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 코로나19라는 '새로운 사태'와 교회 - 김남희 교수 인터뷰

코로나19 첫 확진자가 발생한 1월 말부터 한국사회는 전례 없는 비상 상황을 겪었다. 감염 확산을 막기 위해 시작된 ‘물리적 거리 두기’는 학교와 보육, 돌봄을 비롯한 집단 모임 등 모든 집단 행동과 모이는 행위를 중단시켰고, 그중에는 종교모임도 포함됐다.

한국 천주교 역사가 시작된 지 236년 만에 처음, 직격탄을 맞은 대구대교구를 시작으로 모든 교구가 공동체 미사를 중단했고, 신자들은 방송과 영상으로 미사에 참여해야 했다. 서로의 안부를 묻고 메시지를 주고받는 모든 활동도 인터넷이나 매체를 통해 이뤄졌다.

이같은 집단 전염 사태는 앞으로 반복될 것이며, 그 주기는 더욱 짧아질 것이라는 예측에서 앞으로의 새로운 일상을 준비해야 한다는 조언을 결코 가볍게 들을 수 없는 상황이다. 21세기 ‘새로운 사태’, 이번 코로나19가 가톨릭교회에 던져 준 화두를 어떻게 풀어가며 앞으로의 행보를 위한 해답을 얻을 수 있을까?

<가톨릭뉴스 지금여기>는 사제, 수도자, 신학자들에게 이 시대 그리스도인들이 찾고 살아야 할 신앙은 무엇이며 앞으로 무엇을 준비해야 할 것인지 물었다.

질문에 대한 답은 강신모 신부(의정부교구 구리성당 주임), 김용태 신부(대전교구 정의평화위원장) 조성옥 수녀(올리베따노 성 베네딕도 수녀회 총원장), 조민아 교수(미국 조지타운대), 김남희 교수(가톨릭대)가 해 주었다. 이 답변들을 가상 좌담회와 인터뷰 형식을 빌어 싣는다.

기사 순서

1. 코로나19라는 '새로운 사태'와 교회 1
   - 코로나19, 성전과 신앙의 의미를 다시 묻다

2. 코로나19라는 '새로운 사태'와 교회 2
   - 미래 교회, 만남과 소통, 접촉 방식 전환이 과제

3. [인터뷰] 김남희 교수, "공적 교회, 신자들 삶의 이야기 듣는 것으로부터"

 

코로나19로 사회가 교회에 요구한 것은 “공동체 미사와 모임을 멈춰 달라”는 것이었다. 그러나 이것은 종교의 공적 역할, 세상 속에서 살아가는 시민으로서의 존재를 확인한 요구이기도 했다.

지난해 <가톨릭뉴스 지금여기>는 김남희 교수(가톨릭대)와의 인터뷰를 통해 “공적 교회와 (신자들의) 시민됨”을 위한 ‘가톨릭 시민교육’에 대해 들었다. (관련기사 : 침묵하는 신자에서 ‘가톨릭 시민’으로)

당시 김 교수는 “사회 안에서 우리 자신은 누구이며, 시민으로서 정체성을 확인하기 위한 방법”으로 가톨릭 시민교육을 제안하고, “교리가 교회 내면의 이야기라면 시민교육은 사회와 교회 사이의 관계에 관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 “시민이라는 정체성과 성숙한 시민의식을 가지고 교회 안으로 들어와야 삶과 신앙을 연결시킬 수 있고 사회와 교회 관계도 역동적일 수 있다”며, 동시에 “교회도 공적인 존재이며 공인으로서 시민사회의 소속감에 교회도 동참해야 한다. 교회의 공적 역할은 결국 교회가 시민사회와 함께 동시대를 살아간다는 의미”라고 말했다.

‘가톨릭 시민교육’이 제시한 시민으로서 신자, 그리고 공적 존재로서 교회의 역할은 코로나19 사태로 더욱 분명해졌다.

