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란치스코 교종 최신 강론말씀]

(편집 : 장기풍)

“진정한 회심은 호주머니가 회심하는 것”

교종, 8월21일 수요 일반접견 사도행전 교리교육

프란치스코 교종은 8월21일 바오로 6세 홀에서 진행된 수요 일반접견 교리교육을 통해 신자의 ‘공동체 안에서의 완전한 친교’에 대해 설명하면서 사도행전에 대한 교리교육을 이어 갔다. 

교육 내용.

“신자들은 모든 것을 공동으로 소유하였다”(사도 4,32)

사랑하는 형제자매 여러분, 안녕하세요! 그리스도교 공동체는 풍성한 성령의 강림에서 태어나고, 그리스도 안에서 형제자매들과 나누는 누룩으로 자랍니다. 여기에는 ‘친교’(koinonia 코이노니아)의 경험이 중심이 되는 하느님 가족으로서 교회를 세우는 연대의 역동성이 있습니다. 이 단어는 무엇을 의미합니까? “함께 참여하다”, “함께 나누다” 뜻의 그리스어로 ‘고립되지 않은 공동체’와 같은 의미입니다. 이는 초기 그리스도 공동체의 경험, 곧 ‘함께 나눔’, ‘공유하다’, ‘소통하다’, ‘참여하다’라는 자신을 고립시키지 않는 것을 뜻합니다. 초대교회에서 친교와 공동체는 그리스도의 몸과 피에 참여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런 이유로 우리가 영성체할 때 “나눕니다”라고 말하며, 예수님과 친교를 맺고 예수님 안에서 형제자매들과의 친교에 도달합니다. 거룩한 미사에서 그리스도의 살과 피를 영하는 것은 형제적 친교로 실현되고 우리에게는 가장 어려운 일로 실현됩니다. 즉 그것은 재화를 공유하고 어머니 교회인 예루살렘 교회와 다른 교회들을 위해 헌금을 모으는 것입니다.(로마 12,13; 2코린 8-9장 참조) 만약 여러분 자신이 훌륭한 그리스도인인지 알고 싶다면 여러분은 기도해야 하고, 영성체해야 하며, 고해성사를 해야 합니다. 여러분의 마음이 회심했다는 신호는 회심이 호주머니에 도달할 때, 여러분들의 이익을 건드렸을 때입니다. 그때 비로소 여러분이 다른 이들에게 관대하고, 가장 약한 이들과 가난한 이들을 도와주는지 알 수 있습니다. 회심이 그곳에 도달했을 때 진정한 회심이라는 것을 확신하십시오. 말로만 남아 있으면 좋은 회심이 아닙니다.

사도행전에서 말하는 것처럼 성찬의 삶, 기도, 사도들의 가르침 및 친교의 체험(사도 2,42 참조)은 많은 사람을 ‘한마음과 한 영혼’을 가진 신자로 만들었습니다. 그들은 자기 소유를 자기 것이라 하지 않고 모든 것을 공동으로 소유했습니다.(사도 4,32 참조) 이는 우리가 인색하지 않고 너그러워지도록 도와주는 아주 강력한 삶의 모델입니다. 이런 이유로 사도행전은 다음과 같이 말합니다. “그들 가운데는 궁핍한 사람이 하나도 없었다. 땅이나 집을 소유한 사람은 그것을 팔아서 받은 돈을 가져다가 사도들의 발 앞에 놓고, 저마다 필요한 만큼 나누어 받곤 하였다.”(사도 4,34-35) 항상 교회는 남는 것을 내어 놓고 필요한 이들에게 주기 위해 자신에게는 꼭 필요하지 않은 것들을 내어 놓는 그리스도인들의 행위를 간직하고 있습니다. 돈뿐 아니라 시간도 마찬가지입니다. 이곳 이탈리아에도 많은 그리스도인이 자원봉사하고 있습니다. 이는 아름다운 일입니다. 이것이 친교며, 도움이 필요한 사람들을 돕기 위해 다른 이들과 시간을 나누는 것입니다. 자원봉사, 자선사업, 병자방문 모두 이와 같습니다. 자신의 이익만 찾는 게 아니라 항상 다른 이들과 나누어야 합니다.

