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산참사의 올바른 해결을 위한 생명평화미사 소식

1. 5/18(월), 광주민중항쟁 기념 및 용산참사 희생자들을 위한 미사

5/18 저녁 7시, 용산참사 현장에서는 '광주민중항쟁 기념 및 용산참사 희생자들을 위한 미사'가 봉헌되었습니다. 이날 미사는 김인국 신부님의 주례와 나승구 신부님의 사회로 진행되었고 100분 가까운 많은 신부님들께서 공동으로 집전하셨습니다.

▲ 오체투지순례를 하고 있는 문규현 신부와 용산현장에서 매일 생명평화미사를 봉헌하고 있는 문정현 신부

▲ 용산참사 유가족들이 맨 앞줄에 앉았습니다.

▲ 매주 월요일마다 용산참사 현장에서 음악을 선사하는 부부가수 김정은 님과 엄광현 님. 이날은 '오월의 노래'의 원곡을 연주했습니다. 프랑스 가수 미셸 폴라레프(Michel Polnareff)가 부른 누가 이 할머니를 죽였나?(Qui a tue grand maman)입니다.

누가 이 할머니를 죽였나?

●●●영상이 보이지 않으시는 분은 여기를 클릭하세요●●●

할머니가 살던 시절 정원엔 꽃이 만발했어요
이제 그 시절은 지나갔고 상념만 남아있어요
그리고 두 손에는 아무것도 남아있지 않아요
누가 할머니를 죽였나요? 시간인가요?
아니면 더 이상 여유로운 시간조차 보낼 수 없는 사람들인가요?
라라라라라
할머니가 살던 시절에는 고요함이 있었어요
나무가지들과, 가지에 매달린 잎새들과
새들의 노래소리를 들을 수 있는 고요함이 있었어요
불도저가 할머니를 죽였어요 굴착기는 꽃밭을 갈아엎었어요
이제 새들이 노래할 곳은 공사장뿐이네요
그 때문에 사람들이 할머니의 죽음을 슬퍼하는 건가요?
라라라라라

▲ 유가족 발언 시간. 고 이상림 열사의 부인이자 구속된 이충연 위원장의 어머니인 전재숙님입니다.


▲ 용산4상공철대위 최순경 자매님의 말씀입니다.

●●●영상이 보이지 않으시는 분은 여기를 클릭하세요●●●

 

▲ 멋진 노래공연을 들려준 예수살이공동체 김강산 어린이.


●●●영상이 보이지 않으시는 분은 여기를 클릭하세요●●●

▲ '2009년 아시아주교회의연합(FABC) 총회 준비 국제포럼'에 참석하기 위해 방한했다가 이날 미사에 참석한 데스몬드 신부(Fr. Desmond de Sousa)의 말씀입니다. 데스몬드 신부는 인도 출신으로 FABC-OHD(아시아주교회의연합 인류발전위원회) 전 총무이자 고아 국내/이주 노동자 포럼(Goa Domestic & Migrant Workers Forum)의 지역 코디네이터를 맡고 있습니다.



●●●영상이 보이지 않으시는 분은 여기를 클릭하세요●●●

▲ 이강서(베드로) 신부님(서울교구 빈민사목위원회 위원장 겸 장위1동 선교본당 주임)의 말씀입니다.


●●●영상이 보이지 않으시는 분은 여기를 클릭하세요●●●

▲ 문정현 신부님의 말씀입니다.

 

강론 (안충석 신부님)

●●●영상이 보이지 않으시는 분은 여기를 클릭하세요●●●

1. 행사 개요
□ 취지 : 사람.생명.평화의 길을 찾아 작년부터 오체투지 기도순례를 진행 중인 순례단을 따뜻이 맞이하며, 서울시민들이 직접 오체투지에 동참함으로써 몸과 마음으로 생명평화를 느끼는 체험 마당
□ 일시 : 2009년 5월 21일(목) 오후 1시 ~ 4시
□ 코스 : 시청 앞(서울광장) - 청계광장 - 종각 - 조계사(1.8km)
□ 주최 : 불교시민사회단체연석회의
□ 주관 : 불교환경연대, 정토회
□ 후원 : 대한불교조계종 환경위원회

2. 순례일정
13:30 집결(시청 앞 광장)
13:40 출발준비, 출발의식
14:00 오체투지 순례시작(각 종단 성직자, 시민사회, 정토회 등)
14:25 청계광장 도착
15:20 종각
16:10 후미 대열 조계사 도착
16:20 순례 마무리 의식

3. 참가안내
o 준비물 : 순례에 적당한 복장, 음료수
* 손 피켓이나 등에 부착하는 식의 작고 다양한 홍보물 가능함.
* 점심은 직접 해결 요망
※ 5월 21일(목) 오후 1시 30분까지 시청 앞 광장으로 오시면 됩니다.
* 사정 상 시청 앞 광장으로 오시기 어려우신 분은 청계광장(14시 30분), 종각(15시 30분) 등 중간에서 동참하셔도 좋습니다.
※ 가족, 직장, 공동체, 동아리모임, 사찰, 교회 등 단체참가를 환영합니다.
※ 참가 문의: 불교환경연대(720-1654) / 정토회(587-8990)

□ 취지 : 용산참사, 대운하 추진, 비정규직 확대, 방송법 개악추진, 공교육 약화 등 생명경시, 민주주의 후퇴, 환경파괴, 양극화로 치닫고 있는 MB정부와 우리 사회를 뒤돌아보고, 참회와 성찰, 변화를 통해 생명평화의 사회로 나아가기 위한 공명 마당
□ 일시 : 2009년 5월 21일(목) 오후 5시 ~ 6시
□ 장소 : 대한불교조계종 조계사
□ 주최 : 불교시민사회단체연석회의

 

 

오체투지, 용산 분향소에서 108배
5월 18일


제작: 평화바람

Play를 Click하세요.

