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해철 의원

세월호와 전해철(프란치스코).

얼마 전 박주민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그의 페이스북에서 전해철 의원에게 고마움을 전하고 싶다며, “세월호참사가 있던 해, 세월초 특별법 제정과 관련해 유가족과 창구 역할을 해 줬던 사람이 바로 전해철 의원이었다. .... 세월호 특조위 기간연장을 못 시키는 무력감에 죽고 싶을 정도로 힘들었는데, 이 때도 기댈 수 있었던 사람은 전 의원이었다”고 썼다.

전해철 의원은 2014년 당시 안산(상록갑)이 지역구였고, 당(민주당)에서 세월호 특별위원회 위원장을 맡기도 했다. 세월호 진상규명과 피해자 종합대책 마련, 안전사회 건설을 위한 세월호 특별법 당론 발의 등 세월호 문제 해결을 위해 뛰어다닌 의원 가운데 하나다. 세월호 가족들은 이런 전 의원에게 특별히 감사의 뜻을 전하기도 했다.

세월호 4주기를 즈음해, 전해철 의원을 만나 그와 세월호참사에 대한 이야기, 그리고 현재 경기도지사 후보로서 새로운 경기도를 위한 정치 이야기를 들었다.

전해철 의원 (사진 제공 = 전해철 의원실)

“4년이 지났습니다. 여전히 진행 중인 세월호참사의 궁극적 해결은 가장 우선적으로 2기 특조위의 철저한 진상규명 활동을 보장, 지원하는 것이죠. 이와 더불어 피해자 지원을 위한 관련법 개정과 정책 논의, 세월호 가족과 시민 그리고 정부 사이의 가교 역할도 있어야 합니다. 그 이후에 재발방지책을 시스템으로 완성하는 것이 궁극적 해결이겠죠.”

그는, “세월호참사는 저에게 반드시 해결해야 할 최우선 과제 가운데 하나다. 4년이 지났지만 그날의 아픔과 안타까움은 여전하다”며, “특히 안산을 지역구로 둔 저는 특히 세월호참사가 잊기 어려운 일이다. 안산과 팽목항을 오가며 무엇이든 하고자 했다”고 말했다.

그는 지금도 밝혀지고 있는 당시 박근혜 정권과 정부 부처들, 당시 여당이었던 새누리당의 지속적 방해와 비협조로 겪은 어려움을 다시 떠올리면서, “지속적인 노력에도 여전히 세월호는 미완의 과제다. 세월호 가족들의 마음을 얼마나 덜어 드렸는지도 헤아리기 어려운, 계속 해결해 나가야 할 과제”라고 강조했다.

“세월호참사 해결의 중요한 두 축은 진상규명과 피해 지원”

전해철 의원은 지난해 세월호참사 해결과 관련한 안산지역 주요 사업으로 국립트라우마 치유센터 설립, 세월호 피해지역 희망마을 만들기, 안산 추모공원 건립 등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세월호 문제 해결을 위해 필요한 것은 진상규명과 함께 피해지원”이라며, “유가족과 피해지역의 회복을 위해 4.16세월호참사 피해구제 및 지원 등을 위한 특별법상 규정된 피해지원 사업이 원활히 추진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러한 중요성 때문에 특히 ‘안산시 공동체회복 사업 지원’이 지난 대선에서 경기도 8대 공약의 하나였다면서, “대표적 피해지역인 안산시를 대상으로 세월호 피해자 및 안산시 주민의 심리적 안정과 공동체 회복을 위한 체계적 지원 등으로 지역 공동체를 회복시키고 지역의 활력을 제고하자는 뜻”이라고 설명했다.

