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란치스코 교종 최신 강론말씀]

(편집 : 장기풍)

“일치는 정당한 다양성을 방해하지 않는다”

교종, 6월3일 수요 일반접견, 루마니아 순방결과 설명

 

프란치스코 교종은 6월5일 성 베드로 광장에서 거행된 수요 일반접견 교리교육 시간에 지난 5월31일부터 6월2일까지의 루마니아 사도적 순방에 대해 설명했다. 이번 순방은 성 요한 바오로 2세 교종 방문 후 20년 만에 이뤄졌다. 교종은 “함께 걸읍시다”라는 주제로 이번 순방을 준비한 모든 사람들에게 감사를 전했다. 교육 내용.

사랑하는 형제자매 여러분, 안녕하세요! 저는 지난 주말까지 루마니아 대통령과 총리의 초청으로 루마니아 사도적 순방을 다녀왔습니다. 두 분을 비롯해 정부 당국자들과 교회지도자들 그리고 이번 방문이 있기까지 협력해주신 모든 분들께 다시 한번 감사를 전합니다. 무엇보다도 성 요한 바오로 2세 교종께서 루마니아를 방문한 지 20년이 지난 후 베드로의 후계자가 다시 한번 루마니아를 방문할 수 있도록 허락하신 하느님께 감사드립니다. 요약하면 이번 순방의 모토처럼 저는 ‘함께 걷기’를 촉구했습니다. 제가 이번 순방을 통해 느낀 기쁨은 멀리서나 위에서가 아니라 루마니아 국민들과 함께 그들의 땅에서 순례자로서 걸을 수 있었던 것입니다. 여러 만남들은 그리스도인들 가운데서 신앙과 사랑의 차원에서 함께 걷는 것뿐 아니라 국민들 가운데서 사회적 책임의 차원에서 함께 걷는 것의 가치와 필요성을 강조하는 것이었습니다. 그리스도인들로서 우리는 서로 다른 교회들과 함께 형제적 관계의 좋은 계절을 누리는 은총을 받았습니다. 루마니아 국민 대부분은 다니엘 총대주교가 이끄는 루마니아 정교회에 속해 있습니다. 총대주교님께 형제로서 감사를 드립니다. ‘그리스’ 및 라틴 가톨릭 공동체는 살아있고 활동적입니다. 비록 완전하지는 않지만 모든 그리스도인들의 일치는 하나의 세례성사에 바탕을 두며, 특히 지난 세기 무신론적 정권아래 박해의 암울한 시기에 피와 고통으로 봉인되었습니다. 또 예수 그리스도에 대한 같은 신앙을 고백하고 정교회와 가톨릭교회와 좋은 관계를 유지하고 있는 루터교 공동체가 있습니다. 우리는 루마니아 정교회 총대주교님과 정교회 상임 시노드 위원들을 만났습니다. 저는 그 만남에서 과거와 화해하고 더 완전한 일치를 위해 함께 걸어가길 원하는 가톨릭교회의 의지를 재확인했습니다. 이는 성 요한 바오로 2세 교종께서 루마니아를 방문하셨을 때 루마니아 국민이 예언적으로 소망했던 것입니다. 이번 순방의 중요한 교회일치적 순간은 부쿠레슈티의 인상적인 정교회의 새 주교좌성당에서 거행된 ‘주님의 기도’ 시간에 절정을 이뤘습니다. 이 시간은 강한 상징적 의미가 있는 순간이었습니다. 왜냐하면 ‘주님의 기도’는 그리스도인의 탁월한 기도며 세례 받은 모든 그리스도인들의 공동유산이기 때문입니다. 아무도 ‘내 아버지’, ‘네 아버지’라고 말할 수 없습니다. 그렇게 말할 수 없습니다. ‘우리 아버지’라고 말해야 합니다. 이는 세례 받은 모든 이의 공동유산입니다. 우리는 일치가 정당한 다양성을 제거하지 않는다는 것을 보여주었습니다. 성령께서 우리로 하여금 더욱더 하느님의 자녀들로 우리 사이에서 형제들로 살 수 있게 해 주시길 빕니다.

