씨알순례길과 함께 걷는 독자 걷기모임 '빛 따라 길 따라'

<효창공원앞역 출발-백범김구기념관-백범김구묘역, 삼의사묘역 참배-식민지역사박물관-남영동 민주인권센터>

2020년 8월 씨알순례길은 대한민국 민주화의 시발점인 동학농민혁명유적지를 다녀온 것과 연계하여 1차로 1987년 유월민주항쟁과 깊이 관련된 박종철, 이한열열사 추모길(8월8일 효창공원앞역 1번출구 오전 9시 50분 시작), 2차로 김대중도서관, 경의선책거리, 이한열기념관, 이한열민주동산 순례길(홍대입구역 5번 출구 오전 9시50분 시작)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1. 백범김구기념관

백범김구기념관은 격동의 한국 근현대와 함께한 백범 김구 선생의 삶과 사상을 통해 우리의 근현대사를 이해하고, 분단된 조국의 자주, 민주, 평화적 통일을 지향하며, 민족의 아름다운 문화를 발전시켜 나가는 겨레의 문화적 삶의 공간으로 백범 김구 선생(1876-1949)의 삶과  사상을 알리고 계승 발전시키기 위해 2002년 10월 22일 개관했습니다. 

백범 김구 기념관 전경 (사진 제공 = 김영덕)

2. 효창원(孝昌園, 사적 제330호)

효창원은 본래 조선조 22대 정조의 장남 문현세자의 묘가 있었던 곳이었으나 일제 말기 세자묘를 서삼릉으로 강제 이장하게 한 사적지로, 일제강점기 조국의 독립을 위해 목숨을 바치신 이동녕 선생, 윤봉길 선생, 차리석 선생의 임정요인 묘역을 비롯하여, 이봉창 의사, 윤봉길 의사, 백정기 의사의 삼의사三義士묘역을 조성하여 잠들어 계신 곳입니다. 

안중근 의사 등 선열 7위 영정이 봉안된 의열사(義烈祠) (사진 제공 = 김영덕)

백범 김구 선생이 직접 정한 이곳에는 안중근 의사의 유해도 찾으면 안장하려고 가묘를 만들어 놓았습니다. 그리고 통일의 한을 품고 돌아가신 백범 김구 선생도 평소 유언에 따라 동지를 곁에 잠들어 계시고 이 선열 7위 영정을 모신 곳으로 매년 합동추모제를 봉행하고 있는 의열사(義烈祠)도 있습니다. 

3. 식민지역사박물관

최초의 일제강점기 전문 역사박물관 (사진 제공 = 김영덕)

식민지역사박물관은 일본제국주의 침탈의 역사와 그에 부역한 친일파의 죄상, 빛나는 항일투쟁의 역사를 기록하고 전시하는 최초의 일제강점기 전문 역사박물관입니다. 

또한 일본제국주의의 침략전쟁과 대학살, 유례 없이 가혹했던 식민지배의 실상을 알리고 나라 잃은 식민지 씨알이 겪어야 했던 차별과 고난의 삶을 조명하고 청산되지 못한 여파로 인해 벌어진 식민지배의 휴우증을 짚어 보는 역사박물관입니다. 

4. 민주인권기념관 

1976년 지상 5층 규모로 신축되어 치안본부과 대공분실로 사용되었고, 이후 1983년 12월 7층으로 증축되면서 현재의 모습을 갖추었습니다. 남영동 대공분실은 일반 시민들이 알아보지 못하도록  'ㅇㅇ해양연구소'라는 간판으로 철저히 위장했습니다. 명목상 '국가안보'를 내세웠으나 실제로는 독재정권에 비판적인 민주세력을 탄압하기 위한 '정권안보'의 전위대였습니다. 

1980년 기자협회 집단구속사건, 김대중 내란음보 조작사건, 무고한 시민을 간첩으로 조작한 삼척-김제 고정 간첩단 조작사건, 1985년 민청련-민추위사건, 1986년 보도지침 사건 등 수많은 학생과 민주화인사, 일반 시민 등이 이곳에서 고문과 가혹행위를 당했습니다. 

