씨알순례길과 함께 걷는 독자 걷기모임 '빛 따라 길 따라’

<6월 장준하 추모공원-오두산 통일전망대-파주 이이유적-황희선생 유적지-임진각 관광지>

6월.... 하늘은 고요하고....

땅은 향기롭고.... 마음은 뜨겁다....

북한땅이 한눈에 보이는 곳으로 가서 분단의 현장을 직접보고 체험하는 평화통일기행 특별기획으로 2019년도에 한강과 임진강이 만나는 오두산 통일전망대, 동해안 최북단의 강원도 고성 통일전망대, 서해안 최북단의 강화도 강화 통일전망대를 갈 예정입니다.

6월 씨알순례길은 특별기획 1탄으로 이미 2000만 명 이상이 방문한 오두산 통일전망대와 함석헌 선생의 영원한 파트너 장준하 선생 추모공원 그리고 다음과 같은 장소를 가고자 합니다.

1. 장준하선생 추모공원

장준하(1918-75)선생은 일본에 뺏긴 나라를 되찾고자 구국장정의 길에 올랐고 굳은 의지로 항일독립운동에 투신하였으며 '사상계'를 발간해 지식인의 등대 역할을 했습니다.

또한 우리나라 민주주의를 바로 새우고자 온몸을 불살랐으며 분단된 조국의 평화통일에 헌신했습니다. 장준하 선생은 1975년 8월 17일 경기도 포천군 이동면 도평3리 약사봉에서 권력기관에 의한 타살의혹으로 추락사 하여, 파주시 광탄면 신산리 나사렛 천주교 공원묘지에 안장되어 있다가 2012년 8월 1일 장 선생의 유해를 파주시 탄현면 성동리 자유로 인근 통일통산에 이장을 하고 추모공원으로 조성되었다.

2. 오두산 통일전망대

경기도 파주시 탄현면에 위치하고 있는 오두산 통일전망대는 이산가족 망향의 한을 달래 주고 6.25전쟁을 겪지 않는 세대에게는 분단의 현장을 직접 보고 북한 주민의 생활상을 느낄 수 있는 현장체험 통일교육 장소로 활용하기 위해 1992년에 지상 5층, 지하 2층 건물로 건립되었다.

서울의 젖줄인 한강과 북에서 흘러내리는 임진강이 합류하는 서부전선 최북단 휴전선에 있는 오두산 통일전망대는 개성 송악산을 한눈에 볼 수 있으며 개관 이래 지금까지 약 2000만 명이 방문하여 분단현실을 체감할 수 있는 명실상부한 대한민국 최고의 국민통일교육장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3. 파주이이유적(사적 제525호)

율곡 선생과 신사임당의 얼이 살아 숨쉬는 파주 이이유적에는 율곡 선생과 신사임당을 비롯한 11기의 가족묘와 율곡 선생의 위패를 모신 '자운서원', 자운서원의 건립이력을 기록한 '자운서원 묘정비', 율곡 선생의 일대기를 기록한 '이이선생 신도비' 그리고 율곡 선생의 유품 및 일대기를 전시한 율곡기념관이 자리 잡고 있다.

1973년 자운서원, 이이 선생묘, 신사임당묘가 각각 경기도 문화재로 지정되었고, 1978년 자운서원 묘정비가 경기도 문화재로 지정되었다가 2013년 2월 율곡 선생 관련 유적이 한 공간에 모여 있는 장소성이 인정되어 국가지정 문화재로 승격되었다.

