씨알순례길과 함께 걷는 독자 걷기모임 '빛 따라 길 따라’

<7월 7017거리-약현 성당, 서소문 순교성지 전시관-서소문성지 역사박물관>

서소문 지역은 일찍부터 큰 시장이 형성되어 사람들이 붐비던 장소이자 국가의 지배 논리에 반하는 행동을 한 이들의 죄를 벌하고 경각심을 주는 형장으로 이용된 장소다. 인간다운 삶에 대한 희망을 모색하며 정의와 신앙을 위해 목숨을 내어 놓았던 조선 후기 민중들을 기억하고자 7월 씨알순례길은 서소문 주변과 관련된 다음과 같은 장소를 가고자 합니다.

 

1. 서울로 7017

1925년 경성역이 준공된 뒤 서울역과 철도는 회현동과 중림동, 청파동 지역을 서로 가로막는 벽처럼 자리하고 있었는데 1970년에 산업 근대화의 상징적 구조물로서 서울역 고가도로가 개통되어 지역상권 분리를 개선하였다.

이후, 서울역 고가도로는 지방에서 기차를 타고 상경한 사람들이 서울역에서 대면하게 되는 서울의 첫 얼굴이었고 고가도로를 지나다닌 서울 시민에게는 추억이 담긴 서울길이 되었다.

세월이 흐르면서 서울역 고가도로는 노후화 되었고 2014년 9월 서울시는 서울역 고가도로를 녹지 및 보행자 전용 공간으로 전환하겠다는 계획을 발표하고 추진한 뒤에 2017년 5월 20일에 차량 길에서 사람 길로 새롭게 재생되어 단절된 서울역 일대를 통합하고 도심 활력 확산에 기여하면서 시민들의 휴식공간으로도 이용되고 있다.

2. 약현 성당(서소문 순교성지 전시관)

약현 성당은 본래 1887년 수렛골(현 순화동)에서 한옥공소로 출발하였다. 약현이란 이름은 당시 이곳에 약초가 많아서 붙여진 이름이며, 설립 당시 위치가 정해질 때 천주교 박해시기의 순교자 처형지였던 '서소문 밖 순교지'를 염두에 두었다.

약현 성당은 1891년 10월 건축을 시작하여 1892년에 완공되었고, 1898년 종현에 완공된 명동성당보다 6년이나 먼저 세워진 한국 최초의 고딕 양식 벽돌조 성당이다.

1977년 국가문화재 사적 제252호로 지정되었으며, 1998년 2월 방화로 성당 안이 소실되었으나 1년 6개월의 복원 공사 끝에 1999년 9월 옛 모습을 찾았다.

서소문 순교성지 전시관에는 서소문 성지와 관련된 3대 박해에 대한 내용과 중림동 약현 성당의 역사가 전시되어 있다.

3. 서소문성지 역사박물관

서소문 밖 네거리는 조선 후기의 역사와 문화, 그리고 사회적 시대상을 오롯이 간직하고 있는 장소입니다. 서소문성지 역사박물관은 서소문 밖 네거리가 지닌 시대의 기억과 역사적 가치를 소중히 지키며, 나아가 이곳을 생명의 공간으로 새롭게 탄생시켰다.

'서소문 밖 네거리 역사 유적지' 고유의 특성을 최대한 시각적으로 구현해, 지역의 역사성을 한눈에 돌아볼 수 있는 2019년 6월 1일 개관한 박물관이다. 또한 서소문이 가지는 순교의 역사와 공원에서의 '쉼', 생명보금자리인 '숲', 그리고 미래로 이어질 문화적 가치를 함축적으로 표현하는 공간이다.

4. 씨알순례길은 참가하는 모든 회원, 단체들이 더불어 함께 만들어 가는 친목연대 모임입니다. 많은 씨알님들이 적극적으로 동참해 어울림 속에 씨알 생명 평화사상이 나비효과처럼 전파되고, 활기찬 기쁨이 솟아오르는 아름다운 체험의 시간이 되시기를 기원합니다. 씨알순례길과 함께하는 <지금여기> 빛 따라 길 따라 7월 모임에 많은 신청을 기다립니다.

 

●모임일시: 2019. 7. 6(토) 오전 9시 50분

●모임장소: 회현역(4호선) 3번 출구

●진행순서: 7017거리~약현 성당, 서소문 순교성지 전시관~서소문성지 역사박물관

●참가회비: 2만 원(점심식사 제공)

※모든 회비는 점심식사 후 현장에서만 받습니다.

●문의 및 신청접수: 씨알순례길 김영덕대장(010-4268-1238)

●참가단체

씨알재단, 함석헌기념사업회, 씨알의소리, 함석헌학회, 김교신기념사업회, 장준하기념사업회, 문익환통일의집, 김홍호이대연경반, 안병무기념사업회, (사)4.19동지회, 새길교회이소회, 가톨릭뉴스지금여기, 한국미래평화포럼, 경계너머아하, 다석사상연구회

●8월 씨알순례길 예고: 전태일다리-전태일기념관-명동성당-향린교회

6월 빛 따라 길 따라에 함께하신 분들. (사진 제공 = 김영덕)
서울로 7017. (사진 제공 = 김영덕)
약현 성당 입구. (사진 제공 = 김영덕)
약현 성당. (사진 제공 = 김영덕)
약현 성당 내부. (사진 제공 = 김영덕)
서소문성지 역사박물관. (사진 제공 = 김영덕)
(사진 제공 = 김영덕)
서소문성지 역사박물관과 서울로 7017. (사진 제공 = 김영덕)

<가톨릭뉴스 지금여기 http://www.catholicnews.co.kr>

저작권자 © 가톨릭뉴스 지금여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