 열어갈 것”이라고 다짐을 밝혔다. ⓒ정현진 기자

<가톨릭뉴스 지금여기 http://www.catholicnews.co.kr>

저작권자 © 가톨릭뉴스 지금여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