“공공의 선에 봉사해야 한다는 목적에서 정치와 종교는 같다”

전해철 의원은 2000년대 초반 가족과 미국에서 잠시 지내던 당시 ‘프란치스코’라는 세례명을 얻었다. “새 교황이 프란치스코일 줄 몰랐는데, 나름 선견지명이 있었던 것 같다”며 웃는다. 그는 신앙생활을 하게 된 계기는 단지 가족들과 함께 기도할 수 있는 종교를 갖기 원했다면서도, “정치와 종교의 목적이 다르지 않다. 정치를 하는 데 무척 도움이 된다”고 말했다.

“우리는 점점 더 세계화되는 세상 안에서 공동선과 진보와 발전을 단순히 경제적 개념으로가 아니라, 궁극적으로는 사람을 중심으로 이해해야 합니다. 대부분의 선진국처럼 한국도 중요한 사회 문제들이 있고, 정치적 분열, 경제적 불평등, 자연 환경의 책임 있는 관리에 대한 관심사들로 씨름하고 있습니다. 여기서 사회 구성원 한 사람 한 사람의 목소리를 듣고, 열린 마음으로 소통과 대화와 협력을 증진시키는 것이 대단히 중요합니다.”(2014년 8월 프란치스코 교황 방한 당시 청와대 연설 중)

그는 “특히 교황 프란치스코의 메시지, 세상과 주고받는 소통이 너무 좋다. 신앙은 정치를 하는 데 갈등과 어려움을 주기보다는 오히려 도움을 준다”며, “정치인은 공공의 선에 봉사해야 하는 소명이 있다. 또 신앙의 실천으로 사회를 정의롭게 이끌어야 한다. 특히 소외된 이웃과 약자를 위해 봉사해야 한다. 이런 맥락에서 정치와 종교의 목적은 같다”고 말했다.

전해철 의원은 인권변호사 출신으로 1993년부터 민주사회를 위한 변호사 모임 노동위원회와 언론위원회, 의문사진상규명위원회 위원 등으로 활동했다. 노무현 대통령과 함께 변호사 생활을 한 인연으로 2002년 대선 당시 노무현 후보 법률지원단 간사를 맡았으며, 참여정부 민정수석을 거쳤다. 그는 참여정부의 가치를 계승해야 한다는 공감대가 정치에 본격 몸담게 된 계기라고 말했다.

정치적 소신과 철학이 뭐냐고 묻자, 그는, “개인적으로는 의리와 지켜야 할 가치(원칙과 상식이 통하는 사람사는 세상”을 지키고 이뤄 내는 수단“이라고 답했다.

전해철 의원(중간). (사진 제공 = 전해철 의원실)

특히 ‘소통’을 강조한다. 그는 정치인의 소통이란 “대화와 타협”이라며, “정치는 밖에 있는 갈등을 제도권에서 해결하는 것이 본질이다. 충돌하는 이해관계를 모아 해결하고 입법이나 행정력으로 보여 주는 것이다. 그러나 현상은 정치가 갈등을 지나치게 양산한다”고 지적했다.

그는 “서로 틀린 것이 아니라 다르다는 것을 인정하는 정치문화가 되어야 한다”며, “특히 국회의 운영원리는 토론과 협상이다. 내 것을 모두 관철시키기보다, 본질이 아닌 문제라면 양보하고 타협해야 한다는 생각을 늘 하고 있다”고 말했다.

얼마 뒤, 전해철 의원은 당내 경기도지사 후보 경선을 치른다. 어떤 경기도를 만들 생각이냐고 묻자, 그는 “경기도민들이 스스로 ‘경기도민’이라는 것을 자랑스럽게 느끼도록 하고 싶다”고 말했다.

이런 관점에서 그가 추구하는 것은 “평화도지사, 평화특별도”이며, 또한 “서울에 못 살아서 경기도에 산다는 생각이 아니라 경기도라서 살고 있다는 자긍심을 심어 주고 싶다. 특히 청년과 노인들의 입에서 경기도에 살고 싶다는 말이 나오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가톨릭뉴스 지금여기 http://www.catholicnews.co.kr>

저작권자 © 가톨릭뉴스 지금여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