이번 순방 때 저는 가톨릭 공동체와 세 차례 성찬례를 거행했습니다. 첫 번째 성찬례는 5월31일 교회의 이콘이신 ‘복되신 동정 마리아의 방문축일’에 부크레슈티의 주교좌성당에서 거행했습니다. 두 번째 성찬례는 많은 순례자들이 찾는 슈물레우치우크 성지에서 거행했습니다. 이곳은 성모님께서 다양한 언어와 문화와 전통을 지닌 신자들을 모아들이는 성지입니다. 세 번째 성찬례는 루마니아 그리스 가톨릭교회 중심지인 블라지에서 거행했습니다. 이 미사 중에 복음에 기반한 자유와 자비의 증인들인 그리스 가톨릭주교 순교자 7위 시복식이 있었습니다. 새 복자 중 한 분이신 율리우 호쑤 추기경 추기경님은 수감되신 동안 “모든 사람의 회개를 위해 기도하고, 용서할 수 있도록 하시기 위해 하느님께서 우리에게 이 고통의 어둠을 보내셨습니다.”라고 쓰셨습니다. 그분들이 겪었을 끔찍한 고문을 생각하면 이 말씀은 자비의 증언입니다. 특히 강렬하고 기뻤던 만남은 문화의 중심지이고 동서양 교차로인 고대도시 이아시에서 있었던 젊은이들과 가정들과의 만남이었습니다. 이곳은 다양성의 풍부함과 뿌리를 자르지 않고 창조적인 방식으로 이끄는 자유 속에서 함께 걷는 길을 열도록 초대하는 곳입니다. 이 만남 또한 마리아와 함께 하는 것이었습니다. 이 만남은 젊은이들과 가정들을 성모님께 의탁하는 것으로 마무리했습니다. 순방 마지막 일정은 롬인(집시) 공동체 방문이었습니다. 그 도시에는 많은 롬인들이 거주하고 있습니다. 저는 그들을 만나 모든 차별에 반대하고 모든 인종과 언어와 종교에 속한 사람들에 대한 존중을 호소하기 위해 그곳을 방문했습니다. 사랑하는 형제자매 여러분, 이번 사도적 순방에 하느님께 감사드리며, 이번 순방이 루마니아와 루마니아 교회를 위해 풍성한 열매를 맺을 수 있도록 동정 마리아의 전구를 통해 하느님께 간청합시다.

 

 

“유럽의 일치를 위해 기도하시오”

교종, 루마니아 순방 후 기내회견에서 강조

 

프란치스코 교종은 루마니아 순방을 마치고 로마로 돌아가는 기내회견에서 가톨릭과 정교회 간 관계와 유럽의 현 상황 등 국제문제와 관련해 연대의 필요성을 포함한 다양한 질문에 답변했다. 교종은 질의응답에 앞서 모두발언에서 오늘이 ‘성령강림 대축일’ 전 주일에 지내는 ‘홍보주일’이라고 상기시키면서 “오늘 이날은 여러분을 부르는 날, 우리의 생각이 여러분에게로 향하는 날입니다. 여러분은 홍보분야에서 일합니다. 여러분은 노동자입니다. 여러분은 소통의 증인이며, 소통의 증인이 돼야 합니다. 오늘날 소통은 일반적으로 퇴보하고 있습니다. 반면 ‘연락’은 앞으로 나아가고 있습니다. 취재원에게 ‘연락’은 잘하지만 소통은 하지 않습니다. 여러분의 소명은 소통의 증인이 되는 것입니다. 여러분도 ‘연락’을 해야 하지만, 소통도 해야 합니다. 연락은 조금만 하시되 소통을 더 많이 하십시오.”라고 강조했다. 기내회견 내용.

