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월 2일자 2659호 <가톨릭신문>과 1030호 <평화신문> 모니터링
100번째 신문비평이다. 지난 2007년 8월 5일 「미디어흘겨보기」란 이름으로 글을 시작한 것이 벌써 꼬박 두 해가 되었다. 교계신문들과는 ‘고운 정’ 없이 ‘미운 정’만 쌓인 것처럼 보이지만 그러면서 100주간이 흘러갔다는 것 또한 교회언론의 한 기록일 것이다. 그러나 100주간이 흘러가는 동안 사회는 예전보다 행복하지 않았고 오히려 많은 부분 그리스도의 가르침과는 다른 방향으로 가고 있다. 그러기에 교회와 교계신문의 역할은 점점 더 커진다고 해야 할 것이다.
금세기 최고의 개기일식이 벌어지기 전 날인 7월 22일 국회에서 처리된 언론관련법안에 대해서 여전히 사회적 의견이 분분하다. 사실 언론관련법안은 일반 국민은 물론이지만 언론종사자들에게는 누구나 할 것 없이 첨예한 관심사이다. 물론 그 개별적인 내용에 들어가서는 입법부의 의원들도 혀를 내두를 정도로 복잡한 내용들이다. 한마디로 미로와 같은 세력다툼의 종합편이 언론관계법안인 것이다. 그 정도로 언론의 역할은 정부와 여당은 물론이지만 야당에게도 사활이 걸린 길목인 것이다.
그 법안이 지난 22일 대리투표와 재투표 등의 논란 속에 처리된 후, 아마도 그것을 다루지 않은 대한민국 언론은 없을 것이다. 이웃종교인 <불교신문>과 <크리스천투데이> 역시 예외는 아니었다. 그러나 한국천주교회의 두 교계신문 만은 이 문제에 대해서는 할 말도 없고, 관심도 없는 모양이다. 법안에 대한 보도시점이라 할 수 있는 이번 주 8월 2일자 신문에는 일언반구도 없는 것을 이해 할 수 없다. 종교신문은 이와 관련이 없다고 여기는가? 그렇다면 <불교신문>과 <크리스천투데이>는 스포츠신문이란 말인가?
일단 언론관계법중 방송법에 대해서는 헌법재판소의 판결이 나야 확정이 될 일이지만, 이번 법안이후 당장 언론계, 특히나 방송계 앞으로 다가올 것은 보나마나 연말로 예정된 ‘민영 미디어렙’에 대한 문제이다. 사실 영화제목 만큼이나 법률제목들에 영어를 남발하다보니 뭐가 뭔지도 모를 일이 한 두 가지가 아니다. ‘언론관계법’도 ‘미디어법’이라 부르고, ‘방송광고 판매대행사’도 ‘미디어렙’이라 하는 이유가 분명히 있을 것이다. 마치 아파트 이름을 애매모호하게 만드는 이유가 부모님 찾아오지 못하게 한다는 말처럼 국민들 못 알아듣게 하려는 의도가 아닌지 의심쩍다.
‘민영미디어렙’의 문제점에 대해서는 「미디어흘겨보기」시절인 2008년 9월 28일 ‘미디어 렙이 도대체 뭐예요?’라는 제목으로 필자가 쓴 적이 있다. <평화신문>은 이 문제를 ‘제한적 미디어렙’이란 주제로 2007년 대선후보들에게 공식질문을 했으며, 이후 ‘민영미디어렙 도입, 왜 문제인가’ 시리즈를 2008년 10월 이후 4번 연속 실었고 그 외에도 관련 기사와 사설을 게재한 바 있다. 또한 2008년 9월 28일에는 방송광고와 관련하여 “정부는 종교탄압을 즉각 중단하라”는 의견광고를 CBS․ 불교방송․ 원음방송․ 평화방송 공동명의로 했었다.
그나마 <평화방송>과 공동운명체인 <평화신문>이 2008년에 줄기차게 제기하던 이 문제가 올해 들어 지면에서는 볼 수 없었다. 아마도 보도시점을 벼루고 있겠지만 지금이 그럴 시기가 아닐까? 버스 떠난 후 손드는 어리석음을 행하지 않으려면 아직 남아 있는 햇볕도 긴 것이 아니다. 사실 <가톨릭신문>은 애초에 이 문제에 대해서는 강 건너 불구경이었다. 현재 대부분의 지역방송사는 이 문제에 사활이 걸려있다. 더욱이 지난 7월 26일 최시중 방송통신위원회 위원장이 기자회견에서 “미디어렙을 몇 개로 할지에 대한 문제가 논의되고 있는데 이는 과도기적 체제가 될 것”이라 밝힌 이후 결국 이 문제는 살아서 다가오는 화두가 된 것이다.
결국 민영 미디어렙이 도입되면 지역․ 군소․ 종교방송을 지원해오던 한국방송광고공사(코바코)의 기능이 사라져 이들의 생존이 어렵게 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오고 있는 것이다. 궁여지책으로 제시되는 것이 ‘광고매출상한제’와 ‘광고매출 의무할당제’등의 어려운 용어가 나오는 것이다. 이렇게 어려운 문제가 눈앞에 와있지만 두 교계신문은 아무 말이 없다. 한국천주교회에 하나 있는 종교방송에 대해 <평화신문>은 단지 ‘우리 회사’란 마음을 넘어서야 하고, <가톨릭신문>은 단지 ‘남의 회사’란 마음을 넘어서야 할 이유가 분명히 있다. < 가톨릭뉴스 지금여기 http://www.catholicnews.co.k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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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유철(가톨릭뉴스 지금여기 편집위원, 경남민언련 이사, 마산교구 민족화해위원회 집행위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