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태석 신부와 생활한 율리오 형제, 윤종일 신부에게 감사편지 띄워

경기도 양평 꼰벤뚜알 프란치스코 수도회에는 암으로 투병생활을 하는 이들이 있다. 이태석 신부도 생전에 이곳에서 투병생활을 했는데, 그가 아프리카에서 불린 애칭 ‘쫄리’를 붙여 수도원에서 생활하는 암환자들은 스스로 ‘쫄리암족’이라 부른다.

이태석 신부와 함께 생활했던 율리오 형제는 근육암을 앓고 있는데, 그가 암 진단을 받고 나서 윤종일 신부에게 안수를 부탁한 적이 있다. 하지만 윤종일 신부는 미사 시간에 이미 강복을 했다며 거절했다.

수술 후 얼마 되지 않아 다리를 절뚝거리며 찾아가서 부탁한 안수인데, 거절당한 율리오 형제의 섭섭한 마음은 상당했다. 하지만 얼마 지나지 않아 윤종일 신부의 거절은 마음을 다해 안수를 주기 위한 거절이었음이 밝혀진다. 율리오 형제가 윤종일 신부의 은경축을 맞아 쓴 편지에 윤종일 신부의 마음 씀씀이가 담겨 있다.

"그러던 어느 날 신부님께서 꿈을 꾸셨다고, 깊은 기도 후에 저에게 안수를 주셨습니다.
가슴속 깊이 전율이 흘렀고 눈물이 흘러내렸습니다."


윤종일 신부는 안수 후에도 치료에 도움이 될 만한 정보를 챙겨주고, “명상과 묵상을 통해 기를 모아 암세포를 쑥 밀어내라”며 율리오 형제에게 용기를 주었다.

율리오 형제는 유명한 사람인지도 모르고 이태석 신부와 함께 동고동락했다며, 윤종일 신부의 따뜻한 배려에 감사하기도 한다.

수도원 원장인 윤종일 신부의 말은 유난히 무뚝뚝해 처음 만나는 사람들을 당황케 하지만, 밤늦게 전화하는 하소연도 받아주고, 쫄리암족의 든든한 버팀목이 되어준다. 쫄리암족이 윤종일 신부를 사랑하지 않을 수 없는 이유이다.

아래는 율리오 형제가 윤종일 신부의 은경축을 맞아 보내는 편지의 전문이다.

▲ 꼰벤뚜알 프란치스코 수도회 양평수도원 콜베마을 ⓒ콜베마을 홈페이지

하느님의 사랑을 아시니 한없이 기쁘셨겠지만,
저희 쫄리암족들처럼 무참히 짓밟히고 쓰러질 때,
어떻게 이겨내셨으며,
어떻게 하느님께 더더욱 다가가셨습니까?

티도 신부님 사랑합니다!
앞으로도 더욱더 건강하시고 낮은 이들에게 사랑을 가르쳐 주시옵소서!
쫄리암족이 항상 함께 하겠습니다!

<가톨릭뉴스 지금여기 http://www.catholicnews.co.kr>

저작권자 © 가톨릭뉴스 지금여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