유럽 전반에 나타나는 정치적 경향

“유럽이 앞으로의 도전들을 제대로 보지 않는다면 시들고 말라 죽을 것입니다. 유럽은 국가설립 초기 건국자들의 신비주의를 다시 시작해야 합니다. 또한 유럽은 분열과 경계를 극복하기 위해 고유한 정체성과 고유한 일치를 재발견해야 합니다. 각 국가들이 고유한 정체성을 지니고 또 그 정체성을 보호하는 점은 필요하고 인정하지만 다자적인 신비주의와 함께 그렇게 해야 합니다. 그렇게 해야 모든 문화가 존중되면서 일치되는 ‘세계화’가 존재하게 됩니다.”

세계적 연대의 결핍

한 루마니아 기자는 일하기 위해 자녀를 떠나 해외로 나가는 부모들에게 향한 교종의 메시지에 대해 질문했다. 교종은 “가족들의 부족을 채워주기 위해 스스로를 떼어놓는 것은 사랑의 행위이지만 그러한 분리는 항상 고통스러운 상황입니다. 그러한 분리를 필요로 하는 정책은 안타깝지만 이는 지역적 문제가 아니라 전 세계적인 ‘연대의 결핍’입니다. 따라서 ‘세계 연대’가 필요합니다.

이탈리아 국내정치 문제

교종은 별도의 질문이었던 이탈리아 국내정치 문제와 관련 최근 선거운동 뉴스들에 주의를 기울이지 않는다며 이탈리아 정치를 이해할 수 없다고 말했다. 그러나 교종은 이탈리아가 앞으로 나가고 이탈리아인들이 일치를 이루며 그들이 이룬 타협점에 충실하기를 기도한다고 말했다. 또 교종은 이탈리아 도처에서 발생하는 부패를 비판하면서 “위정자들이 정직할 수 있도록, 그리고 종종 혐오와 공포를 퍼뜨리면서 비방, 명예훼손, 추문 등 정직하지 못한 선전⋅선동을 하지 않도록 우리가 도와야 한다”고 말했다. 특히 위정자들은 혐오와 공포가 아닌 희망의 씨앗을 뿌려야 한다고 강조했다.

피와 사랑의 에큐메니즘

교종은 다양한 종교와 인종집단 간의 관계 및 정치계의 관계에 대한 물음에 ‘분쟁이 있을 때 손을 내미는 관계’를 강조했다. 특히 정교회와 관련 루마니아 정교회 수장 다니엘 총대주교를 높이 평가했다. “우리는 형제로서 대화를 나눴습니다.” 아울러 교종은 종종 언급했던 ‘피의 에큐메니즘’과 ‘사랑(자선)의 에큐메니즘’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피의 에큐메니즘은 그리스도인들이 순교를 당할 때 다른 교파 그리스도인이라도 모두 똑같은 그리스도인으로 간주된다는 뜻이며, 사랑의 에큐메니즘은 ‘가난한 이, 병든 이, 병약한 이’를 돕기 위해 다른 교파의 그리스도인이라도 모두 동일한 그리스도인으로 함께 일한다는 의미다.

베네딕토 16세 전 교종에 대해

기자는 교종의 “젊은이들이 노인들과 관계를 유지해야 한다”고 호소한 메시지와 관련 교종 자신도 베네딕토 16세 전 교종을 일종의 할아버지로 보고 있느냐고 물었다. 이에 대해 교종은 전임 교종과 대화하는 매 순간마다 힘을 얻는다고 말했다. “뿌리에서 나온 수액이 저를 앞으로 나가게끔 도와줍니다. 전통은 자라나고 꽃 피우기 위해 수액을 전해주는 뿌리와 같습니다.” 바꿔 말하면 구스타프 말러의 표현대로 “전통은 미래를 담보하는 것이지 과거의 잔재를 지키는 게 아니다”라고 말했다. 이어 과거의 잔재를 지키는 전통은 ‘전통주의자’의 향수이며 참된 전통은 ‘나무가 자라나도록 하는 뿌리며, 젊은이들이 뿌리를 지닐 때 조부모들은 꿈을 꿀 수 있다고 강조했다.