공동체 혹은 친교(코이노니아)는 주님 제자들 사이의 새로운 관계방식이 됩니다. 그리스도인들은 서로 새로운 행동방식을 체험합니다. 이는 이방인들이 그리스도인들을 보고 “저들이 어떻게 서로 사랑하는지 보십시오!”라고 말하게 하는 그리스도인 삶의 방식입니다. 이는 말로만 하는 사랑이 아니며, 거짓 사랑이 아닙니다. 행함과 서로 돕는 것에 대한 사랑이며, 구체적 사랑입니다. 그리스도와의 유대는 물질적 재화를 공유하고 나누는 것을 표현하는 형제들 사이의 유대를 형성합니다. 그렇습니다. 함께하고 서로 사랑하는 이러한 방식은 호주머니에까지 닿으며, 자신의 이익을 버리고 다른 이들과 나누기 위해 자신의 재화를 희생하게 합니다. 그리스도의 몸의 지체가 된다는 것은 믿는 이들이 서로에 대한 책임을 지게 합니다. “저 사람을 보세요. 그가 가진 문제를 보세요. 저와는 상관없습니다. 그 사람 문제입니다.” “집안에 문제가 있는 불쌍한 사람이군요. 가족이 어려움을 겪고 있군요” 그리스도인들 사이에서 이렇게 말해서는 안 됩니다. “나의 일처럼 생각합니다. 기도할 것입니다. 무관심하지 않겠습니다.” 이렇게 말하는 사람이 그리스도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강한 자가 약한 자를 받아 주어야 하고(로마 15,1 참조) 그 누구도 인간의 존엄을 훼손당하고 모욕당하는 무례함을 겪어서는 안 됩니다. 왜냐하면 모두가 그리스도인 공동체에서 살고 있기 때문입니다. 한마음을 가져야 합니다. 서로 사랑합시다. 구체적 사랑이 그 신호입니다.

예루살렘 교회의 ‘기둥’들인 세 사도 야고보, 베드로, 요한은 유대인들에게 복음을 전한 반면 바오로와 바르나바는 이방인들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도록 공동으로 결정됩니다. 그들은 바오로와 바르나바에게 한 가지 조건만 요구합니다. 가난한 사람들을 잊지 말고 기억하라는 것이었습니다.(갈라 2,9-10 참조) 가난한 사람들은 물질적으로 가난한 사람일 뿐 아니라, 영적으로도 가난한 사람들, 많은 문제를 가지고 있는 사람들과 우리의 위로가 필요한 사람들입니다. 그리스도인은 항상 자신으로부터 마음에서 시작하여 예수님께서 우리에게 다가오신 것처럼, 다른 사람들에게 다가가야 합니다. 이것이 바로 초기 그리스도교 공동체의 모습입니다. 재화를 공유하고 나누는 구체적 예는 바르나바의 표양에서 볼 수 있습니다. 그는 자신의 밭을 판 돈을 사도들 발 앞에 가져다 주었습니다.(사도 4,36-37 참조) 바르나바의 좋은 표양 곁에는 슬프게도 나쁜 표양도 보입니다. 하나니아스와 그의 아내는 자신들의 땅을 팔아 판 돈의 일부만 사도들에게 가져다 주고 나머지는 자신들을 위해 남겨 두었습니다.(사도 5,1-2 참조) 이 속임수는 대가 없는 공유와 평화롭고 이익을 바라지 않는 공유의 사슬을 끊어 버렸습니다. 결과는 비극적이며 불행했습니다.(사도 5,5.10) 베드로 사도는 하나니아스와 그의 아내의 부적절함을 폭로하고 이렇게 말합니다. “왜 사탄에게 마음을 빼앗겨 성령을 속이고 땅값의 일부를 떼어 놓았소? 그대는 사람을 속인 것이 아니라 하느님을 속인 것이오.”(사도 5,3-4) 우리는 하나니아스가 고립된 양심, 위선적 양심, 곧 교회에 대한 협상적이고, 부분적이며 기회주의적 소속감 때문에 하느님을 속였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위선은 그리스도교 공동체와 그리스도인 사랑의 최악의 적입니다. 이는 서로 사랑하는 척하지만 자신의 이익만을 찾는 것입니다.