●●●영상이 보이지 않으시는 분은 여기를 클릭하세요●●●

오체투지 순례단이 용산 분향소에 도착하여 조문을 하고, 유족들을 위로하며
절절한 마음을 담은 국민들에게 보내는 호소문을 전하며 108배를 하다.

오체투지, 서울 남태령에 도착하다
5월 16일


제작: 평화바람

Play를 Click하세요.

●●●영상이 보이지 않으시는 분은 여기를 클릭하세요●●●

지난 3월 28일 계룡산을 출발하여 남태령 고개마루 정상까지 103일이 걸렸습니다. 세 분의 성직자와 그분과 연대 하는 수많은 사람들이 자벌레처럼 가장 낮은 자세로 서울에 도착했습니다.

그분들은 무언으로 오체투지를 하시지만 그속에는 "우리 모두 사람이 되자"는 메시지가 들어 있는 것 같았습니다. 용산 철거민들도 바쁜 일정 뒤로 하고 탐욕의 도시인 서울로 들어오는 성직자를 맞기 위해 함께했습니다.

많은 것을 생각하게 하는 날이었습니다.



1. 오체투지순례단 용산참사 현장에서 108배(5/18)

▲ 오체투지에 참여한 고 이상림열사 부인 전재숙님과 고 한대성열사 부인 신숙자님

오체투지 순례단이 용산참사 현장에서 108배를 드리며


2. 검찰 용산참사수사기록 공개 촉구 청원과 항의엽서 보내기에 동참해 주세요

검찰은 용산참사 수사기록 3,000쪽을 은닉하는 등 재판을 노골적으로 방해하고 있습니다. 공명정대한 재판을 통해 진실을 규명하고 국민의 기본권을 수호해야 할 재판부 역시 검찰의 방해행위를 수수방관함으로써 사법정의에 역행하고 있는 것입니다.
검찰은 지금이라도 당장 수사기록 일체를 즉각 제공하고 재판부 역시 검찰이 수사기록을 제공할 때까지 공판절차를 중지하거나 압수영장을 발부하여 해당 기록을 압수하는 등 합당한 조치를 취해야 할 것입니다. 이에 검찰은 은닉한 수사기록 3,000 쪽을 즉각 공개할 것을 청원합니다.

*** Daum 아고라 청원 바로가기 ***
*** 항의엽서 보내기 ***

 

 

 

 

3. 용산 현장에서 듣는 저항의 라디오, 행동하는 라디오 '언론 재개발'


2. 경찰폭력과 민주주의 및 인권 특집 - 문화연대 이원재 인터뷰(5/18)



●●●소리가 들리지 않으시는 분은 여기를 클릭하세요●●●

"이명박 정권은 법을 집행한다고 주장하지만, 사실은 법을 집행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들의 권력을 법이라는 이름 하에 불법적으로, 민주주의라는 법치의 상식을 허무는 일을 하고 있습니다."

"사회적으로 시민들이 만들어온 민주주의라는 최소 수준의 합의조차도 지키지 않는, 굉장한 야만의 시대입니다. 어떤 은유로서의 야만이나 파시즘이 아니라, 정말로 미디어를 사용하는 방법이라든가, 한편에서는 경찰이나 검찰이나 법원이 법을 지키지 않는 야만적인 폭력의 모습들에서 파시즘과 야만의 시대라는 생각이 듭니다."

"이명박 정권과 공권력이 민주주의를 탄압하는 역사를 새로 쓰고 있는데, 역시 많은 민중들과 활동가, 시민들이 함께 민주화의 역사를 다시 써야 하는 시기에 왔습니다. 작은 실천들이 모이고, 양심을 버리지 않고, 우리의 권리를 주장하고, 잡아간다면 감옥에 가야될 것입니다. 어둠이 빛을 이길 수 없듯이, 우리의 민주주의를 한층 높일 수 있는 시간이 올 것이라고 믿습니다."

"용산이라는 것이 이명박 정권과 지금 한국 사회의 민주주의를 위협하는 국가폭력의 심장에 있다고 생각합니다. 정권의 토건자본, 개발주의 국가라는 것들에서 용산이 중심에 있는 것입니다. 이명박 정권이 전면적으로 부정하고 있는 최소 수준의 민주주의가 지금 용산 이곳에서 치열하게 싸움을 하고 있기 때문에 이땅의 민주주의를 위해서는 피해갈 수 없다고 생각합니다."

"다양한 형태의 상상력을 통해서 많은 시민들이 외곽에서, 밖에서 용산을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언론재개발' 같은 활동처럼 많은 분들이 자신의 언어로, 자신의 생활 속에서 용산의 문제, 우리의 삶과 민주주의를 착취하고 죽음으로 내모는 것들에 대해서 많은 상상력을 발휘해서 지지하고 함께 한다면, 용산을 또다른 민주주의의 시작점으로 이야기할 때가 올 것입니다."

용산참사 현장에서 라디오 방송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매일 오전 11시 30분부터 약 1시간입니다. 들어보세요!
* 용산촛불방송국 레아 http://cafe.daum.net/Cmedia
* 행동하는 라디오 듣기 http://blog.jinbo.net/yongsanradio

 


1. 토론회-검찰의 용산참사 수사기록 은폐, 공정한 재판 가능한가?(5/20)

<가톨릭뉴스 지금여기 http://www.catholicnews.co.kr >

저작권자 © 가톨릭뉴스 지금여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