유럽을 위한 기도 요청

기내회견 말미 교종은 비록 비가 내렸지만 그럼에도 루마니아의 아름다운 풍경을 볼 수 있어 기뻤다고 말했다. 또한 신자 기자들에게 유럽을 위해, 일치를 위해 기도해 달라고 요청하면서 “그러면 주님께서 우리에게 은총을 주실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비신자 기자들에게는 ‘선의를 위한 희망, 진심 어린 소망, 그리고 유럽이 건국자들의 꿈을 다시금 꿀 수 있도록 하는 열망’을 지녀달라고 기원했다.

 

 

 

교종, 루마니아 집시 공동체에 용서 청하다

 

프란치스코 교종이 루마니아를 순방 중 6월 2일 ‘롬인’(집시) 공동체에 용서를 청했다. 이는 선임 교종들의 발자취를 따르는 행보다. 교종은 “역사는 가톨릭신자를 포함한 그리스도인들도 이러한 악과 다르지 않다고 말한다.”며 용서를 청하는 이유를 밝혔다. 이미 지난 1965년9월 성 바오로 6세 교종은 포메치아 국제 롬인 거주지(집시촌)에서 봉헌한 미사를 통해 “여러분은 교회의 변두리가 아닌 교회 안에 있습니다. 여러분은 교회의 중심이고, 교회의 심장에 있습니다. 여러분이 혼자이기 때문입니다.”라고 말했다. 당시 바오로 6세 교종은 학대와 차별과 박해로 고통 받는 집시들에 대해 언급했지만 용서를 구하지는 않았다. 그러나 성 바오로 6세 교종은 지난날 어두웠던 과거에 대해 모든 그리스도인들로 하여금 용서의 시대를 연 장본인이었다. 이들에게 실제 용서를 구한 것은 2000년 대희년을 위해 회개예식을 거행했던 성 요한 바오로 2세 교종이다. 요한 바오로 2세는 “우리의 주님이시며 우리의 평화이신 예수님을 관상하며 기도합시다. 그럴 때 그리스도인들은 오만과 혐오, 타인에 대한 지배욕, 이웃 종교를 향한 적개심, 이민자나 유랑자들과 같은 사회적 약자를 향한 적개심 등 우리가 말과 행위로 지은 죄를 회개할 수 있습니다.”라고 강조했다. 베네딕토 16세 전 교종도 집시 공동체에 대한 관심과 이해를 명확히 드러냈다. 그는 다양한 집시들과 유랑자 대표들을 환대하며 다음과 같이 말했다. “불행히도 여러분은 지난 세월동안 사회의 냉대 속에서 쓰라린 시간을 보냈습니다. 때로는 박해까지 받으면서요. 유럽의 양심은 여러분의 고통을 모른 체할 수 없습니다. 여러분의 공동체가 다시는 학대, 배제, 멸시의 대상이 되지 않기를 기도합니다.”라고 말했다.

