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대책위, 수습 및 추가 조사와 이송 요구

지난 2월 15일 침몰해역에서 수색선박이 자율무인잠수정(AUV)을 처음으로 바다 속에 넣고 있다. AUV는 바다 밑바닥에 음파를 쏘아 지형을 파악하는 장비다. (사진 제공 = 가족대책위)

심해수색을 시작한 지 7일 만인 지난 21일 스텔라데이지호 선원으로 추정되는 유해와 작업복 혹은 방수복으로 보이는 오렌지색 물체가 발견됐는데도 유해가 수습되지 못했다.

스텔라데이지호 가족대책위원회와 시민대책위원회에 따르면, 정부가 이번 심해수색 계약에 유해 수습이 포함되지 않았다는 이유로 수습 결정을 내리지 않아, 수색 선박이 유해를 수습하지 못하고 23일 현장에서 철수했다.

대책위는 22일 정부 면담에서 외교부 재외국민안전과장이 “유해수습 자체가 필요한 것인지 검토 중”이라고만 밝혔고, 유해 수습 뒤 보관과 이송 문제 등에 대한 대책이 논의되지 않아 수색업체가 한국 정부의 결정 없이는 유해를 수습할 수 없었다고 전했다.

또한 대책위에 따르면, 업체는 블랙박스를 회수하고 선체를 확인한 이상, 모든 계약이 완료돼 예정됐던 2차 수색을 실시하지 않겠다는 입장이다.

외교부와 해양수산부는 지난 15일과 18일 모두 2차에 걸쳐 심해수색을 진행한다고 밝힌 바 있고, 수색업체인 오션 인피니티사의 주요 계약 내용은 “선체 발견 시 미확인 구명벌 위치 확인과 선체 3D 이미지 작성”, “항해기록저장장치(블랙박스) 회수”다.

이에 대해 대책위는 2차 수색마저 진행되지 않으면 유해를 수습할 기회가 없다면서 “실종자 가족들은 사랑하는 가족을 깊은 바다에 남겨 놓고 아무것도 할 수 없어 매우 낙담하고 있다”고 밝혔다.

특히 생존한 필리핀 선원에 따르면 사고 당시 선원 15명 안팎이 조타실에 모여 있었기 때문에, 유해 발견 지점에서 “또 다른 유해가 발견될 가능성이 높다”고 봤다.

대책위는 정부가 발견된 유해를 즉시 수습하고 침몰 선체 구역을 추가 수색할 것, 신원 확인과 유해 운반 및 귀국을 위한 전 과정에 대한 정부의 신속하고 치밀한 대응을 요구했다.

이에 대해 담당 부처인 외교부와 해양수산부는 “향후 처리 방향에 대해 최선을 다해 검토할 예정”이라고만 밝혔을 뿐 구체적 방안은 나오지 않고 있다.

<가톨릭뉴스 지금여기 http://www.catholicnews.co.kr>

관련기사

저작권자 © 가톨릭뉴스 지금여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