사실, 나눔과 사랑의 진실성이 감소하는 것은 위선을 키워 진실에서 멀어지고 이기적인 사람이 되고, 친교의 불을 끄고, 내면의 죽음의 추위로 돌아가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런 식으로 행동하는 사람은 관광객처럼 교회를 지나갈 뿐입니다. 교회에는 항상 오가기만 하는 관광객들이 많습니다. 정작 교회 안으로 들어가지는 않으면서 말이죠. 스스로를 그리스도인이라고 믿게 하지만 실상은 카타콤베의 관광객일 뿐인 영적 관광입니다. 그래서는 안 됩니다. 우리는 교회를 스쳐 지나가는 관광객이 아니라, 서로 형제여야 합니다. 단지 다른 사람들을 희생하여 이익을 얻고 상황을 이용하는 것만으로 설정된 삶은 필연적으로 내적 죽음을 초래합니다. 교회와 가까이 있고, 사제, 주교들과 지인이라고 자처하는 사람들 중에 자신의 이익만을 찾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이들은 교회를 파괴하는 위선들입니다. 여러분 모두를 위해 주님께 청합니다. 주님께서 모든 위선을 이기게 하시며, 사회사업 지원활동이 아니라, 모든 이들, 특히 가난한 이들의 자애로운 어머니이신 교회의 본질인 그리스도교 연대성을 키우게 하는 진실을 활동하게 해 주시는 당신의 부드러움의 영을 우리 모두에게 부어 주시길 청합니다.

 

“민중운동은 참된 사회변화 이끄는 지렛대”

프란치스코 교종 민중운동 단체에 관한 연구서적 서문

프란치스코 교종은 민중운동 단체들에 관한 5년간의 연구를 엮은 새 책의 서문에서 이들은 ‘참된 사회변화를 이끄는 지렛대’ 역할을 한다고 강조했다. 바티칸 출판사가 출판하고 바티칸 라틴아메리카 위원회가 편집한 새 책 "민중운동의 출현 : 우리시대의 ‘레룸 노바룸’"이 스페인어로 발간된다. ‘레룸 노바룸’은 노동의 신성한 가치와 노동자 권리에 관한 레오 13세 교종의 1891년 사회 회칙 ‘새로운 사태’를 말하며, 흔히 ‘노동헌장’이라고 불린다. 이 책은 지난 2014년 이후 아메리카 지역에서 개최된 민중운동 대표자들이 참석한 국제회의에 관한 연구를 담았다.

프란치스코 교종은 서문을 통해 사회의 실존적 변방에서 살고 있는 이들은 교회가 손을 내밀어야 할 대상일 뿐 아니라 ‘마치 겨자씨처럼 풍성한 열매를 맺게 될 씨앗’과 같다는 점을 지적하고 이들을 대변하는 민중운동은 ‘참된 사회 변화를 이끄는 지렛대’ 역할을 하고 있다고 말했다. 또한 주변부 사람들은 사회의 지원을 받는 ‘수동적 수혜자’가 아닌 스스로의 미래를 위해 힘쓰는 ‘능동적 주인공’이라고 강조했다. 교종은 “민중운동은 중요한 사회적 대안으로 사회의 간절한 외침과 모순의 흔적, ‘무엇이든 변할 수 있다’는 희망을 대변하고 있습니다.”라고 기록했다. 또 교종은 민중운동 단체들이 고난과 역경을 이겨 내고 ‘돈의 독재’에 저항하는 방식에서 이들이 더 나은 미래의 ‘파수꾼’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고 덧붙였다. 이와 함께 교종은 우리 인류가 두려움, 제노포비아(이방인 혐오), 인종차별 등으로 특징되는 유례없는 변화의 시기에 직면했다고 말했다. 따라서 민중운동은 민주주의를 활성화시킬 도덕적 힘의 원천이기 때문에 현대사회의 이러한 경향에 맞서 대응할 수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한 교종은 ‘조직화된 시민활동을 통해 포퓰리즘과 정치적 쇼맨십에 맞설 해결책을 찾을 수 있으며, 자기중심적 태도에 반대되는 ’우리‘를 경험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끝으로 교종은 가톨릭교회 사회교리에 따라 보호해야 할 신성한 권리인 인간노동에 대해 묵상했다. “민중운동은 연대와 공동체를 중심으로 하는 새로운 형태의 활동을 통해 쓰고 버리는 문화에 대응할 수 있음을 보여 주는 구체적이고 확실한 증거입니다.”라고 강조하면서 현대사회에 만연한 연민의 부족과 공동선에 대한 관심부족 등을 극복하기 위해 ’새로운 인본주의‘ 의 확립을 촉구하면서 서문을 마무리했다.