4. 황희선생 유적지

청백리의 귀감인 방촌 황희(1363-1452) 선생은 고려 말기부터 조선 초기까지 좌천, 파직, 귀향살이 등을 당하면서도 60년간의 오랜 관직생활과 여러 요직을 두루 거치면서 문물과 제도를 정비하였는데 특히 태종 재임 시기에 이, 호, 예, 병, 호, 공, 형조의 육조판서를 모두 거치고 세종 시기에는 우의정, 좌의정에 이어서 최고의 관직인 영의정에 19년간 87살까지 재직하면서 세종대왕 성세에 가장 큰 업적을 남긴 인물로 평가되고 있으며, 90살인 1452년에 생을 마감했다. 유적지 안에는 선생의 유업을 기리기 위하여 세조 1년(1455) 후손에 의해 건립된 황희 선생 영당과 선생이 관직에서 물러난 뒤 여생을 보낸 반구정(갈매기를 벗 삼는 정자)이 있고 앙지대, 경모재, 방촌 황희 선생 동상 등이 있으며 입구에는 황희 선생의 업적과 유품을 전시한 방촌기념관이 있다.

5. 임진각 관광지

경기도 파주시 문산읍 마정리에 있는 임진각 관광지는 1972년 남북공동성명발표 직후 개발된 곳으로 1950년 6월 25일 발발한 한국전쟁과 민족대립의 슬픔이 아로새겨져 있는 각종 유물과 전적기념물을 통해 분단의 아픔을 되새기며 통일을 염원하는 곳으로 실향민들의 '임시' 고향이다. 두고 온 산하, 가고 싶은 산하를 망원경에 매달려 둘러보면서 무언가 헛헛함을 메울 수 없어 하는 사람들을 위한 지상 3층, 지하 1층, 옥상전망대 편의시설의 건물이 임진각이다.

1953년에 건설된 자유의 다리는 휴전협정 이후에 한국군 포로 1만 2773명이 자유를 찾아 귀환한 다리라고 해서 '자유의 다리'라는 이름이 붙여진 것이다.

씨알순례길은 회원, 참가단체 모든 분들이 더불어 함께 만들어 가는 친목연대 모임입니다.

2019년 6월 씨알순례길은 통일전망대 특별기획 1탄으로 전세버스로 이동하며, 가족분이나 지인분들까지 신청하고 동참하여 많은 씨알님들이 어울림 속에서 씨알 생명 평화사상이 나비효과처럼 전파되고, 잔잔하고 활기찬 기쁨이 솟아오르는 체험의 시간이 되기를 기원합니다. <지금여기> '빛 따라 길 따라' 6월 모임에 많은 신청을 기다립니다.

 

●모임일시: 2019. 6. 1(토) 오전 8시 40분

●모임장소: 합정역(2, 6호선) 8번 출구 전방 80미터 홀트 아동복지회 앞 전세버스 탑승

※전세버스 45인승 예약 완료

●진행순서:

합정역 8번 출구에서 전방 80미터 홀트아동복지회 앞 전세버스 탑승~ 장준하 추모공원~ 오두산 통일전망대~ 산채향기 점심식사~ 파주 이이유적~ 황희선생 유적지~ 임진각 관광지

● 기획진행: 씨알순례길 얼알 김영덕 대장(010-4268-1238)

● 참가회비: 2만 원(점심식사 제공)

● 참가신청: <지금여기> 사무실(02-333-6515)

"전세버스 사용관계로 사전신청 필수" 성명, 휴대폰번호를 기입하여 문자, 카톡으로 신청해 주시길 부탁드립니다.

● 담    당: 이미희(010-9073-8621)

● 신    청: 5월 28일(화) 오후 6시까지

● 참가단체

씨알재단, 함석헌기념사업회, 씨알의소리, 함석헌학회, 김교신기념사업회, 장준하기념사업회, 문익환통일의집, 김홍호이대연경반, 안병무기념사업회, (사)4.19동지회, 새길교회이소회, 가톨릭뉴스지금여기, 한국미래평화포럼, 경계너머아하, 다석사상연구회

2019년 5월, 양천향교 앞에서 독자 걷기모임 참가자들. (사진 제공 = 씨알순례길 김영덕)

<가톨릭뉴스 지금여기 http://www.catholicnews.co.kr>

저작권자 © 가톨릭뉴스 지금여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