이번 사태에서 교회가 보여 줬던 모습, 그리고 나아가야 할 바를 ‘가톨릭 시민교육’을 통해 재조명해 봤다.

먼저 김남희 교수는 코로나19 위기 극복을 위한 교회의 노력과 실천에 대해 감염 확산으로 불안해 하는 이들을 공적으로 위로하고, 방역과 의료 관계자에게 감사를 전했으며, 무엇보다 신자와 교회 조직이 속한 지역 사회의 다른 구성원과 연대할 것을 요청했다는 점을 들며, “매우 긍정적이며, 각 교구의 담화문은 종교의 공공적 역할에 대한 단초를 줬다"고 답했다.

각 교구는 사순과 부활 시기와 겹친 공동체 미사 중단 기간을 여러 차례 연장하면서, 미사 중단은 신앙을 저버리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그리스도인의 책무임을 강조하며, 신자들에게 위기극복에 동참할 것을 촉구했다.

김 교수는 이러한 교회의 담화 발표와 확산 방지 대책에 대해, “한 사회 안에서 종교가 사적이고 주관적인 영역이 아니라 사회적이며 객관적인 삶의 지표가 될 수 있음을 보여 준 것”이라며, “이에 대한 신자들의 적극적 수용과 자발적 참여는 한 사회 안에서 종교의 개방성을 보여 준 것이며, 사회와 교회를 분리된 것으로 봤던 것에서 종교와 사회가 공동의 선을 위해 적극적으로 협조하는 공생 관계임을 보여 준 것”이라고 말했다.

“근대화가 진전될수록 종교는 공적인 영역에서 사라지고 사적인 선택의 문제로 전락할 것이라는 주장이 틀렸다는 것을 보여 주는 것이라고도 볼 수 있습니다. 제도화된 종교의 쇠퇴는 여전하지만 탈제도화된 종교는 새롭게 활성화되고 있기 때문입니다.”

김 교수는 이런 맥락을 신천지 문제와 연결시켜 살폈다.

그는 탈제도화된 종교의 사례를 신천지가 보여 주고 있다면서, “신천지는 현대인들이 갈망하는 것이 무엇인지 잘 알고 있고, 제도와 형식, 교리를 먼저 강조하기보다 마음을 먼저 움직인다. 이는 공동체성으로 이어진다”고 설명했다.

이어 그는 지금까지 신천지가 보여 주는 조직적, 교리적, 종교적 역할에 대한 폐단만을 지적하고 비판해 왔지만, 신천지 현상을 보며 오히려 기성 전통 교회가 성찰의 기회로 삼아야 한다고 제안했다.

“교회가 사회적 상황에 따라 적극적으로 대응하고, 공적 역할을 하고 있다는 점에서는 긍정적이지만, 이러한 결정이 내려지는 상황 속에서 신자는 가톨릭 시민으로서 소극적 태도를 보이고 있었습니다. 미사가 중단된 뒤, 동영상 미사를 함께 하는 것으로 의무를 다한 것으로 비춰지는 것은 소극적 신앙행위라고 할 수 있습니다”

김 교수는 긍정적 평가와 함께 ‘가톨릭 시민’으로서 신앙을 실천하는 장, 삶의 형태 확장에 대해서는 아쉬운 평가를 하기도 했다.

공동체 미사가 중단되면서 각 교구와 사제들은 신자들과 소통하기 위해 미사 중계를 비롯해 다양한 소셜네트워크 매체를 통해 소통을 시도했다. 김남희 교수는 교회 안팎 매체에 대한 교회의 이같은 관심은 일상으로 돌아가면서 점차 줄어들 것으로 진단하며, 이번에 부각된 미디어 활용에 대한 구체적 연구를 확장시켜야 한다고 제안했다. (이미지 출처 = (왼쪽)서울대교구 서울주보 카카오톡 채널, (위) 한마음한몸운동본부 유튜브 채널, (아래) 천주교 의정부교구 페이스북)

그는 “지역 사회 내에서 가톨릭 신자들이 직접적 혹은 온라인 상의 공적 역할에 대한 적극적 고민은 크게 드러나지 않고 있는 것 같다”며, 각 지역 교회의 공적 역할이 이뤄진 것과 다른 차원으로 이것이 단순히 상명하달 식으로 수용되고 소극적으로 이뤄진 것이 아쉽다고 말했다.

