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영식의 포토에세이]

오늘은 ‘319일 차’입니다. 무슨 말이냐고요? 한국에서 ‘가장 근사한 동네’라고 외신이 소개한 강남에서 그것도 강남역 삼성생명 빌딩 앞 25미터 높이의 교통 폐회로티브이(CCTV) 철탑 위에서 한 노동자가 살기 위해 버티고 있는 숫자입니다. 그의 이름은 ‘김용희’입니다. 

그가 고공을 선택한 것은 노동조합 때문입니다. 그는 1982년 삼성항공 창원공장에 입사한 직후 노동조합을 조직하기 시작했습니다. 그는 이 때문에 정체불명 괴한의 피습을 당하기도 했고, 삼성 간부들에게 납치되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그는 비가 온 뒤에 땅이 굳듯이 그런 폭력과 탄압을 겪고 난 뒤 오히려 노동조합에 대한 그의 의지는 더욱 굳어졌습니다. 

한국에서 가장 근사한 동네라고 불리우는 강남의 교통 폐회로티브이(CCTV) 철탑 고공 위에서 한 노동자가 309일 차를 맞고 있습니다. ⓒ장영식

한국은 노동조합을 하면 죽지 않으면 안 되는 나라입니다. 전태일 열사가 그랬고, 한진중공업 영도조선소가 그랬고, 쌍용자동차가 그랬습니다. 한국의 노동자들은 무자비한 자본에 대항해서 세계 최장기 고공 농성을 선택했습니다. 한진중공업 영도조선소 85호 크레인 고공 농성 309일이 그랬고, 파인텍지회 굴뚝 위 고공 농성 426일 그랬고, 한국에서 가장 긴 투쟁의 이름인 콜트 콜텍이 그랬습니다. 

노동자가 살기 위해서 길도 없는 하늘 위 마지막 고공을 선택하기 위해서는 죽지 않고 살기 위해서입니다. 살기 위해서 죽자고 올라가는 마지막 벼랑 끝 선택입니다. 그러나 자본은 늘어가는 고공 위의 숫자에 무관심과 무대응으로 일관하고 있습니다. 삼성 재벌의 ‘무노조경영’이 만들어 놓은 비인간적 노동관 때문입니다. 노동조합 때문에 노동조합 조합원이라는 이유 때문에 노동자가 노동운동을 한다는 그 하나의 이유 때문에 철저하게 차별과 불평등 그리고 혐오까지 뒤집어씌우는 기업이 한국이 자랑하는 삼성입니다. 

한진중공업 영도조선소 85호 크레인 고공 위에서 대규모 정리해고를 반대하며 309일간 고공 농성을 했던 김진숙 지도위원. 김진숙 지도위원은 해고 35년차를 맞고 있으며, 2020년 12월 31일은 정년을 맞는 날짜입니다. 김진숙 지도위원의 35년의 꿈은 복직입니다. ⓒ장영식

노동조합을 지키기 위해서 땅에서 할 수 있는 것은 다해 보았다는 김용희 씨의 마지막 선택은 고공이었습니다. 그의 정년을 앞둔 2019년 6월 10일이었습니다. 그리고 맞이하는 319일 아침입니다. 사람이 살 수 없는 극한의 고공 위에서 김용희 씨의 요구사항은 삼성재벌의 진정성 있는 사과와 삼성계열사 명예복직과 해고 기간의 임금 배상 등입니다. 그를 진단한 의사들은 의학적으로는 도저히 살 수 없는 상황이라고 말하고 있지만, 삼성은 김용희 씨를 인간이 아니라 바이러스로 취급하고 있는 것이 현실입니다. 만국의 노동자들을 바이러스로 생각하는 기업이 삼성입니다. 자본이 말하는 바이러스의 노동력 때문에 최대의 이윤을 창출하는 모순의 집합체가 삼성입니다. 그 비인간적 노동관 때문에 만국의 노동자들은 삼성으로 달려와서 절규하고 있습니다. “만국의 노동자여, 단결하라!”

삼성은 2019년 12월 '무노조경영'을 폐기했다고 선언했습니다. 그럼에도 노동조합 때문에 해고되었던 노동자의 절규에 응답하지 않습니다. 삼성의 비인간적 노동관을 뒤집는 일은 만국의 노동자들이 단결하는 힘뿐입니다. ⓒ장영식

장영식(라파엘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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