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황청, 다큐 '프란치스코' 편집 잘못, 맥락 소홀 해명

프란치스코 교황이 동성애자도 가족을 이룰 권리가 있으며 동성애자 커플에게 그들의 권리를 보호할 일정한 형태의 시민법이 필요하다고 했지만, 그는 이들이 아이를 입양할 권리를 가져야 한다고 말한 것은 아니었다.

에브게니 아피네예브스키는 그의 다큐 '프란치스코'에서 프란치스코 교황이 이들이 가정을 이룰 권리와 자녀 입양을 이어 말한 것처럼 처리했다. 그는 다큐멘터리 내용 중에 아이들을 둔 동성애자 커플에 관한 이야기 뒤에 곧바로 (동성애자가 가정을 이룰 권리가 있다는) 교황 발언을 인용했었다.

이 다큐는 10월 21일에 발표되었는데, 일부에서는 이를 보고 프란치스코 교황이 동성애자 커플에게 (이성애자) 부부와 동등하게 보는 시민결합법을 승인했다는 잘못된 인상을 받았다. 하지만, 프란치스코 교황은 혼인은 남성과 여성 사이에만 가능하다고 주장해 왔다.

아피네예브스키는, 한 바티칸 관리에 따르면 교황과 카메라를 켠 채의 인터뷰는 허락받은 적이 전혀 없으며, 이번 다큐에 인용된 가정과 시민 결합에 관한 교황 발언들은 2019년에 멕시코의 텔레비전 방송사인 텔레비사 소속 기자인 발렌티나 알라스라키가 교황과 한 인터뷰에서 가져왔다. 

텔레비사와의 인터뷰는 교황청이 촬영해서 텔레비사에 제공했는데, 이 영상에서는 시민결합에 관한 발언 부분은 삭제돼 있었다.

<CNS>는 삭제되지 않은 인터뷰의 완전한 원고를 입수했는데, 여기에는 (이번 다큐에 담긴) 시민결합에 관한 프란치스코 교황의 발언이 포함돼 있다. 여기에서 교황은 스페인어로 “una ley de convivencia civil”라고 말하는데, 이는 직역하면 '시민 동거의 법률'이지만 흔히 시민결합(civil union)이라고 하는 것이다.

아피네예브스키의 다큐에 쓰인 영상들은 텔레비사 인터뷰의 세 부분을 하나로 모은 것으로, 교황은 마치 “이들은 하느님의 자녀이며 가정을 이룰 권리가 있다. (그들이 성소수자라는 이유로) 그 아무도 내던져지거나 비참하게 되어서는 안 된다. 우리가 만들어내야 할 것은 시민결합법이다. 그렇게 하면 이들이 법적으로 보호된다”라고 말하는 것처럼 보인다.

인터뷰 중의 이 부분은 텔레비사에서 방영되었고 바티칸이 원래 온라인에 올린 원고에도 포함돼 있는데, 알라스라키 기자와 교황은 가정에 관한 교황권고 ‘사랑의 기쁨’에서 촉구한 바 있던 식별과 회개의 “여정”에 관해 이야기하며 특정한 사람들을 “비정상”(irregular) 상황에 있는 것으로 언급하는 (사람들의) 습관에 대해 이야기한다.

교황은 “우리가 그들이 하느님의 자녀라고 확신한다면, 사정은 크게 달라질 것”이라고 말한다.

그리고 이어 그는 2018년 8월에 한 언론인에게서 어떤 아버지가 자녀에게서 자신이 동성애자라는 말을 들었다면 그에게 뭐라고 할 것이냐는 질문을 받고 했던 대답을 다시 한다.

2020년 10월 28일, 프란치스코 교황이 바오로 6세 홀에 있는 모습. (사진 출처 = CRUX)

프란치스코 교황은 당시 아일랜드 방문을 마치고 로마로 돌아가는 비행기 안에서 이렇게 대답했다. “나는 그에게 무엇보다 먼저 기도하라고 말하겠습니다. 기도하라고. (그 자녀를) 단죄하지 말라고, 대화하라고, 이해하라고, 그 아들이나 딸에게 공간을 주라고.”

그때 그는 또 부모들이 다음과 같이 응답해야 한다고 했다. “너는 원래 그렇듯, 내 아들이다. 너는 내 딸이다. 나는 네 아빠, 또는 엄마다. 이 문제에 대해 이야기해 보자.” “그리고 당신이 아빠 또는 엄마로서 이 문제를 홀로 처리하기 힘들다면, 도움을 요청해야 한다. 하지만 언제나 대화 속에서 그러해야 한다. 언제나 대화를 유지하면서. 왜냐하면 그 아들과 딸은 가정에 속할 권리가 있고 그들의 가족은 원래 그렇듯 바로 이 가족이기 때문이다. 그들을 가정 밖으로 내치면 안 된다.”

