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난산재 가족, 피해자 및 시민, 종교계 대거 촉구
주요 포털사에도 게재 요청

선거운동 기간 동안 열릴 대선 후보 TV토론 등에서 생명과 안전 문제를 중요하게 다루라는 목소리가 높다.

재난, 산재 피해자와 가족 단체, 15개 시민사회 단체, 천주교계 등 30여 개 종교 단체는 16일 TV토론과 각종 관련자 초청 및 정책 토론회 프로그램, 언론 보도와 포털 지면 배치에서 생명, 안전 문제를 비중 있게 다루라고 각 정당과 대선 후보, 선거관리위원회, 중앙선거방송토론위원회, 한국기자협회, 한국방송협회와 주요 포털사에 촉구했다.

지난 1월 27일 시행된 중대재해처벌에 관한 법률이 무색하게 광주 화정 아이파크 붕괴 사고, 삼표 양주 채석장 매몰 사고, 판교 신축공사장 추락 사고, 여천NCC 폭발 사고 등 생명을 앗아가는 재해가 이어지고 있음에도 이번 대선에서 관련 공약이나 보도 등 논의가 거의 없는 상황에 따른 것이다.

이들은 요청서에서 “하루 평균 7명, 매년 2400여 명이 산재로 목숨을 잃고, 세월호, 가습기 살균제, 광주 학동 등 대형 시민재해도 계속된다”면서 “국민소득 3만 불, OECD 10위권의 경제 대국, 선진국을 자처하는 대한민국이지만 ‘산재 공화국’, ‘참사 공화국’이라는 부끄러운 민낯은 여전하다”고 말했다.

또 “재난, 산재 피해자와 유가족들은 평생 고통과 트라우마로 힘겹게 살아가지만, 정치권은 대형 사고가 발생할 때 잠시 관심을 가질 뿐 사람이 죽고 다치는 안전사고는 반복되고 구조적, 근본적 원인에 대한 진단과 해법 모색은 없다”고 비판했다.

이들은 “대한민국은 국민 누구나 언제 다치거나 목숨을 잃을지 모르는 ‘후진적 위험 사회’이며 고통은 국민의 개인 몫으로 전가된다”면서 “사람의 생명과 안전을 희생해 이윤을 쌓고 기업이 성장하는 후진적 사회를 벗어나야 한다. 관행과 문화가 돼 이를 당연시하는 정치권과 언론, 우리 사회 공동체 모두가 반성하고 고쳐야 한다”고 촉구했다.

지난 2월 9일 서울시의회 앞 세월호 임시 기억공간 앞에서 열린 대선후보, 생명안전 국민약속식 현수막에 써있는 시민들의 글귀. (사진 제공 = 정석채)

한편 이번 요청에는 재난, 산재 피해 가족 및 피해자 단체인 대구지하철참사, 경동건설 산재사망, 고 이한빛 피디, 산재피해가족네트워크 다시는, 스텔라데이지호, 가습기 살균제 피해자 단체 등과 시민사회단체인 김용균재단과 4.16연대 등 15개 단체가 함께했다.

종교계에서는 개신교, 불교 조계종, 원불교, 천주교 등이 참여했다.

천주교에서는 수도회 6곳, 교구 정의평화, 노동, 생태, 농민 등 관련 위원회와 기관 등 17개, 교구 사제단 2개, 여자수도회 장상연합회와 천주교 창조보전연대, 독산동 성당 등 총 20여 개 단체가 참여했다.

<가톨릭뉴스 지금여기 http://www.catholicnews.co.kr>

관련기사

저작권자 © 가톨릭뉴스 지금여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