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교구 정의구현사제단 성명서 발표하고 6.10 촛불문화제 참여

2008년 6월 10일 부산에서도 3만여 개의 촛불이 하늘을 밝혔다. 문화제는 저녁 7시부터 시작되었는데 조직별로 근처 다른 곳에서 간단히 행사를 하고 서면으로 모이는 일정이었다.

시민사회단체 대표와 원로, 종교계 인사들 100여 명은 삼보일배로 쥬디스태화 쇼핑몰 앞을 출발해 서면로터리-전자랜드-밀리오레 앞 사거리-부전도서관-부산은행 부전동지점 앞을 거쳐 다시 쥬디스태화 앞에 도착했다. 부산민예총 등 문예 단체들은 오후 6시 부산시청 앞 광장에 모여 풍물패를 앞세우고 서면까지 거리 행진했고, 민주노총 부산 본부는 저녁 7시 범일동 소재 현대백화점 앞에 집결한 뒤 2㎞ 떨어져 있는 서면까지 행진을 했다. 철도, 지하철 노동자들은 부전역에서 서면까지 오는 일정이었다.

이렇게 네 갈래가 한 데 모여 밤 9시쯤에는 서면 8차선 도로로 모두 나가 자리를 펴고 본격적으로 촛불문화제를 열었다. 3만여 명의 시민이 모인 촛불문화제는 사람들의 끝을 볼 수 없었다. 흥행 대박영화를 보러나오듯이 평소 집회에 나오지 않던 시민들까지 거리에 나왔으니 대박집회다. 의사, 약사, 한의사 100여 명은 흰색 가운을 입고 나왔고 수녀들도 촛불을 들었다. 다양한 사람들이 모인만큼 하고 싶은 말, 들려주고 싶은 노래와 음악들이 풍성해서 함께 앉고 선 사람들은 즐거웠다.


발언대에 오른 정정수(75) 할머니는 “나는 암 것도 모르고 밥만 먹고 사는 사람인데, 하도 답답해서 나왔습니데이. 학생들 참~많아서 좋네예. 근데 이거 다~필요없데이. 학생들 엄마 아빠를 설득시키야 되는기라. 시장이고 구청장이고 부산사람들은 다 한나라당 찍어주고 대통령도 이명박 찍어줘서 나라가 이래 된 거 아이가. 부산사람들이 사실은 밉지만, 이렇게라도 모여서 할 말은 하니까 그래도 다행이고 지금 위에서는 무서울낍니더.”라며 한 소리 부러지게 하고 시민들의 큰 박수를 받았다.

자유발언과 공연을 이어나가던 중에 사회자의 소개말이 들렸다. 지금 천주교 부산교구 정의구현사제단의 사제들이 자리에 함께하고 있으며, 성명서를 낭독할 예정이라는 것이다. 천주교의 이름을 걸고 사제들이 성명을 발표한다니 웅성거리는 소리와 함께 함성과 박수가 터져 나왔다. 워낙 큰 행사에 참석한 사람들은 평소 집회에서조차 보기 힘든 발언, 공연, 종교인들의 선언에 감동마저 받는 분위기였다. 사제단이 따로 성명서를 발표할 수 있었지만 현장에서 시민들과 함께 호흡하며 촛불을 들고 싶었다는 이야기로 운을 뗀 사제들은 “오늘 우리들이 들어 올리는 정의와 평화의 촛불들이 ‘제2의 6월 항쟁’으로 불타올랐으면 좋겠다.”면서 <백성의 소리는 하느님의 소리입니다>라는 제목의 성명서를 낭독했다.


천주교 부산교구 정의구현사제단은 정당성과 도덕성이 결여된 정부 정책과 태도에 대한 국민의 불안과 분노에 공감하며 이명박 정부와 위정자들이 겸손하게 국민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이고 국민들이 위탁한 정치권력을 올바르게 사용하기를 요구한다고 밝혔다. 또한 정부에게 미국과 재협상할 것과 국민들이 행진을 평화롭게 진행하도록 보장할 것을 촉구하였다.

