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과 교회]9월 20일자 <평화신문>과 <가톨릭신문> 모니터링

두 교계신문에서 각각의 목소리를 들을 수 있는 것은 다양한 관점이란 측면에서 바람직한 일이다. 물론 공통된 한 문제에 대한 목소리는 거의 대동소이 할 수밖에 없다. 그것은 두 신문이 모두 교회의 기관지임을 자임하고 있는 까닭이다. 그거야 스스로가 정한 정체성이기에 독자들로서는 좀 갑갑한 면이 있지만 현재로서는 보여 주는 대로 볼 수밖에 없는 한계가 있다. 그러나 공통된 기사가 아닌 각자의 기사발굴과 의제에 대하여는 얼마든지 다양할 수 있고 당연히 그러해야 하는 것이다. 사실 이런 면에서 있어서라도 두 신문의 색깔이 선명했으면 좋겠다.

이번 주 두 신문을 보면서 느낀 것은 그것이 가능할 수도 있지 않을까라는 희망과 함께 환영할 의제 두 건에 대하여 동의를 표하는 바이다. <가톨릭신문>은 27면 사설 ‘교회 안에서부터 비정규직 해결을’ 통해 가히 획기적인(?) 제안을 하였다. 즉, 비정규직이 지닌 모순의 실마리를 교회 안에서부터 찾아보자는 스스로의 말이다. 환영할 일이다. 그런가 하면 <평화신문>은 1면 톱으로 보도한 ‘교회 문화유산 체계적 보존’을 통해 현재의 주먹구구식 관리에 대한 탈피를 촉구했다. 이 또한 환영할 일이다. 교계신문들의 관점에 대하여 일단 박수를 보내며 좀 더 내용을 살펴보자.

<가톨릭신문>과 비정규직

사실 교계신문들, 특히 <가톨릭신문>이 비정규직에 대한 보도를 한 것은 이번이 처음은 아니다. 주교회의 정의평화위원회가 비정규직이 지닌 모순과 노동자에 대한 관심을 지속적으로 표출하고 있으며 거기에 따른 성명서와 회의 결과에 대한 자료를 발표하였다. 위원회는 지난 2008년 2월 특별성명을 통해 비정규직 개정을 촉구하며 “한국 천주교회의 고용 관행에서도 비정규직 노동자들을 정규직으로 전환해야 한다”고 단언하며 “우선 교구와 본당, 기타 교회 기관에서 일하는 직원들의 고용 안정을 추구하며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에 힘써야 한다”라고 한바 있다. 이 내용을 두 교계신문은 당시 보도했으며 특별히 <가톨릭신문>은 당시 사설(2008년 2월 17일자)에서 “결코 쉽지 않은 문제이지만 우리는 한국 교회가 이와 관련한 구체적인 실천의 모범을 보여줄 것임을 믿으며, 그로써 세상에 빛과 소금으로 드러날 것임을 확신한다.”라고 한 바 있다.

이후 계속적으로 <가톨릭신문>은 이 문제에 대한 관심을 적지 않게 표현했다. 외부의 기고자였던 도요안 신부(살레시오회, 서울 노동사목위원회)의 글을 틈틈이 실었으며, 일반사회에서 펼쳐지는 비정규직의 그늘도 보도하였다. 당시 보도를 보면 비정규직으로 일하는 사회적 약자들의 목소리를 진솔하게 전했다.

서울의 한 대형할인점에서 계산원으로 일하고 있으며 여덟살, 여섯살 난 두 남매를 둔 최모(보니파시아, 38)씨가 기자의 인터뷰에서 했던 말이다. “어떻게든 살아야겠기에 이렇게 하긴 하지만…. 사는 게 사는 것 같지가 않아요.” (세상살이 복음살이/ 양극화의 그늘 비정규직 2008년 2월 3일) 대학을 졸업한 비정규직 여사원 홍모(소피아·여·26세)씨는 적은 월급에 빠듯한 살림살이로 매달 적자를 면치 못한다며 “오늘 저녁도 김밥 두 줄이 전부…” 라고 전했다. (커버스토리/ 영육간에 부자되세요 2009년 1월 11일)

문제는 정의평화위원회가 작년 2월에 제기한 “한국천주교회의 고용관행”에 관한 것이다. 그것을 위원회가 용감히 제기하였고 <가톨릭신문>은 당시와 이번 주의 사설을 통해서 연거푸 동의하고 ‘공동선’의 입장에서 교회가 솔선수범으로 실마리를 찾아보자고 말한 것이다. 일반사회의 비정규직 노동자 목소리를 전하듯 어찌 보면 교회 안에 고용된 비정규직의 그늘을 보도했어야 한다. 지금이라도 늦지 않다. 교회에 어떤 고용 형태가 있는지, 비정규직을 피할 방법은 무엇인지, 교회와 교회 사업장의 범위에 대한 고민과 함께 그들의 목소리와 교회 고용자들의 목소리를 양성화 필요가 있을 것이다. 원론적인 이야기가 반복된다고 문제가 해결되는 것은 아니다.

 

<평화신문>과 교회문화유산

▲김수근 작품 마산교구 양덕주교좌성당(사진/김유철)
주교회의 문화위원회가 주교회의 상임위원회로부터 승인받았다는 ‘한국 천주교 문화유산 지침(안)’에 따라 앞으로는 교회가 지닌 문화유산들에 대한 체계적 보존의 길이 열릴 것 같다. <평화신문>은 관련기사들을 이번 주 1면 톱과 21면 문화위원장인 이기헌 주교와의 인터뷰 박스기사, 23면 전면을 통해 적극적으로 보도하였다.

위원회가 마련한 ‘한국 천주교 문화유산 지침’에는 보존관리의 기본원칙과 함께 건축(부동산)· 교회 미술· 교회 유물· 천주교 박물관 등 7개 지침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교구와 본당에서 즉시 활용할 수 있도록 준비가 된 듯하다. 늦은 감이 있지만 반가운 일이며 당연한 일이다. 그동안의 관리가 <평화신문>의 표현대로 ‘주먹구구’였다면 몇 가지 사례를 앞으로 제시하면 더 좋을 듯하다. 해당 문화유산의 관리 소홀을 탓하라는 것이 아니라 반면교사로서의 예는 많은 관계자들에게 주요한 텍스트가 될 수 있다.

언론으로서의 기능 중 비판기능은 무엇보다 최우선이다. 일선교구나 본당에서 무엇을 교회문화유산으로 보는지도 중요하며, 그것을 어떻게 관리하는지 여부도 역시 중요하지만 무엇을 교회문화유산의 훼손 혹은 부적절한 관리라고 부르는지 구체적으로 제시해 주는 일은 여지없이 중요한 일이다.

교회의 비정규직과 교회 문화유산에 대한 교계신문의 접근 방법은 어쩌면 똑 같은 것인지도 모른다. 그것이 “조금만 더”하고 교계신문에게 바라는 마음이다.
<가톨릭뉴스 지금여기 http://www.catholicnews.co.kr >

김유철 (가톨릭뉴스 지금여기 편집위원, 경남민언련 이사, 마산교구 민족화해위원회 집행위원장)

저작권자 © 가톨릭뉴스 지금여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