박종철 열사, 김근태 전 의원 등 수많은 민주열사를 고문, 탄압했던 장소 (사진 제공 = 김영덕)

그리고 민주인권 탄압이 극한으로 치다던 1987년 1월, 박종철 고문치사사건으로 그 실체가 세상에 드러났습니다. 대표적인 국가폭력의 장소였던 남영동 대공분실이, 이제 민주의의와 인권의 가치를 수호하는 민주인권기념관으로 새로 태어났습니다. 

특히 이곳은 2020년 6월 마석모란공원 민주열사묘역 씨알순례길에서 참배했던 고 박종철열사가 9호실에서 고문으로 사망하였고, 고 김근태 전 의원이 15호실에서 고문을 당한 장소입니다.

5. 씨알순례길은 참가하는 모든 회원, 단체들이 더불어 함께 만들어 가는 친목연대 모임입니다. 제104회를 맞이하는 8월 1차 씨알순례길에 많은 씨알님이 적극적으로 동참해 어울림 속에 씨알 생명 평화사상이 나비효과처럼 전파되고, 활기찬 기쁨이 솟아오르는 아름다운 체험의 시간이 되시기를 기원합니다.

2020년 8월 1차(제104회) 씨알순례길 안내

●모임일시: 2020. 8. 8(토) 오전 9시 50분 
●모임장소: 효창공원앞역 1번 출구 
●진행순서: 효창공원앞역 출발-백범김구기념관-백범김구묘역, 삼의사묘역 참배-식민지역사박물관-남영동 민주인권센터
●음식나눔: 강원정삼계탕(02-719-9978)
●참가회비: 1만 원(점심식사 포함)
○기부회비: 5만 원, 10만 원(월별,연도별 공개)
※모든 회비는 현장에서만 받고 기부회비는 주로 전세버스 이용료로 사용됩니다.

●참가단체
씨알재단 함석헌기념사업회 씨알의소리 함석헌학회 함석헌기념관 김교신기념사업회 장준하기념사업회 문익환통일의집 김흥호이대연경반 안병무기념사업회 (사)4.19동지회 새길교회이소회 가톨릭뉴스지금여기 한국미래평화포럼 경계너머아하 다석사상연구회 씨알예수회 등.

■문의사항 및 신청접수: 씨알순례길 얼알 김영덕 대장(010-4268-1238)

씨알순례길 8월에는 한 달에 두 번 진행하기에 전세버스를 이용하지 않는 2회 씨알순례길 참가회비를 1만 원으로 하향하고, 점심식사를 함께 먹지 않는다면 참가회비는 면제하겠습니다.

※YouTube에서 "씨알순례길" 검색, 2019년 2월부터 씨순길 사진영상물 관람 가능합니다.

●이달의 특징: 
1. 건강하고 즐겁게 참여 가능한 분들만  참여해 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2. 씨알순례길 참가자는 모두 마스크 착용을 부탁드립니다.
3. 비접촉체온계, 손소독제, 마스크를 준비하겠습니다.

【씨알순례길 2020년 하반기 진행 안내】

●제105회(8월22일): "이한열열사 추모길" 홍대입구역-김대중도서관, 경의선책거리, 이한열기념관, 이한열민주동산
●제106회(9월5일): “전세버스로 이동(사전신청 필수) 강원도 평창군" 다석유영모묘역-이효석문학관, 이효석생가, 메밀꽃밥 등
●제107회(10월10일): "전세버스로이동(사전신청 필수) 경기도 여주시" 세종대왕릉, 세종대왕 역사문화관-장공김재준묘소-해월최시형묘소
●제108회(11월7일): "전세버스로이동(사전신청 필수) 대전현충원 함석헌 묘소참배-청남대 대통령 별장
●제109회(12월5일): 함석헌기념관-몽양 여운형묘소-봉황각, 의암 손병희묘소

<가톨릭뉴스 지금여기 http://www.catholicnews.co.kr>

저작권자 © 가톨릭뉴스 지금여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