씨알순례길과 함께 걷는 독자 걷기모임 '빛 따라 길 따라’

<9월 DMZ 월정리역-철원평화전망대-국경선평화학교>

가을 문턱에 들어서는 9월 씨알순례길은 민족분단의 아픔을 현실로 체감할 수 있는 강원도 철원지역으로 걷기 여정을 떠납니다.

1. DMZ 내 월정리역, 철원평화전망대, 국경선평화학교

월정리역은 남방 한계선에 근접한 지점에 있는 경원선(서울, 원산 간 221.4킬로미터를 연결한 1914년 8월에 부설된 산업철도로서 철원에서 생산되는 농산물과 원산의 해산물을 수송하는 역할을 했던 철도)의 간이역이고 현재는 객차 잔해 일부분만 남아 있는데 "철마는 달리고 싶다"라는 강렬한 팻말과 함께 분단된 민족의 한을 여실히 증명하여 주고 있습니다.

철원평화전망대는 2007년에 준공하여 철원 중부의 DMZ와 북한 지역을 조망하며 분단된 현실을 체감할수 있는 장소로서 건물 1층에는 철원 지역의 전쟁, 우리 민족의 아픔과 역사를 잘 표현한 전시관이 마련되어 있고 2층에는 전망대가 있는데, 전망대 전용 모노레일을 타고 올라가면서 절경을 사진에 담으시기 바랍니다.

국경선평화학교(Border Peace School: BPS)는 남북한 분단현장 철원에서 전문적 평화지식과 능력을 겸비하는 피스메이커를 양성(교육과정 3년)합니다. BPS피스메이커는 한반도 평화통일을 준비하면서 공부하고, 앞으로 북한 지역에서 평화봉사활동가로 일할 예정이며 남한, 북한 ,국제사회를 연결하는 국제평화운동, 지역사회 평화교육, 국내외 평화 NGO영역을 활동합니다.

2. 노동당사, 철원제일교회와 소이산전망대

노동당사는 옛 조선노동당의 철원군 당시 러시아식 건물로 2002년 5월 21일 등록문화재 제22호로 지정되었으며 1946년 지역주민들의 강제동원과 모금에 의해 건립하여 북한의 중앙당으로부터 지령되는 극비작업과 지역주민들의 동향사찰, 대남공작을 주도한 중부지역 주요업무를 관장하는 북한 노동당 철원당사로 6.25전쟁 당시의 포탄과 총격의 흔적들이 남아 있습니다.

철원제일교회는 1919년 3.1운동 당시 강원도에서 제일 먼저 시위의 도화선이 되었던 독립운동의 본거지이고 1942년 강종근 담임목사는 끝까지 신사참배 거부로 서대문형무소에서 고문을 받다가 순교하였고 1937년 재건축한 지상3층 규모의 교회는 6.25전쟁 당시 폐허가 되어 형상을 알아볼 수 없이 파손된 건물잔해가 현재 보존되어 있습니다.

소이산(전망대)은 평야에 우뚝 솟은 362미터의 작은 산으로 고려시대부터 외적의 출현을 알리던 제1로 봉수대가 있는 공간으로 때 묻지 않은 자연과 넓은 평야가 내려다 보이는 장소이며 전망지역으로는 각 고지와 태봉국 도성, 평가고원 등을 바라볼 수 있습니다.

3. 고석정

철원의 명승지로서 한탄강 중류에 10미터 높이의 거대한 기암이 우뚝 솟은 현무암 분출지 바위이며 신라 진평왕 때 10평 정도의 2층 누각을 건립하여 고석정이라 명명했는데 이 정자와 바위를 통틀어 고석정이라 부릅니다.

조선 명종시대에는 임꺽정이라는 문, 무를 겸비한 위인이 있었는데 천민 출신이라 등용 못해 토호, 관료들의 수탈과 조정의 부패에 신음하고 있는 서민들과 동지들을 규합해 대적당을 조직하고 고석정 건너편에 성을 축조하여 상납되는 조공물을 약탈해 서민에게 분배하며 조정에 항거하다가 관군에 토벌 당한 임꺽정의 활동무대로 널리 알려진 장소입니다.

9월 걷기 여정은 평화바람이 불고 있는 한반도에 온전한 평화가 어서 정착되길 기원하는 시간이 될 것입니다. 많은 독자들의 적극 참여를 기다리겠습니다.

●모임일시: 2018년 9월 1일(토) 오전 9시
※주의: 전세버스 이동 일정 상 특히 시간 준수 요망

●모임장소: 2호선) 종합운동장역 5번 출구

●진행순서: 종합운동장역 출발-철원 고석정-점심식사-노동당사-DMZ(월정리역, 철원국경선평화학교, 평화전망대)-소이산전망대-철원제일교회전시관-서울 도착
※전세버스 45인승 예약 완료

●기획, 운영: 씨알순례길 얼알 김영덕 대장(010-4268-1238)

●참가 회비: 2만 원

●참가 신청: 지금여기 사무실(02-333-6515)

●담     당: 이미희(010-9073-8621)

●신     청: 8월 17일(금) 오후 6시까지
※DMZ방문 관계상 8월 20일까지 명단 제출 필수
(1.성명 2.휴대폰번호 3.주민번호 앞 6자리-성별구분번호 남성 1번, 여성 2번)
※17일 이후 신청시 담당자 이미희 휴대폰으로 문자로 신청 바랍니다.

8월 모임 참가자들, 김유정 전시관 앞에서. (사진 제공= 김영덕 대장)
노동당사

월정리역

<가톨릭뉴스 지금여기 http://www.catholicnews.co.kr>

저작권자 © 가톨릭뉴스 지금여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