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 한일 위안부 합의 준수한다는 현 정부 비판

제10차 세계 일본군 ‘위안부’ 기림일 미사가 봉헌됐다.

14일 서울 정동 프란치스코 교육회관에서 봉헌된 미사는 ‘일본군 위안부 합의 무효와 정의로운 해결을 위한 천주교 전국행동’이 주관했으며, 각 교구 정의평화위원회와 수도회 사제들이 공동으로 집전했다.

8월 14일 제10차 세계 일본군 '위안부' 기림일 미사가 봉헌됐다. ⓒ배선영 기자
8월 14일 제10차 세계 일본군 '위안부' 기림일 미사가 봉헌됐다. ⓒ배선영 기자

강론을 맡은 양성일 신부(인천교구 정의평화위원장)는 지난 7월 박진 외교부 장관이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를 만나, 2015년 한-일 위안부 합의에 대해 “양국 정부 간 공식 합의로 존중돼야 한다. 합의 정신에 따라 이 문제가 잘 해결되길 바란다”고 말한 것을 비판했다.

그는 2015년 12월 28일 발표된 이 합의문에 대해 “법적 배상금이 아니라 ‘위로금’이라고 표현하며 10억 엔을 주고, ‘평화의 소녀상’ 철거, 국제 사회에서 비난하지 말 것 등을 약속했다”며 “피해자의 목소리가 담기지 않았는데, 어떻게 공식 합의가 될 수 있냐”고 말했다.

이어 양 신부는 “피해자가 무엇을 원하는지 들으려 하지 않고, 피해자의 목소리가 들어 있지 않은 합의는 인정할 수 없는데, (현 정부가) 그 합의를 존중한다며 잘못된 합의문을 소환했다”고 비난했다.

그는 “가톨릭교회는 용서와 화해를 가르친다. 진실한 용서와 화해가 이뤄지려면 우선 잘못을 인정하고 회개하는 마음이 있어야 한다”며 일본의 가해 사실 인정과 공식 사죄를 강조했다. 또한 잘못을 인정하지 않는 이들이 반성하고 뉘우치도록 무엇을 잘못했는지 인도하는 것이 우리가 할 일이라고 말했다.

문재인 정부는 2015년 한일 '위안부' 합의 후속 조치로 설립된 화해·치유재단을 해산했다. 

미사에 참석한 이들이 자신에게 수요시위가 어떤 의미인지를 쓴 종이를 들어 보이고 있다. ⓒ배선영 기자<br>
미사에 참석한 이들이 자신에게 수요시위가 어떤 의미인지를 쓴 종이를 들어 보이고 있다. ⓒ배선영 기자

미사 끝 무렵에는 김선실 상임대표(천주교 정의구현전국연합)가 발언했다. 그는 극우단체들이 시위 장소를 미리 선점해서 매주 수요일 주한 일본대사관 앞 평화로에서 열리는 수요 시위가 방해받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이들이 피해자 할머니들에게 2차, 3차 가해하고 있다”며 “수요 시위를 지키기 위해 함께하고, 참석하지 못하면 매주 수요일 12시 수요 시위를 위한 화살기도를 해 달라”고 호소했다.

한편, 일본군성노예제 문제해결을 위한 정의기억연대와 8개 나라의 87개 공동주관 단체들은 기림일을 맞아 세계연대집회를 열고, 성명서를 냈다. 이들은 “일본 정부는 역사적 과오를 직시하기는커녕 고노 담화 등을 통해 스스로가 한 약속조차 지키지 않으며, 피해자의 존재를 지우고 부정하며 ‘피해자 유책론’으로 또다시 피해자들을 모욕하고 기망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또 “윤석열 정부는 ‘한일관계 개선’의 조건으로 ‘위안부’ 문제해결을 방안으로 내놓으라 윽박지르는 일본 정부에 적절한 대응은커녕 ‘2015 한일 합의 정신 준수’ 운운하며 굴종적 자세로 일관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미사에 참석한 김동기 씨(사도 요한)는 "(수요 시위가) 우여곡절이 많았다는 것을 뉴스에서 봤지만, 자세히는 몰랐는데 미사에 와서 많은 것을 알게 됐다"고 <가톨릭뉴스 지금여기>에 말했다. 그는 극우 단체들의 행동에 속이 상한다며, 앞으로 미래를 위해 역사를 바로 알리는 교육이 더욱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김동기 씨에게 수요 시위란 '역사 바로 세우기'다. ⓒ배선영 기자&nbsp;<br>
김동기 씨에게 수요 시위란 '역사 바로 세우기'다. ⓒ배선영 기자 

한편, ‘일본군 위안부 합의 무효와 정의로운 해결을 위한 천주교 전국행동’에는 광주, 대구, 대전, 마산, 부산, 서울, 수원, 의정부, 인천교구 정의평화위원회와 새세상을 여는 천주교 여성공동체, 작은형제회 정의평화창조보전위원회, 천주교 정의구현 전국연합, 한국 남자수도회 사도생활단 장상협의회, 한국 천주교 여자수도회 장상연합회가 함께한다.

세계 일본군 ‘위안부’ 기림일은 2012년 8월 14일 ‘일본군 위안부 문제해결을 위한 아시아 연대회의’가 제정했으며, 한국 정부는 2018년부터 이날을 국가기념일로 지정했다.

<가톨릭뉴스 지금여기 http://www.catholicnews.co.kr>

저작권자 © 가톨릭뉴스 지금여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