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교인 183명, 19일 미얀마 대사관에 공동성명 전달

천주교, 불교, 개신교, 원불교 등 4대 종단 종교인들이 19일 주한 미얀마 대사관 앞에서 미얀마 정부에 로힝야 족을 적대하는 군사 행위를 즉각 중단하라고 요구했다.

이날 발표한 공동성명에는 로힝야 인권과 평화를 촉구하는 종교인 183명이 참여했으며, 천주교에서는 사제, 수도자 등 110여 명이 서명했다.

종교인들은 공동성명에서 "미얀마군의 잔혹행위를 피해 전체 미얀마 거주 로힝야 인구의 1/3이 피난을 떠났지만 이 가운데 6000명은 방글라데시 국경에 가로막혔고, 피난 선박이 전복돼 수십 명이 사망하는 안타까운 소식이 이어지고 있다"면서, "미얀마 정부는 현 사태를 책임지고 해결해야 하는 주체임을 스스로 인정하고, 로힝야 민간인에 대한 모든 군사작전을 중단해야 한다"고 밝혔다.

천주교, 불교, 개신교, 원불교 등 4대 종단 종교인들이 19일 주한 미얀마 대사관 앞에서 미얀마 정부에 로힝야족을 적대하는 군사 행위를 즉각 중단하라고 요구했다. (사진 제공 = 아디 이동화 평화팀장)

이들은 “미얀마 정부는 인도주의 구호 접근을 허락해 로힝야 난민들의 생명을 존중하고, 평화적 사태 해결에 책임지는 모습으로 적극 나서야”한다면서 “미얀마 정부가 로힝야 사람들을 종교와 출신 성분으로 나눠 차별하고 폭력으로 짓밟는 것은 커다란 죄악”이라고 말했다.

또한 이들은 미얀마 안에서 “현재의 폭력사태가 ‘종교간 갈등’으로 거짓 포장되어, 이슬람 혐오문화가 확산되고 있다”고 지적하면서, 미얀마 민주주의의 상징인 아웅산 수치가 이끄는 현 정부가 지난 8월 미얀마 라카인 지방에서 일어난 로힝야 무장세력의 폭력사태를 빌미로 “헬기를 통한 무차별 사격과 더불어 거주지에 지뢰를 설치하고 불을 지르며 탄압하고, 민간인에 고문, 성폭행, 집단학살을 하는 등 인권유린행위를 멈추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

로힝야 족은 영국 식민지 시절에 영국이 인도에서 노동력 부족을 해결하기 위해 데려온 이들로, 미얀마 서부 국경지대에 살고 있는데, 미얀마 정부는 이들을 자국민으로 인정하지 않아 주민등록도 되어 있지 않다. 미얀마 정부는 이들을 불법이주민으로 간주해 근래 추방정책을 펴고 있으며, 이들의 종교가 불교가 아닌 이슬람이어서 종교갈등까지 겹치고 있다.

천주교, 불교, 개신교, 원불교 등 4대 종단 종교인들이 19일 주한 미얀마 대사관 앞에서 미얀마 정부에 로힝야 족을 적대하는 군사 행위를 즉각 중단하라고 요구했다. (사진 제공 = 아디 이동화 평화팀장)

한편 19일 <경향신문>에 따르면, 미얀마 국가수반인 수치는 대국민연설에서, 로힝야 족의 현실에 대해 외부에 알려진 것과 상당히 다른 인식을 드러낸 것으로 알려졌다. 또 그는 로힝야 문제의 구체적인 해법 역시 밝히지 않으면서도 “가능한 한 빨리 로힝야 사태를 해결하고 싶다”고 했다.

그러나 로힝야 문제에 사실상 처음 공개 발언한 아웅산 수치에 대해 국제앰네스티는 “수치와 그 정부는 모래 속에 머리를 파묻었다”는 반응을 보였다.

국제 사회는 수십 년에 걸친 군사독재 시절에 민주화와 인권의 수호자로서 아웅산 수치를 지지해 왔으나, 수치가 최근 집권한 뒤에도 로힝야 족에 대한 인권탄압이 계속되자 실망한 모습이다.

12일 티라나 하산 국제앰네스티 위기대응국장은 “37만 명의 로힝야 족이 미얀마군을 피해 방글라데시로 강제이주하는 가운데, 미얀마군은 현재까지 1000여 명의 로힝야 족을 죽였다”고 <워싱턴포스트>에 밝혔다.

또 그는 이번 사태가 어느 날 갑자기 시작된 것이 아니라고 설명하면서 “미얀마 정부가 1982년 시민권법을 시행했고, 로힝야를 포함해 누구나 당연히 누릴 수 있는 모든 기본권을 박탈하는 등 소수민족을 인정하지 않고 차별하며 소외시킬 수 있는 제도를 만들어 미얀마 사회를 분열시킨 결과로 지금의 폭력 사태가 나타난 것”이라고 지적했다.

종교인들은 "미얀마 정부가 로힝야 사람들을 차별하고 폭력으로 짓밟는 것은 커다란 죄악"이라고 말했다. (사진 제공 = 아디 이동화 평화팀장)

<가톨릭뉴스 지금여기 http://www.catholicnews.co.kr>

저작권자 © 가톨릭뉴스 지금여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