어느덧 시간은 흐르고 새벽 2시쯤 서면로터리에서 집회가 마무리되었다. 경찰병력이 서울로 집중되었기 때문에 부산에서는 전경과 싸우는 일은 일어나지 않았다. 신나고 평화로운 집회를 통해 국민의 목소리를 제대로 알리고, 새벽 2시까지 삼삼오오 모여 이야기 나누는 서면은 생활정치의 현장이었다.


/이명순 2008-06-12


.천주교 부산교구 정의구현사제단 성명서
“백성의 소리는 하느님의 소리입니다.”

가톨릭교회는 '정부의 진정한 권위는 공동선을 위해 공정함과 정의의 원칙을 지키고 국민을 정직하게 섬기는 도덕적 태도에서 나온다.'고 선언합니다(간추린 사회교리 396항). 그러나 현 정부는 국민을 섬기겠다던 처음의 약속과는 달리 맹목적인 경제성장 논리에 빠져 국민의 건강주권을 무시하고 졸속으로 미국산 쇠고기 수입에 합의하였습니다. 또한 현 정부는 미국산 쇠고기 수입에 심히 불안해하고 분노하는 국민들의 목소리를 외면하고 오만과 독선에 빠져 장관 고시를 어설픈 변명 속에 계속 추진 중이며, 미국과의 재협상을 요구하는 평화의 촛불 행렬을 공권력으로 막고 있습니다.

모든 인간은 정신적, 육체적으로 완전하고 건강한 상태를 유지하고 보살필 의무를 가지고 있습니다. 인간 생명과 건강에 대한 의무를 소홀히 하거나 침해하였을 때 그 잘못에 대해서는 큰 책임이 따르게 됩니다. 하물며 국가의 통치자 또한 공동선을 증진시킬 통치 행위에 있어서 생명권의 존중은 필수적인 사항입니다. 그렇기에 인간이 국가에 예속되어 국가로부터 도움은커녕 손해를 보거나, 보호받기는커녕 자기의 고유한 권리들을 침해당하면 그러한 국가의 통치행위는 바람직한 것이 아니라 오히려 배척받아야 할 것입니다(새로운 사태 9항). 이에 천주교 부산교구 정의구현사제단은 정당성과 도덕성이 결여된 정부 정책과 태도에 대한 국민의 불안과 분노에 공감하며 이명박 정부와 위정자들이 겸손하게 국민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이고 국민들이 위탁한 정치권력을 올바로 사용하기를 요구합니다.

‘경제 살리기’라는 명분 아래 물질만능주의에 빠져 국민의 기본적 생명권과 행복권까지 침해하는 현 정부의 태도는 참으로 또 다른 형태의 폭력이자 민주주의를 후퇴시키는 시대착오가 아닐 수 없습니다. 그리고 경제성장을 위해서라면 국민생명도 경제정의도 희생할 수 있다는 발상은 굉장히 위험한 것입니다. 따라서 현 정부는 국민을 부자로 만들기에 앞서, 어떻게 하면 국민이 존중받고 인간다운 삶을 영위하며 행복을 느낄 수 있을지에 대해 국민과 함께 고민하는 국민의 종이 되어야 할 것입니다. 이에 천주교 부산교구 정의구현 사제단은 다음과 같은 사항을 촉구합니다.

첫째, 정부는 국민의 생명과 건강을 담보하지 못한 채 광우병에 대한 불안감을 주고 있는 현재의 미국 쇠고기 수입 현상에서 국민이 납득할 수 있도록 검역 주권과 검역과정의 안전장치를 철저히 강화하는 방향으로 미국과 재협상해야 합니다.

둘째, 정부는 국민들의 불복종 평화대행진을 공권력을 동원하여 탄압하고 있습니다. 정부는 과거 독재정권의 형태를 즉각 중단하고 평화대행진을 보장해야 합니다.

우리는 정부와 위정자들이 경제지상주의의 어리석음에서 벗어나 국민들이 바라는 공동선의 요구에 귀를 기울이고, 인간 생명의 기본권과 도덕성에 바탕을 둔 정의롭고 현명한 정책을 현실화할 수 있기를 기도합니다.

2008년 6월 10일
천주교 부산교구 정의구현사제단

 

 

 


저작권자 © 가톨릭뉴스 지금여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