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반도 평화를 위한 적극 헌신에도 감사

교황대사 대리가 한국 주교들에게 “주교회의”를 잘 운용하고 있다고 칭찬하고, 또한 한국교회가 한반도 전쟁 위기 앞에서 취하는 화해, 대화, 평화 입장에 교황청도 뜻을 같이한다고 밝혔다.

마르코 스프리치 임시 주한 교황대사 대리는 17일 주교회의 추계정기총회에서 한 연설에서 한국 주교단이 교황에게, 그리고 (한국) 주교들 사이에 보여 주는 “효율적 협력과 형제적 친교의 정신”을 칭찬했다.

스프리치 몬시뇰은 “이 진정한 보편성(catholicity)은 한국교회의 특징을 이루는 탁월한 자세로서 로마에도 잘 알려져서, 먼저 교황 성하와 국무원의 직접적 협력자들 그리고 교황청의 다른 부서들에서도 널리 인정”받고 있다고 했다.

그는 주교들의 사목 임무를 위한 지침인 ‘사도들의 후계자’(Apostolorum Successores, 2004)에서는 모든 주교가 교황에게 협력하는 한편, (각 지역별로 이뤄진) 주교회의를 통한 주교들 사이의 단체정신을 실현하고 발전시키도록 했다고 지적하며 다음과 같이 이 문서를 인용했다.

“주교회의는 다양하고 효과적인 방식으로 회원 주교들 사이의 단체정신(affectus collegialis)을 실현하고 발전시키는 데에 이바지합니다. 주교회의를 통하여, 주교들은 자기 지역 신자들을 위한 사목 임무를 공동으로 수행합니다. 그러한 활동은 특히 오늘날 협의되고 잘 조정된 정책을 통하여 개별 교회의 공동선을 마련하려는 주교들의 필요에 명백하게 부응합니다. 주교회의의 과제는 하느님 백성 전체의 선익을 위하여 주교들의 직무를 돕는 것입니다.”(28항)

여기에서 “개별 교회”란 각 주교가 맡은 개별 교구를 말한다.

프란치스코 교황은 2013년에 교황이 된 뒤로 교황과 교황청에 집중된 교회 권력의 분권화를 추진하고 있는데, 이를 위해 제2차 바티칸공의회 이후로 형성된 주교시노드(대의원회의)나 대륙별, 지역별 주교회의가 좀 더 뚜렷한 위치를 잡고 더 능동적으로 움직이기를 바라고 있다.

하지만 현재 교회법에는 교황과 개별 주교들이 직접 연결되어 있는 반면, 이러한 중간적 조직들의 위상과 권한에 대해서는 아직 불분명하거나 규정되어 있지 않다.

한국 주교들은 이명박 정권하 4대강 사업에 반대하는 입장을 밝히는 등 여러 현안에 “주교회의”의 이름으로 공동 대처해 왔다.

후임 대사가 임명되고 부임할 때까지 주한 교황대사 직무는 마르코 스프리치 몬시뇰(정면을 보고 있는 이)이 한다. (사진 출처 = 한국천주교 주교회의 홈페이지)

스프리치 몬시뇰은 또한 한국 주교들이 청년사목을 위한 공동 노력을 활기차게 증진하며, “교회 생활에서 필수적이고 본질적인 부분”인 수도자들과 “친교의 신학”에 비추어 긴밀하게 협력할 것을 권유했다.

그는 프란치스코 교황이 2014년에 한국을 방문했을 때 주교들에게 한 연설에서 주교들이 자기 밑의 사제들과 “형제로서 또한 아버지로서” 늘 가까이 머무르라고 권한 것을 상기하며 주교들에게 “영적 부성”을 강조했다. 당시 교황은 어떤 사제가 면담을 청하면 미루지 말고 오늘이나 내일 곧바로 그에게 전화하라고 했다.

주한 교황대사 자리는 지난 9월에 교황대사인 오스발도 파딜랴 대주교가 퇴임한 뒤 아직 후임자가 임명되지 않았다. 대사 대리를 맡고 있는 스프리치 몬시뇰은 그럼에도 교황대사관은 “전권을 맡”고 있다고 강조했다. 교황대사관은 교회 내적으로는 교황과 지역교회를 잇는 다리 역할을 하며, 지역교회 상황을 교황에게 보고하고 새 주교 후보자 명단을 골라 교황청에 보낸다.

스프리치 교황대사 대리는 끝으로 “한반도의 화해, 대화, 평화를 위한 (한국) 주교회의의 적극적 헌신과 지치지 않는 노력”에 대한 성좌의 감사를 전했다.

그는 문재인 대통령의 특사로 교황을 찾아간 주교회의 의장 김희중 대주교를 교황이 3일 동안 2번 만났으며, 두 사람은 한국 정부와 국민이 북한과 대화, 상호 존중, 화해의 길을 걸어가며 외교 협상과 인도주의적 연대로 평화의 목적을 이룰 수 있다고 강조했다고 되새겼다.

그는 최근 교황청 국무원장 파롤린 추기경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을 만난 뒤 기자회견에서 “군사력의 역학에만 기초를 두지 말고 타협적 정치적 해결책”을 찾아야 하며 군사력에만 기초한 해결책은 잠시 사태를 안정시켜도 불씨가 남는다고 했는데, 이는 현재의 한국에게 매우 적합하고 적용할 만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가톨릭뉴스 지금여기 http://www.catholicnews.co.kr>

저작권자 © 가톨릭뉴스 지금여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