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환본부 당분간 활동 유지…진상규명 조사위원장 임문철 신부
金지사 소환투표 관련제보 40여건 사실조사 착수..정당 간담회도

지난달 26일 치러진 김태환지사주민소환투표가 관권개입 논란이 일고 있는 것과 관련, 주민소환운동본부가 진상조사위원회를 구성하고 본격적인 진상규명 활동에 들어갔다. 특히 도내 정당들과 관권개입 진상조사를 위한 간담회도 개최한다.

소환본부는 지난달 31일 전체 대표자회의를 열고 소환투표 관권개입 문제에 대한 진상규명 활동을 결의했다고 2일 밝혔다.

소환본부가 구성한 진상조사위는 위원장에 임문철 신부(하귀성당 주임신부), 조사위원은 소환본부 공동본부장들로 구성됐다.

소환본부는 지난 8월 26일 소환투표 당일, 이미 40여건의 관권개입 사례 제보를 확보한 바 있어, 진상조사위는 이들 제보내용에 대한 사실 확인과 이미 수사 중인 사례에 대한 공정수사 여부를 감시하는 활동을 시작키로 했다.

특히 추가 제보확보를 위해 제보전화(757-8244)를 연장 운영하고, 도내 정당들과의 공조를 위한 간담회도 개최할 계획에 있다.

소환본부 진상조사위는 “이번 소환투표 관권개입 양상이 민주화 이전 6~70년대의 부정선거를 방불케 한다는 점에서, 이는 제주 소환운동을 둘러싼 논란을 넘어 우리사회 보편적 민주주의 질서를 심각하게 훼손하였다는 판단이다”며 “이같은 판단 아래, 국내 정치권과의 공조를 통해 이 문제를 규명하는 노력을 해나가기로 했다”고 밝혔다.

한편, 소환본부는 진상조사 등이 마무리 되는 시점까지 소환본부를 해산하지 않고 당분간 유지하기로 하고, 소환투표 이후 선심행정 사례 감시와 소극적 홍보 등으로 일관한 선관위에 대한 법적 대응도 검토키로 하는 등 소환제의 민주적 개선을 위한 노력을 지속적으로 펴나갈 방침이다. <기사제공: 제주의소리>< 가톨릭뉴스 지금여기 http://www.catholicnews.co.kr >

 

저작권자 © 가톨릭뉴스 지금여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