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여기 연중 기획 - 빈곤아동 2]

<가톨릭뉴스 지금여기>는 2017년 6개의 주제로 연중 기획을 진행했습니다. 2017년 12월 31일-2018년 1월 6일 가정성화주간을 맞아 마련한 기획의 주제는 ‘빈곤아동’입니다. 오늘날 우리 주변의 가난한 어린이, 청소년들이 어떻게 살고 있고, 교회는 무엇을 해야 할지 살펴보고자 합니다. - 편집자

기사 순서

1. 우리 사회 빈곤아동의 현황
2. 천주교는 무엇을 하고 있고, 할 수 있나
3. 최은영 서울대교구 빈민사목위원 인터뷰


“하느님의 나라는 이 어린이들과 같은 사람들의 것이다.”(마르 10,14 참고)

예수 그리스도는 어린이들을 사랑하고 귀하게 대했다. 예수를 따르는 교회에는 어린이들이 사랑과 귀한 대우를 받는 사회를 만들어 갈 책임이 있다.

“간추린 사회교리”가 강조하듯, “세계의 수많은 어린이들의 상황은 만족스러운 상태와는 거리가 멀다.”(245항) 우리 사회에서는 집안 형편이 넉넉하면 넉넉한 대로, 가난하면 가난한 대로 불행한 아이들의 이야기가 많이 들린다.

지난 연말, 결국 주검으로 발견된 다섯 살 고준희 양은 그 극단의 예다. 원장 수녀의 유치원생 폭행, 충주성심맹아원 김주희 양 사망사건을 겪은 한국 천주교도 반성 속에서 자신의 역할을 찾아야 할 상황이다.

경제적 가난뿐 아니라 학대, 정신질환 문제 커져

전국가톨릭 지역아동센터 공부방협의회장 신상은 신부(예수회)는 <가톨릭뉴스 지금여기> 인터뷰에서 청소년, 어린이들을 위해 천주교가 더 관심을 가져야 할 부분은 학대와 방임, 중독 등에서 비롯되는 정신질환 문제라고 지적했다.

“그동안은 ‘빈곤’이라고 하면 물질적 빈곤, 외부의 지원 같은 것을 생각했는데요. 아이들의 상황은 성인의 상황을 그대로 반영합니다. 정신, 심리적 부분이 매우 심각합니다. .... 집에 여력이 있으면 아이가 신경정신과나 상담실에서 도움을 받을 수 있지요. 그러나 여유가 없는 집 아이들은 방치됩니다.”

특히 아동학대는 중추신경계, 정신장애 등 정상생활을 어렵게 하는 후유증을 남길 수 있다는 점에서 심각하다. 보건복지가 낸 2017년 12월말 보도자료에 따르면, 아동학대는 2006년 5202건에서 2016년 1만 8700건으로 3배 넘게 크게 늘고 있어서 더 많은 관심과 대처가 필요하다.

지역아동센터를 찾은 어린이들이 서로 손을 잡고 놀이에 한창이다. (사진 출처 = 보건복지부 위탁 지역아동센터중앙지원단 동영상 갈무리)

신상은 신부, “지역아동센터는 더 유연해져야”

한편, 신상은 신부는 지역아동센터는 오늘날 아이들이 겪는 어려움에 대처하고 함께하기 위한 교회의 인프라가 될 수 있다고 강조했다.

그에 따르면 전국에 4000개 넘는 지역아동센터가 있고 그 가운데 천주교가 운영하는 센터가 약 100개다. 소규모 가정형태 시설로 아이들에게 정서, 심리적 안정감을 주고 교육, 복지의 통합적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만들어진 지역아동센터는 1970-80년대부터 있었던 가난한 지역 어린이들을 위한 공부방에서 유래했다.

2004년 지역아동센터로 법제화되었고, 이 과정에서 천주교가 운영하는 지역아동센터를 지원하고 종사자 교육을 하기 위한 전국가톨릭 지역아동센터 공부방협의회도 만들어졌다.

신 신부는 지역아동센터가 “정해진 아이들만 돌보는 보육원, 학교처럼 굳은 방식에서 벗어나 유연해져야 한다”고 말한다.

예컨대 서울시의 경우 “중위소득 100퍼센트 이하 지역사회 방과 후 돌봄을 필요로 하는 18살 미만의 아동”, “소득기준은 초과하나, 방과후 돌봄이 필요한 아동으로서 시군구청장의 승인”이 있는 경우, 지역아동센터를 이용할 수 있다. 신 신부는 이보다는 더 다양한 아이들이 처한 어려움에 ‘열린’ 지역아동센터가 되어야 한다고 보는 것이다.

가톨릭교회는 어린이들을 위해 무엇을 할 수 있고, 또한 해야 할까? (* 사진은 기사 내용과 직접 관련이 없습니다.) ⓒ강한 기자

‘복지사각지대’ 향하는 교회

교회는 이 밖에도 어린이, 청소년을 위한 다양한 사회사업을 벌이고 있다. 주교회의가 2017년 4월 펴낸 ‘한국 천주교회 통계 2016’에 따르면 가톨릭교회는 다양한 아동, 청소년복지시설 348개를 운영하고 있었다.

또한 눈에 띄는 것은 장학금이다. 예컨대 서울가톨릭사회복지회는 본당의 추천을 받아 “국가의 혜택을 받지 못하는 복지 사각지대에 놓인 청소년”에게 1년간 60만 원을 주고 있다.

가정형편이 어려운 청소년들을 위한 장학금 지급은 정의구현사제단, 안중근바보장학회 등 교구 밖 천주교 단체에서도 나서고 있다.

국가 복지정책 확대가 교회의 복지사업 변화로 이어지는 모습도 있다. 이에 따라 천주교에서는 차상위계층의 ‘복지사각지대’에 관심을 촉구하는 목소리가 많다. 주교회의 의장 김희중 대주교는 2017년 12월 21일 언론인 간담회에서 “결식아동 등 복지의 사각지대에 있는 이들에 대해 교회가 관심을 가져야 한다”고 말했다.

광주대교구는 2001년부터 사순 시기 단식, 희생 헌금으로 결식아동들을 도와 왔지만, 무상급식과 바우처 카드 등 저소득층 아동을 위한 다양한 국가 지원이 도입된 것을 감안해 2015년부터는 끼니를 거를 걱정이 있는 본당 관내 모든 사람들로 급식비 지원 대상을 넓혔다.

서울대교구도 본당 사회복지 지원사업을 하고 있는데, ‘해체가정 아동, 청소년’도 지원 영역 가운데 하나다. 그러나 2018년도 본당 사회복지 지원사업 공모 결과 발표를 보면, 16개 본당 사업 중 아동만을 위한 복지사업은 눈에 띄지 않는다.

이 가운데 한 본당의 사회사목분과 담당 신자는 본당 관할 구역에 도움이 필요한 어린이는 베트남 출신 어린이 2명, 가정 형편이 어려운 어린이 1명뿐이어서 빈곤 가정 전체를 복지 중점으로 하고 있다고 <가톨릭뉴스 지금여기>에 말했다.

<가톨릭뉴스 지금여기 http://www.catholicnews.co.kr>

저작권자 © 가톨릭뉴스 지금여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