그들의 후계자인 프란치스코 교종도 선임 교종들이 걸어간 길을 함께 걸으며 명백하게 용서를 청했다. 그는 지난 2015년 멕시코 남부 치아파스 원주민들에게 용서를 청했고, 2018년 8월에는 하느님 백성에게 보내는 서한을 통해 미성년자 성 추문에 대해 응답했다. “부끄럽고 참회하는 마음으로 우리는 교회공동체로서 다음과 같이 인정합니다. 우리는 우리가 있어야 할 곳에 있지 않았습니다. 우리는 그토록 많은 삶에 심각하고 중대한 피해를 입힌 사실을 깨닫고서도 적절하게 행동하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용서를 청하는 교회의 여정은 순탄치 않았으며 고통이 따랐다. 성 요한 바오로 2세 교종은 제2차 바티칸 공의회의 정신과 성 바오로 6세 교종의 발자취를 체계적으로 따랐지만 교회 내 많은 비판을 받았다. 성 요한 바오로 2세 교종은 재임기간 수없이 많은 사과를 했고 과거의 다양한 사건들을 마주했다. 그는 십자군전쟁, 20세기의 독재자의 얼굴을 한 가톨릭교회의 나태함, 교회의 분열, 여성학대, 갈릴레오 종교재판, 유대인박해, 종교전쟁들, 미국 원주민과 아프리카 원주민들을 대하는 그리스도인들의 태도 등에 대해 사과했다. 그리스도인들에게 있어 용서를 청하는 행위, 그리고 우리 자신이 죄인임을 깨닫고 끊임없이 정화의 시간을 거치는 것은 너무나 당연한 일이고 그래야만 하는 일이다. 비록 우리의 죄가 사적인 것이고 사적으로 남아있다 하더라도 교회는 역사의 모든 시대에서 복음의 메시지를 더 충실히 이해하고 삶으로 드러내기 위한 노력을 해왔으며, 그 여정에서 잘못된 길을 걸은 적도 있고, 실수한 적도 있음을 깨닫고 있다. 물론 과거 사건에 용서를 청하는 행위에 대해 반대하는 여론도 있다. 우리가 현대적 감각으로 지난 시간을 걸어간 이들을 비출 수 없다는 주장이다. 하지만 우리는 과거 시간 안에서 예수님께서 가해자가 아닌 희생자들의 곁에, 박해자가 아닌 박해받는 자들의 곁에 계셨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예수님께서는 베드로 사도가 대사제의 종의 귀를 잘랐을 때 칼을 칼집에 도로 꽂으라고 말씀하셨다.

 

 

 

“손자 품에 안은 할머니의 미소는 ‘무언의 신앙’”

교종, 루마니아 젊은이들에게 뿌리 잊지 말라고 강조

 

루마니아를 방문 중인 프란치스코 교종은 6월 1일 루마니아 북동부 도시 이아시에서 루마니아 젊은이들과 가족을 만났다. 행사장소로 이동 중인 교종에게 한 노인이 품에 안은 손자를 자랑스럽게 내밀며 축복을 청했다. 교종은 연설의 마지막에 이 장면을 회상하고 가정과 신앙의 의미를 강조했다. 교종은 손자를 품에 안은 할머니의 미소는 ‘무언의 신앙‘이라며 루마니아 젊은이들이 그들의 뿌리를 잊지 않도록 요청했다. 이날 교종은 준비된 연설내용에 즉석에서 다음과 같이 덧붙였다.

