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코로나 확진자 급등으로 박물관, 전시관 등이 2주간 폐쇄되고 현재 신청자도 7명 이하라 일정을 기존 6월 6일 토요일에서 6월 27일 토요일로 긴급 변경합니다. 

씨알순례길과 함께 걷는 독자 걷기모임 '빛 따라 길 따라'

<잠실종합운동장역 출발-천지암 성지-점심식사-민주화운동기념공원-전태일 분신항거 50주년 기념 마석모란공원 민주열사묘역>

매년 6월이 오면 우리는 짙어지는 녹음을 바라보며 살신성인의 정신으로 나라를 지키다가 가신 순국선열과 호국영령들의 숭고한 애국애족 정신을 기리고 되새기게 됩니다. 올해 6월 씨알순례길은 민주주의 발전을 위해 희생하신 열사들을 추모하기 위해 민주화운동기념공원과 마석모란공원 민주열사묘역 그리고 한국천주교회의 발상지인 천진암 성지를 가고자 합니다.

1. 민주화운동기념공원 

민주화운동기념공원은 우리나라 민주화운동의 역사 이해와 체험을 통해 과거 민주화에 헌신한 세대의 열정에 공감하며, 민주사회 구현을 위해 필요한 우리의 실천 의지를 다짐하기 위한 공간으로 민주주의 발전을 위해 희생하신 열사들을 추모하고, 그들을 영원히 기억할 수 있는 상징공간이자 민주주의의 가치를 깨닫고 민주화운동 정신을 계승할 수 있는 곳입니다. 

2. 마석모란공원 민주열사묘역 

민주화운동의 긴 여정에는 의로운 죽음들, 민주주의와 통일, 노동해방을 위해 헌신적으로 살다 가신 동지들의 삶과 죽음이 있었습니다. 그분들의 삶과 죽음은 여전히 우리들의 가슴에 남아 있고 그 뜻과 혼을 이어 받을수 있는 추모공간이자 역사적 실천의 고귀함에 대해 새롭게 다짐할 수 있는 공간이 마석모란공원 민주열사묘역입니다. 

모란공원 민주열사 추모비. (사진 제공 = 김영덕)

3. 천진암 성지

전 세계 모든 나라의 천주교회가 대부분 다른 나라 선교사들의 전도로 시작되었으나, 우리나라 천주교회는 1779년에 이벽, 권일신, 정약종, 권철신, 이승훈 등 당시 학자들에 의해서 시작됐습니다. 학문적 지식의 수준에 있던 천학을 천진암에서 자발적인 진리탐구를 위한 6, 7년간의 강학회를 통하여 종교적인 신앙의 차원인 천주교회로 승화, 발전시켰으며, 그 현장이 바로 천진암 성지입니다. 세계 어느 나라에도 그 나라 천주교 발상지는 없는데 천진암 성지는 한국 천주교회에만 있는 자랑스럽고 거룩한 성지입니다. 이 성지에는  스스로 진리를 탐구하여 깨닫고 끝까지 목숨을 바쳐 천주의 존재를 증거하기 위해 순교하신 정약종, 이승훈, 이벽, 권철신, 권일신 등 한국 천주교회 창립선조 5위 묘가 천진암 터에 모셔져 있습니다. 

정약종, 이승훈, 이벽, 권철신, 권일신 등 한국 천주교회 창립선조 5위 묘가 모셔진 천진암 터. (사진 제공 = 김영덕)

4. 씨알순례길은 참가하는 모든 회원, 단체들이 더불어 함께 만들어 가는 친목연대 모임입니다. 많은 씨알님이 적극적으로 동참해 어울림 속에 씨알 생명 평화사상이 나비효과처럼 전파되고, 활기찬 기쁨이 솟아오르는 아름다운 체험의 시간이 되시기를 기원합니다.

당일 예정 점심식사. (사진 제공 = 김영덕)

씨알순례길과 함께하는 <가톨릭뉴스 지금여기> 빛 따라 길 따라 독자 걷기모임에 많은 신청바랍니다. 

●모임일시: 2020. 6. 27(토) 오전 8시45분

●모임장소: 잠실종합운동장역(2호선) 6번 출구 그린관광버스 탑승.

●진행순서: 전세버스로 이동. 잠실종합운동장역 출발-천지암 성지-점심식사-민주화운동기념공원-전태일 분신항거 50주년 기념 마석모란공원 민주열사묘역

●음식나눔: 나랏님 이천쌀밥(031-636-9900)

●참가회비: 2만 원(점심식사 포함)
-기부회비: 5만 원,10만 원(윌별,연도별 공개)
※모든 회비는 현장에서만 받고 기부회비는 전세버스 이용료로 사용됩니다.

●참가단체: 씨알재단, 함석헌기념사업회, 씨알의소리, 함석헌학회, 함석헌기념관, 김교신기념사업회, 장준하기념사업회, 문익환통일의집, 김흥호이대연경반, 안병무기념사업회, (사)4.19동지회, 새길교회이소회, 가톨릭뉴스지금여기, 한국미래평화포럼, 경계너머아하, 다석사상연구회, 씨알예수회 등

■문의사항 및 신청접수: 씨알순례길 얼알 김영덕 대장(010-4268-1238)

■6월 씨알순례길은 전세버스 관계상 각자 이름, 휴대폰 전화번호를 기입하여 카톡이나 문자로 '사전신청'해야만 참가할 수 있습니다.

※YouTube에서 "씨알순례길" 검색 2019년부터 씨순길 사진 영상물 관람 가능.

●이달의 특징: 사전신청 필수
1.건강하고 즐겁게 참여 가능한 분들만  참여해 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2. 씨알순례길 참가자는 모두 마스크 착용을 부탁드립니다.
3. 전세버스로 이동하는 오전 8시 30분부터 탑승 가능하고 오후 7시 이전까지 잠실종합운동장역에 도착하여 마무리할 예정입니다.

<가톨릭뉴스 지금여기 http://www.catholicnews.co.kr>

저작권자 © 가톨릭뉴스 지금여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