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당 경남선대위, 본인 허락없이 이름 올려

마산교구 민족화해위원회 집행위원장으로 시인인 김유철 씨가 자신의 허락없이 국민의당이 경남도당 공동선대본부장에 자기 이름을 올린 것을 두고 안철수 후보가 직접 사과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지난 4월 18일 국민의당 경상남도당 선거대책위원회가 출범하면서 공동선대본부장에 ‘김유철 경남민예총 전 부회장’을 넣어 발표했다.

이에 김유철 씨는 “지역과 문화예술계에서 쏟아진 순간적 매도가 엄청나다”고 밝혔다. 그는 21일 <가톨릭뉴스 지금여기>와의 통화에서 “육십 평생 특정 정치인에게 곁눈질 해 본 적이 없다”고 말했다. 그는 현재 삶 예술 연구소 대표다.

국민의당 경남도당 쪽에 이름이 오르기 바로 전날, 그는 문재인 후보 쪽에서 지지선언을 부탁받았으나 이를 거절했다. 그런데 바로 다음날 국민의당 쪽에 이름이 오른 것이다. 그는 “이런 상황이니 사람들이 뭐라고 하겠냐”며 자신이 받은 오해와 비난에 억울해 하고, “시인의 이름을 납치했다”고 국민의당을 비판했다.

▲ 김유철 시인 ⓒ배선영 기자
그는 20일 낸 성명서에서 국민의당 경남도당 선거대책위가 그를 경남문예총 전 부회장이라고 쓴 것에 관해서도 “(사)경남민예총 부회장이라는 전직을 들먹이는 것은 개인과 단체에 대한 이중 모독”이라고 비판했다.

국민의당 경남선대위는 확인 과정을 거치지 않았다고 인정하고 사과했으나, 김유철 시인은 어떤 과정으로 자신의 이름이 올랐는지 명확한 해명을 요구하고 있다.

그에 따르면 경남도당은 중앙당에서 명단을 보냈고, 명단에 있는 세 사람 중 한 명이 그였다고 해명했다. 그러나 그가 직접 중앙당 관계자에 확인한 결과 중앙당에서 (명단을) 보냈는지 여부를 확인할 길은 없으나 지역 선대위원장을 중앙에서 보내는 일은 없다는 것이다.

그는 지역이 아닌 중앙당으로부터 직접 해명과 사과를 받길 원하며, “안철수 후보가 직접 사과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경남 선대위 선대본부장으로 나를 발표했지만, 그게 거짓이라면 이는 범죄행위”라며, 자신의 이름을 도용한 경위를 밝히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는 사과와 해명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을 경우 법적 대응도 고려하고 있다.

한편, 경남민예총도 20일 성명을 냈다. 이들은 “‘이름 납치행위’가 단지 한 예술가의 인권유린과 명예훼손을 넘어 경남민예총을 위시한 민족예술인, 나아가 모든 예술인에 대한 명예와 자존심을 짓밟는 폭거로 규정한다”고 강하게 비판했다.

이어 이들은 “해프닝이라고 변명하며 사과의 수준으로 끝날 일이 아니”라고 강조했다. 이들은 국민의당이 김유철 시인의 명예회복을 위해 납득할 만한 어떤 조치를 취할지 자세히 밝히라고 요구했다.

<가톨릭뉴스 지금여기 http://www.catholicnews.co.kr>

저작권자 © 가톨릭뉴스 지금여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