 

“활동가들은 하느님께서 가까이 계신다는 표징”

교종, 8월19일 세계 인도주의 날 여성 활동가들 격려

프란치스코 교종은 지난 8월19일 ‘세계 인도주의의 날’을 맞아 트위터 메시지를 통해 수많은 위기상황에서 일하고 있는 전 세계 인도주의 활동가들의 큰 용기를 기억했다. “오늘 우리는 어려움에 처한 형제자매들을 만나러 가는 용기 있는 모든 여성들을 기억합니다. 그들 각자는 하느님의 연민과, 하느님께서 우리 가까이에 계시다는 표징입니다.” 세계 인도주의의 날은 전 세계에서 봉사하는 인도주의 활동가들의 헌신뿐 아니라, 가장 가난하고 소외되며 취약한 사람들을 도우면서 희생된 인도주의자들을 기억하기 위해 지난 2008년 유엔에 의해 제정됐다. 올해 세계 인도주의의 날 주제는 특별히 “전 세계에 위기의 상황에서 일하는 여성들”이다. 유엔이 제작한 영상에는 영어 자막과 함께 도움과 원조가 필요한 사람들에게 응답하고자 애쓰는 인도주의 활동가들의 근본적 헌신을 상기시켜 준다.

안토니오 구테헤스 유엔 사무총장은 인도주의 활동가들은 제일 먼저 수많은 극적 상황으로 엮인 다양한 입장에 직면한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전염병에 대처하기 위해 위기에 몰린 시민들에게 지원을 제공한다. 또 아프가니스탄처럼 전쟁의 고통을 받는 국가나 사헬(Sahel 북쪽으로 사하라 사막에서부터 남쪽으로 수단에 이르는 아프리카 지역) 지대처럼 식량불안으로 위협받는 지역에서 활동하고 있다. 또한 분쟁과 가난으로 황폐화된 국가들에서는 가장 도움이 필요한 사람들 곁에 머문다. 유엔은 인도주의 여성활동가들이 상당히 많으며, 타인을 구하기 위해 생명을 무릅쓰고 있다고 강조했다. 세계 인도주의의 날은 지난 2003년 이라크 바그다드 유엔 사무실에서 폭탄테러로 순직한 인도주의 활동가 22명을 기리고자 2008년부터 매년 8월19일 기념한다.

 

“신자들은 새 인류의 건축자”

교종. 노트르담 성당 복구 파리교구 신자들 격려

프란치스코 교종은 8월15일 성모 승천 대축일을 맞아 파리대교구장 미셸 오프티 대주교와 신자들에게 ‘예수 그리스도에 뿌리를 둔 새 인류의 건축자’가 되도록 초대하는 메시지를 보냈다.

지난 4월15일 저녁 전 세계 신자들을 망연자실하게 한 파리 노트르담 대성당 화재가 발생한 지 정확히 4개월 후 파리대교구는 8월15일 성모 승천 대축일의 전통적 행렬을 위해 신자들과 생 루이교에 모이기로 약속했다. 이날 수백 명 신자가 묵주를 들고 성모송을 외며 행진했다. 파리대교구장 미셸 오프티 대주교도 미사를 집전할 생 쉴피스 성당으로 함께 행진했다. 교종의 메시지는 이 행사를 위해 파롤린 바티칸 국무원총리 서명으로 참석자들에게 보내졌다. 메시지는 다음과 같다. “진정한 어머니이신 성모 마리아께서는 우리와 함께 걸으시며 함께 싸우십니다. 또 하느님 사랑의 가까움을 끊임없이 전해 주십니다. 성모님께서는 복음을 받은 각 민족의 역사를 공유하고 계시며, 이는 오늘날까지 역사적 정체성의 일부가 되었습니다. 프란치스코 교종께서는 성모님의 중재를 통해 우리들의 귀중한 걸작인 대성당 재건이 신자들 안에서 믿음의 소생과 활력의 강력한 표징이 되도록 하느님께 간구하셨습니다. 희망으로 가득 찬 이들은 그들의 가족을 위해, 지역사회와 삶의 터전을 위해, 예수 그리스도에 뿌리를 둔 새로운 인류의 건축자가 될 것입니다.”

장기풍(스테파노)
전 <평화신문> 미주지사 주간
2006년 은퇴. 현재 뉴욕에 사는 재미동포

<가톨릭뉴스 지금여기 http://www.catholicnews.co.kr>

저작권자 © 가톨릭뉴스 지금여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