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베트 평화연대 , 매주 수요일 오후 7시 명동역에서 촛불문화제

 티베트 평화를 위한 촛불문화제가 3월31일 오후 7시부터 지하철 명동역 3번 출구 광장에서 티베트 평화연대 주최로 열렸다.

티베트 평화연대는 이날 행사를 개최하면서 “2008년 봄 발발한 티베트 내 시위에 대한 중국 정부의 탄압이 티베트인의 인권과 민주주의를 심대히 위협하고 있다는데 인식을 같이하며, 한국의 시민, 종교, 인권단체의 이름으로 강력한 경고와 항의의 뜻을 중국정부에 표명하고자 한다.” 고 밝히면서 앞으로 지속적이고도 평화적인 연대 활동을 할 것을 공표했다.

이날 촛불문화제에는 중앙승가대학교와 동국대학교 학인스님들과 참여불교재가연대, 대한불교청년회를 비롯한 불교계 시민단체 및 티베트 독립을 지지하는 인권단체 회원 등이 참가해 중국 정부의 티베트 탄압을 중지할 것을 요구하며 평화를 염원하는 촛불을 밝혔다.

행사 시작 시간인 저녁이 되면서 차가운 바람이 강해졌지만 티베트의 평화를 염원하는 마음은 봄 밤 추위를 녹아내리게 하기에 충분했다. 티베트 평화를 위한 1차 국민 행동의 날이기도 했던 이날 행사는 ‘학살 중지, 티벳에 평화를’이란 모토로 중국정부에 보내는 '구속 연행 티베트인 석방, 아시아 종교-시민단체의 티베트 방문조사 허용 촉구' 등의 입장을 발표했고, 연대발언, 중국 영사관까지 평화 촛불행진으로 이어졌다.

한국에 머물고 있는 티베트인 중네 스님은 이날 미리 준비한 선언문을 낭독했는데 “오랜 불교문화 전통을 가진 티베트는 중국과 역사, 문화, 언어적인 측면에서 완전히 다른 민족”이라고 밝힌 후 “1957년 티베트 침략 이후 중국이 폭력적인 억압정책을 고수하고 있는 것이 이를 반증한다.”고 말했다. 중네 스님은 또 중국의 무자비한 탄압과 학살을 비난하며 “동물처럼 사람을 죽이는 중국은 평화의 제전인 올림픽을 개최할 자격이 없다.”고 주장했다.

이날 행사에는 한국에 머물고 있는 얼마 되지 않은 티베트인들도 함께 참가해 자기 나라에 대한 중국 정부의 탄압에 대해 한 목소리로 비난했다.

“매일같이 티베트 사태에 대한 뉴스 보도를 보며 자신이 무엇을 할 수 있을까 고민하고 괴로워한다”고 밝힌 한 티베트인은 “최근 티베트 독립을 위한 활동으로 인해 한국 경찰청으로부터 감시도 받았지만 한국의 지지자들과 함께 있기 때문에 두렵지 않으며, 이처럼 티베트를 지지하는 한국인들의 목소리가 한국 정부에 전달되어 함께 해주기를 바란다.”면서 한국인들의 지지와 관심에 고마움을 전했다.

티베트 평화연대는 한국 정부도 현재 발생된 티베트 문제에 관심을 갖고 국제 사회의 일원으로서 티베트의 평화를 위한 분명한 의사 표명을 해 줄 것을 요구했다. 티베트 평화연대는 대사회 입장표명을 통해 “세계 12위 경제 규모를 가진 나라의 위상에 걸맞게 우리 정부가 중국의 반인권적인 행위에 대해서 단호히 지적할 것을 요청한다. 그것이 선한 이웃국가의 양식있는 태도라 할 것이다. 우리 민족이 일제 치하 36년의 질곡을 뚫고 해방의 기쁨을 맛본 데는 국제사회의 지원과 연대가 있었기에 가능한 일이었다. 그것을 잊지 않았다면, 이젠 우리가 티베트를 비롯한 아시아 국가의 인권과 평화를 돕는데 적극 나서야 할 것이다.” 라고 강조했다.

이날 집회에 참가한 사람들은 중국의 티베트 무력 진압을 비난하며 중국 불교계는 단순한 정치논리와 힘의 논리에 눌려서 침묵하지 말고 평화와 생명을 존중하는 불교의 가르침에 따라 중국 정부에 티베트인을 억압하지 말 것을 요구해야 할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날 티베트 평화를 위한 촛불 문화제는 함께하는 단체들의 연대 발언으로 의미가 더욱 커졌으며, 연대발언이 끝난 후 스님들과 시민단체 회원들은 “티베트 무력 진압을 중단하라.”는 구호를 제창했다. 이어 참가자들은 촛불을 들고 중국영사관까지 도보 명상행진을 진행 한 후 해산했다.

이번 집회를 주관한 티베트 평화연대는 매주 수요일 오후 7시에 명동역 3번출구에서 티베트 무력 진압에 반대하는 촛불집회를 추진하고, 4월 9일 총선 날에는 투표가 끝난 후 중국영사관까지 항의 행진을 실시할 계획이다.

티베트평화연대는 촛불문화제를 개최한 3월31일부터 한 주간을 1차 국민행동 주간으로 정해 IOC, 중국외교부, 유엔 등에 항의편지 보내기 운동, 학살 중지와 평화를 기원하는 1분 명상(매일 1회 이상), 그리고 범국민 서명운동(온라인 오프라인) 등을 전개할 계획이다.

근대적 국토 관념은 영토 귀속을 신성시한다. 3월10일 스위스 제네바에서 시위를 벌이고 있는 티베트 분리주의 활동가들.(사진/ 연합/ EPA/ MARTIAL TREZZINI)

한편 중국 정부는 현재 티베트 전체를 봉쇄했고, 수도 라싸에서는 시위대가 모여 있는 사원을 통제해 물과 식량의 공급을 차단하는 반인륜적 행위가 자행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티베트 동부 유목 지역에 대규모 군대를 파견한 것이 확인되어 대량 학살이 우려되는 상황이다.

이와 같은 상황에 대해 티베트 평화연대 측은 중국이 자신들의 부당한 행위를 감추기 위한 것이 아니라면 티베트에 대한 봉쇄 조치를 전면 해제하고, 티베트 내에서 자유로운 집회 결사의 자유를 보장해야 한다고 촉구하고 있다. 이와 함께 국제사회가 구성하는 조사단의 자유로운 조사 활동도 즉각 허용할 것을 요구하며 이러한 최소한의 조치가 취해지지 않는다면 티베트 평화연대는 중국의 반인권 반평화 행위를 규탄하는 국민운동을 벌여나가는 한편, 올림픽 보이콧 등 국제사회 흐름에도 적극 연대해 갈 것을 천명했다.

티베트 망명 정부의 집계에 의하면 3월30일 현재 이미 140여명이 학살됐고, 최소한 100명 이상이 실종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살해된 티베트인들 상당수의 신원이 공개되어 있고, 중국 정부는 군대와 탱크를 투입하여 비무장 시위대에게 발포하는 등 반인권적 행위의 증거들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민간 희생자들에 대해서는 함구하고 있다.

/상인숙 2008-04-07

저작권자 © 가톨릭뉴스 지금여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