“이제 제가 준비한 연설이 거의 다 끝나갑니다. 한 문단 남았습니다. 연설을 끝마치기에 앞서 여기 도착할 때 있었던 일을 들려드리고 싶습니다. 연세 많은 한 노부인께서 손주를 안고 계셨습니다. 아기는 태어난 지 2개월쯤 돼 보였습니다. 제가 그 옆을 지나자 노부인께서 품에 안고 있던 손주를 들어보이며 미소를 지으셨습니다. 그 미소는 마치 ”보세요, 저도 이제 꿈을 꿀 수 있답니다!“라고 말씀하시는 것 같았습니다. 그 순간 저는 큰 감동을 받았습니다. 그분을 무대 위로 초대하지는 못했지만 여러분께 이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조부모는 손주들이 앞으로 나아가는 모습을 지켜보며 꿈을 꿉니다. 또 손자, 손녀는 조부모의 뿌리를 이어받을 때 용기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이에 앞서 교종은 연설에서 젊은이들에게 다음과 같이 말했다. “여러분은 앞으로 더 강해지고 중요한 역할을 맡고, 나이가 들어가는 등 다방면으로 성장할 것입니다. 하지만 이 과정에서 집에서 배운 가장 아름답고 가치 있는 교훈을 잊어선 안 됩니다. 연륜에서 나오는 지혜가 그것입니다. 어른이 되더라도 여러분의 어머니와 할머니를 잊지 마십시오. 또 그분들이 포기하지 않고 앞으로 나갈 수 있도록 힘과 끈기를 준 소박하지만 굳건한 신앙을 잊지 마십시오. ‘가정에서 자라난’ 신앙의 너그럽고, 용기 있으며 이타적인 특징을 회복하고 감사를 드리십시오. 이 눈에 띄지 않는 신앙이, 천천히 그러나 확실하게 하느님 왕국을 건설해 나갑니다.” 교종은 이 밖에도 자신의 할머니에 대한 개인적 추억을 나눴다. 신앙심이 깊었던 프란치스코 교종 할머니 로사는 이탈리아 피에몬테 농가출신으로 가난에서 벗어나고자 아르헨티나로 떠나온 이민자였다. “저는 소박하고 구체적인 방식으로 신앙을 실천하는 가정에서 태어나고 자라는 은총을 누렸습니다. 제 신앙의 길에 가장 큰 영향을 준 사람은 친할머니이십니다. 할머니께서는 우리에게 예수님을 알려주셨고, 그분에 대해 설명해 주셨으며, 교리 선생님이 되어주셨습니다. 지금도 기억합니다. 할머니께서는 성금요일 저녁 촛불행렬 행사에 저희를 데려가곤 하셨습니다. 행렬이 끝나면 아이들을 무릎 꿇게 하시고 이렇게 말씀하셨습니다. ”저기 보렴, 예수님께서 돌아가셨단다. 하지만 내일이면 그분께서는 다시 부활하실 거야.“ 저는 바로 이분, 우리 할머니로부터 그리스도교 신앙선언을 처음 접했습니다. 가정 안에서 가족과 함께 처음 신앙을 선언한다는 것은 정말 아름다운 일입니다! 이를 통해 아이들에게 신앙을 전하는 수많은 어머니와 할머니의 사랑에 대해 생각해 보게 됩니다. 이분들이 바로 신앙의 전파자이십니다.” 교종은 지난 2013년 성령강림 대축일 전야미사에서도 자신을 처음 그리스도교 신앙으로 이끈 사람이 친할머니였다고 언급한 바 있다.

 

 

 

교종, 제2차 세계대전 희생자들 추모

노르망디 상륙작전 75주년, 평화 위한 헌신에 감사

 

세계 제2차대전 연합국이었던 유럽과 미국 지도자들이 노르망디 상륙 75주년을 기념하는 가운데 프란치스코 교종은 자유와 평화를 위해 싸운 군인들의 용기에 감사하면서 전사자들을 추모했다. 교종은 1944년6월6일 노르망디 상륙작전은 ‘야만’과의 전쟁인 제2차 세계대전 종식에 결정적 순간이었다고 말했다. 따라서 교종은 "스스로 자유와 평화를 위해 목숨을 바칠 용기를 보여 준 수많은 참전용사들에게 감사한다고 말했다. 프란치스코 교종은 특히 연합군과 상대방 병사들을 포함한 수백만 명의 영혼들을 위해 기도했다. 교종은 노르망디 상륙 75주년 기념행사가 전 세계 모든 세대가 염원하는 평화와 공익을 존중하며 자신의 배경과 관계없이 각 개인의 존중을 기반으로 과거 세대로부터 물려받은 도덕적 전통의 풍요로움과 우리 보살핌에 맡겨진 환경에 대한 존중을 드높이는 계기가 되기를 소망했다.

장기풍(스테파노)
전 <평화신문> 미주지사 주간
2006년 은퇴. 현재 뉴욕에 사는 재미동포

<가톨릭뉴스 지금여기 http://www.catholicnews.co.kr>

저작권자 © 가톨릭뉴스 지금여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