각 지역에서 미디어, 인터넷에서도 소외되었을 신자와 이웃을 찾아보는 것과 함께 교회 내적으로는 교무금, 봉헌금 등 교회 운영과 관리가 성직자와 교구만의 몫은 아니라는 점을 신자들이 인식하고 심각하게 논의해야 한다고 제안하면서, “나아가 지역에서 야기될 혐오와 갈등에 대한 대안을 고민함으로써 개인적 신앙행위로만 머물지 않도록 다원적으로 노력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김 교수는 가톨릭 시민교육 측면에서 앞으로 교회 내 교육과 양성 방향, 갖추어야 할 시스템에 대해서도 조언했다.

그는 가장 먼저 “신자들이 갈망하는 것은 무엇인가, 신앙생활과 현실 사이에 괴리를 느끼는 지점은 어디인가, 사회 구성원으로서 어떤 점을 고민하는지 이야기를 듣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며, “신자들 삶의 자리에 대한 이야기를 들어야만 교회는 자신이 속한 사회 내에서 공적인 역할을 해낼 수 있다”고 말했다.

또 “그러므로 가톨릭 시민교육의 출발점은 신자들이 이야기를 할 수 있는 장을 마련하는 데에서 시작한다”며, 가톨릭 시민교육은 세례 이후 신앙생활에서 느끼는 다양한 고민과 의문점을 토로하는 담론의 장이며, 가톨릭 시민교육은 교회와 사회 사이를 잇는 다리여야 한다“고 말했다.

이런 지점과 코로나19 상황을 연관시키면서 그는 이번에 접근성과 관심이 집중된 교회 매체, 그리고 사이버 공간에서 이뤄진 종교적 행위에 대해 짚었다.

김 교수는 이러한 교회 매체에 대한 관심은 일상으로 돌아가면서 점차 줄어들 것이라고 진단하면서, 이번에 부각된 미디어 활용에 대한 구체적 연구를 확장시켜야 한다고 제안했다.

그는 “지금까지 교회는 정보통신 기술을 보조 수단으로만 이용해 왔고, 그러다 보니 공동체 미사 중단에 당황하는 반응을 보였다”며, “이는 매체와 동시에 이뤄진 사이버 공간의 종교적 행위를 어디까지로 간주할 것인가의 문제로 이어진다”고 지적했다.

“기존 종교적 관점에서 구원은 이미 시작되었으며 완성되지 않았지만, 현대인은 새로운 풍토 속에서 이미, 지금, 여기에서 새로운 초월성을 경험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디지털 풍토 속에서 살아가는 이들에게 오히려 초월성 경험은 이미, 지금, 여기에서 인간의 감각 수용을 통해 더 강화되고 있습니다.”

김 교수는 이러한 상황에서 종교는 사이버 시공간에서 신자들이 ‘자기 인식’을 하도록 하고, 나아가 “나와 타인이 함께 하는 곳곳의 공공장소에서 함께 행복해질 수 있는 시공간”을 생산함으로써, 자기 인식 확장으로서 공동체를 구현해야 한다고 말했다.

또 사이버 공간에서 이뤄지는 네트워크나 종교적 행위가 개인화, 분권화되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교회의 구성원을 통합할 수 있는 새로운 시공간으로 새롭게 인식될 수 있을지 진지하게 연구해야 한다며, “이로써 가톨릭 시민이 일방적 정보 소비자에서 정보 생산자로 확대되어야 한다”고 제안했다.

<가톨릭뉴스 지금여기 http://www.catholicnews.co.kr>

저작권자 © 가톨릭뉴스 지금여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