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말영화 - 정민아]

'미쓰백', 이지원, 2018. (포스터 제공 = 영화사 배)

이 영화는 여러모로 의미가 있다. ‘아동학대’의 현실을 생생하게 보여 주어서 세상이 이 문제를 그냥 지나치지 않고 어떤 식으로든 해결하고자 하는 인식이 확산되도록 애쓴다. 진지한 시선으로 법안 마련으로까지 이끈 '도가니'나, 상업적 소재로 활용했지만 아동학대에 대한 대중적 각성을 꾀한 '아저씨'처럼, 세상에는 방치되고 학대받는 아이들이 있고 어른이 무엇을 해야 하는지에 대해 이 영화는 목소리를 낸다.

엄마로부터 버림받고 어린 나이에 전과자가 되어 홀로 치열하고도 외로운 삶을 살아가는 백상아(한지민)는 쌀쌀한 밤에 홑겹 옷을 입은 채 거리에서 벌벌 떨고 있는 아이 지은(김시은)과 마주친다. 홀로 살기에도 버거운 처지라 지나쳐 보려고 하지만, 자신과 닮은 듯한 이 아이를 외면할 수 없을 것 같다.

여러모로 여성영화의 조건을 갖추고 있다. 이 영화로 데뷔한 이지원 감독은 어둡고 거친 현실을 재현하는 강렬한 작품을 만들었고, 한지민은 그간 귀엽고 착한 이미지에서 탈피하여 푸석푸석한 외모와 거친 말투를 완벽하게 익히며 변신에 성공했다. 세상과 맞서 싸우고 있는 한 하층민 여성이 이 세상에 존재하는지조차 궁금해 하지 않는 작은 여자아이와 만나서 서로를 구원한다는 서사는, 남성들의 이야기로 넘쳐 나는 한국영화계 현실에서 작은 숨구멍을 열어 준다.

주변에서 밀려난 사람들의 연대, 그것도 여성들 간의 연대 서사는 카타르시스를 느끼게 한다. 정글 같은 현실에서 먹고 사는 생존의 문제로 날선 사람들이 서로를 밟고 일어서려는 아귀다툼을 영화에서까지 본다는 것은 버겁다. 그만큼 영화는 거칠고 강렬하다.

감독은 인터뷰에서, 자신이 실제로 봤고 경험했던 아동학대를 모티프로 했다고 밝혔다. 그러나 이 영화는 표절 논란에 잠시 휘말리기도 했는데, 일본 드라마이며 한국에서도 리메이크된 '마더'와 유사한 설정을 가졌기 때문이다. 많은 스토리텔링 콘텐츠들이 현실에서 힌트를 얻고 있고, 이 세상에 설정이 유사한 극은 수없이 많다. 다만 그 작품이 등장인물의 구성과 표현, 서사적 진행에서 독창성을 가진다면 설정의 유사함은 큰 문제가 아닐 것이다.

'미쓰백' 스틸이미지. (이미지 제공 = 영화사 배)

'미쓰백'에는 최근 우리가 뉴스에서 들어 왔던 숱한 부조리한 사건들이 콜라주되어 캐릭터와 플롯에 녹아들어 있다. 영화는 한 노인의 고독사로부터 출발한다. 그 노인은 오래전 상아를 버린 엄마다. 상아 캐릭터는 어린 시절 가정 폭력을 겪고 부모에게서 버림받았으며, 미성년으로서 자신에 가해지는 폭력에 저항하다가 오히려 죄를 뒤집어쓰고 소년원 생활을 했다. 이런 그녀가 잘 자라서 평범한 생활을 하기는 힘든 현실이다. 성인이 된 그녀는 갖가지 알바로 생활하는 비정규직 노동자이며 미래를 꿈꾸지 않는다. 그녀의 키다리 아저씨가 되어 주는 인물인 형사 장섭(이희준)은 상아의 첫 범죄를 맡은 인연으로 지금까지 연인과 이웃 사이에서 아슬아슬하게 흔들리며 그녀를 돌본다. 경찰인 그는 불우한 피의자를 돕고자 하지만 유전무죄의 현실을 깨기에는 너무나 견고한 장벽을 느낀다.

상아의 시선에 들어오는 소녀 지은은 아마도 미성년 시절에 아기를 낳아 감당할 수 없이 내팽개친 상태에 게임 중독에 빠진 아빠, 그리고 아빠의 애인과 함께 산다. 두 사람은 지은을 화장실에서 생활하게 하고, 자주 때리고 방치한다.

상아와 지은은 우리가 몇 년간 뉴스에서 한 번쯤은 들어 봄직한 사건들을 직접 겪은 인물로 만들어져 있다. 학대를 감당하지 못하던 아이는 탈출하고 상아는 지은을 데리고 안전한 곳을 찾아 길을 떠나지만, 범죄 경력이 있던 그녀는 유괴범으로 몰리면서 상황은 점점 악화 일로를 걷는다.

'미쓰백' 스틸이미지. (이미지 제공 = 영화사 배)

기댈 곳 없는 두 사람이 서로에게 힘이 되어 주는 서사가 전개되는 과정에서 우리 사회가 겪고 있는 온갖 부조리한 문제들이 배열된다. 성인 여성과 작은 아이, 아이를 숨기고 돌보는 식당 주인, 그리고 아이를 학대하는 잔인한 계모 등 이 영화가 내세우는 여성 캐릭터들의 구도를 바탕으로 여성들이 주도해 가는 서사란 주류영화에서 만나기 쉽지 않다. 영화에 등장하는 각종 폭력범죄, 이를테면 성폭력, 가정폭력, 학교폭력 등에서 성별 대결이 아니라 약자들의 연대를 중시하는 서사적 진행은 공감을 불러온다. 간혹 주인공의 수난을 극대화하기 위해 개연성이 깨지는 장면이 주는 어색함이 있더라도 말이다.

감독의 말처럼, 이 영화로 인해 아동폭력에 대한 광범위하고 실질적 논의가 일어나길 바란다. 영화는 세상을 바꿀 수는 없지만, 세상에 경종을 울릴 수는 있다. 일명 ‘도가니 현상’ 같은 것을 기다리며 응원한다.

 
 

정민아(영화평론가, 성결대 연극영화학부 교수)
영화를 통해 인간과 사회를 깊이 이해하며 
여러 지구인들과 소통하고 싶어하는 영화 애호가입니다. 
Peace be with You!

<가톨릭뉴스 지금여기 http://www.catholicnews.co.kr>

저작권자 © 가톨릭뉴스 지금여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