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 속에서 부처 말씀 듣는 움직이는 선원... 용산은 움직이는 성당
얼마전 '이명박 정권 용산철거민 살인진압 범국민대책위원회'(이하 용산범대위)는 용산참사 6개월이 되는 오는 7월 20일까지 정부에서 전향적인 태도로 협상에 응하지 않으면 거리로 나오겠다고 밝혔다. 순천향병원 냉동고에 안치되어 있는 시신 5구와 함께 청와대와 시청앞 서울광장으로 나온다는 것이다.
한겨울에 발생한 사건이 한여름을 지나고 있는 것이다. 지난 봄부터 용산4구역 참사현장에서는 문정현 신부가 매일 미사를 자청하고 나섰으며, 통상 수도원 등지에서 하던 사제피정을 참사현장을 지낸 이강서 신부가 현장에 남기로 작정하고 유가족들과 동고동락하며 지금까지 지내왔다.
사제들의 용산 천막농성, 그리고 경찰의 문정현, 이강서, 나승구 신부 등의 경찰에 대한 폭행사건이 거듭되면서 최근엔 전국에서 수시로 올라오는 사제들이 천막을 떠나지 않고 용산에서 기도하고 매일같이 하늘의 뜻을 묻고 있다. 이들은 성당이 아닌 골목에서 미사를 봉헌하고, 감실 앞이 아닌 빈소 앞에서 기도하고, 사제관이 아닌 뜨거운 천막 아래서 성경을 읽고 묵상에 잠긴다. 하느님과 마음으로 대화를 나눌 뿐 아니라 사람들 속에서 하늘의 뜻을 읽는다. 이야말로 거리의 수행이요, 세상 안에서 복음을 선포하는 것이다.
이참에 불교계에서는 조계종의 정체된 수행 풍토를 쇄신하기 위해 '야단법석(野壇法席)'을 마련한다고 한다. '야외에 단을 세워 부처님의 말씀을 듣는 자리'라는 야단법석은 오는 8월 14~18일까지 지리산 실상사에서 열리는데, 공식 명칭은 '정법불교를 모색하는 지리산 야단법석'이다.
세미나 형식으로 진행될 이번 지리산 야단법석에는 조계종 교육원장을 역임한 대강백으로 종단 내외의 신망을 얻고 있는 무비 스님과 불교 내 손꼽히는 선사인 혜국 스님, 1980년대 서의현 총무원장 체제에서 총무부장을 역임하다가 종단직을 떠나 인도와 티베트, 중국을 떠돌며 구도행에 나섰던 향봉 스님이 나서서 발언한다. 이들은 기존의 수행법을 진단하면서 지나치게 보수화하고 형식적이 된 한국 불교의 문제점을 밝히고 '대중속에서 낮은 곳에서 수행하는' 대안을 마련할 예정이다.
실상사 주지를 역임했던 도법 스님은 이미 올해 동안거 기간에 지리산 800리를 도보로 묵언순례하며 선 수행의 새 틀을 모색할 '움직이는 선원'을 세우고 조실 스님으로 무비 스님을 추대했다고 한다.
본래 야단법석(野壇法席)은 법당이 아닌 마당에서, 저자에서 설법을 논한다는 점에서 용산 천막기도처의 천주교 사제들과 맥락이 닿아 있다. 용산천막이 다름 아닌 '움직이는 성당'이 아니던가. 다만 차이가 있다면, 스님들이 행하는 이번 지리산 야단법석은 불교계 내부의 정화와 쇄신을 위해 고명한 스님들이 모이는 자리라면, 용산천막 기도처는 억울함을 호소하는 유족들을 위로하고 연대하는 사제들이 모이는 자리라는 점이다. < 가톨릭뉴스 지금여기 http://www.catholicnews.co.k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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