알라스라키와의 인터뷰에서 프란치스코 교황은 “동성애자인 사람은 가정 안에 있을 권리가 있으며 부모들은 이 아들이 동성애자라고, 이 딸이 동성애자라고 인정할 권리가 있다. 그 누구도 내쳐지거나 이 문제 때문에 비참하게 되어서는 안 된다”라고 이전의 대답을 부연 설명했다.

교황은 알라스라키에게 자신이 아일랜드에서 돌아오는 비행기 안에서 했던 발언들을 한 신문이 보도하면서 자기가 부모가 자기 자녀가 동성애 문제로 고뇌하는 것을 볼 때 전문적 도움이 좋은 생각일 수 있다는 뜻으로 명확히 말했음에도 이를 동성애자들은 정신과 의사를 만나야 한다고 말한 것으로 제목을 잡은 것을 보고 얼마나 화가 났었는지를 설명했다.

그는 알라스라키에게 “그리고 나는 이렇게 되풀이했어요. ‘그들은 하느님의 자녀들이고 가정을 가질 권리가 있다고’, 등등”이라고 말했다.

그 인터뷰는 (발언이 나온) 배경 상황을 지워버린 채 발언만 다루는 언론에 대한 토론으로 이어졌다. 이어 알라스라키는 교황에게 그가 (교황이 되기 전) 아르헨티나에 있을 때는 교의적으로 보수적이었다고 사람들이 말한다고 하자, 교황은 “나는 보수적입니다”라고 대답했다.

알라스라키는 교황이 부에노스아이레스 대주교이던 시절 동성혼인에 반대했었다고 지적했다.
“나는 늘 교의를 옹호해 왔습니다. 그리고 동성혼인에 관한 법률에는 이상한 점이 있어요. 동성혼인이라는 용어를 쓰는 것은 (혼인이란 말 자체가 이성 간의 문제인데 동성 간 혼인이라니) 모순입니다. 하지만 우리가 만들어내야 할 것은 시민결합법(civil union law)이고, 그렇게 하면 이들이 법적으로 보호됩니다. 나는 그 방안을 옹호했습니다”라고 그는 말했다. 

이는 동성결혼을 반대하면서도 동성애자 커플들에게 상속, (보호자로서 수술 등에서) 의료 관련 결정권, 한쪽이 아플 때의 간병권과 같은 문제에 관해 권리를 보호할 수 있는 대안으로서 (동성간 시민결합을) 지지하는 자신의 노력들에 관해 말하는 것이었다.

한편, 다큐 '프란치스코'가 발표되고 이에 따른 거대한 언론보도와 논란이 일자, 교황청 홍보실은 10월 22일 내부 메모를 통해 내부적으로 직원들에게 이에 관한 언급을 자제시켰다. 또 교황청 국무원은 10월 30일 각국 주재 교황대사에게 서한을 보내 이 다큐에 담긴 교황 발언이 맥락을 벗어나 알려졌으며 (다큐에 나온) 그의 입장은 이 문제에 관한 교회의 가르침에 변화가 아니라는 설명을 각국 주교회의에 하도록 했다. 

이 서한은 교황 전기작가인 오스틴 아이버레이가 스페인어 번역문 전문을 트위터에 올림으로써 공개됐다.

이 서한에서 교황청은 이 다큐에 담긴 교황 발언은 두 가지 다른 인터뷰에서 한 발언을 한 대답처럼 편집해서 혼동을 일으켰으며, 또한 아르헨티나의 동성결합을 (이성간) 혼인과 동등하게 대하는 법률에 대해 이야기하는(반대하며 대안을 이야기하는) 맥락에서 나온 것을 제외했다고 강조했다. 

국무원은 이 서한이 “(그 발언이 나오게 된) 그 나라(아르헨티나)의 특정 맥락”을 설명할 필요가 있다는 “교황의 지시”에 따라 나온 것이라고 밝혔다.


기사 원문: https://cruxnow.com/vatican/2020/10/transcript-shows-popes-distinction-between-gay-marriage-civil-unions/

https://cruxnow.com/vatican/2020/11/vatican-letter-on-popes-civil-union-remarks-assures-doctrine-unchanged/

<가톨릭뉴스 지금여기 http://www.catholicnews.co.kr>

저작권자 © 가톨릭뉴스 지금여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