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정평위 강연- 하태훈 교수

교회는 탄핵과 사드 등 여러 사회문제에 공식적 목소리를 내지만 여전히 교회의 사회참여에 대한 논란이 많다. 이에 대해 참여연대 하태훈 공동대표는 “교회가 시민의 도덕적 지지를 바탕으로 한국사회의 모순을 지적하고 개선을 요구하는 정치적 행위의 형태로 참여활동을 해야 한다”고 교회의 사회적 책임을 다시 강조했다.

3월 29일 명동 가톨릭회관에서 열린 서울대교구 정의평화위원회 월례 강연에서 하태훈 공동대표가 '교회와 참여민주주의'를 주제로 강연했다. 하 교수는 고려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다.

이 자리에서 그는 참여민주주의의 중요성을 설명하고, 교회도 시민사회 영역의 하나로서 참여민주주의에 함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참여민주주의의 본질은 투표가 전부가 아니며, 집회시위, 청원서명, 캠페인, 조직설립 가입활동 등 다양하게 참여할 수 있다고 했다. 그는 이런 참여를 통해 시민이 책임감 있는 정치적 주체가 되고, 민주적 시민의식을 내면화 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또 참여는 사회 정의와 공공선을 실현하는 데도 중요하다.

하태훈 교수는 교회 외부의 시선으로 가톨릭교회의 정치참여를 진단하기도 했다. 그는 1970년대 정의구현사제단, 정의평화위원회가 만들어지는 등 가톨릭교회가 정치에 목소리를 냈던 역사가 있지만, 2000년 이후 종교의 사회참여를 비판하는 목소리 때문에 민주화운동 네트워크에서 교회가 없어지고 있다고 했다. 또 다른 이유로 그는 경제민주화, 국가안보 등 사안을 두고 교회 내부에서 의견이 맞지 않기 때문은 아닐까라고 추측했다.

▲ 하태훈 참여연대 공동대표 ⓒ배선영 기자

그는 전통적 교육기능의 담당자로 학교와 가정, 교회를 들고, 교회가 교육의 기능을 회복해야 한다고 했다. 이어 학교는 지식만 주입하고 실질적으로 민주시민 교육의 장이 없는 현실을 지적하고 교회에서 교육이 이뤄져야 한다고 했다.

그는 이번 촛불집회가 목소리를 내면 뭔가 바뀐다는 시민으로서 성취의 경험이기도 했지만, 가정과 회사로 돌아가면 여전히 가부장적이고 권위적이라며 일상에서 민주주의가 실현되는 것이 중요하다고 지적했다.

구체적으로 노조조직률은 10퍼센트뿐이며, 교사와 공무원은 정당에 가입할 수 없고, 학생인권에 대한 교육과 의식이 부족하다. 그는 인간의 존엄성, 보조성의 원리, 연대성의 원리, 공동선을 바탕으로 한 사회교리의 가치가 민주 시민교육에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했다.

하 교수는 개신교를 포함해 그리스도인은 50퍼센트를 넘지만 이념과 사회갈등이 심하고, 신앙생활과 사회의식은 반비례하며, 대형교회의 사회적 책임과 공공성도 반비례한다며 교회가 민주시민 교육으로 이런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고 했다.

또한 민주법치국가에서 교회의 공적 책임, 교회의 정치적 임무, 민주주의국가에서 신자는 특별한 책임을 갖는지 등을 교회가 교육하고 논의하는 것이 필요하다.

강연을 준비하며 “간추린 사회교리”를 읽은 하 교수는 헌법이 담고 있는 가치와 비슷하다고 놀라워했다. 그는 사회교리가 많이 읽히고 실천돼야 하며, 신자들이 사회교리를 공부하는 모임을 만드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고 제안했다.

서울 정평위가 '교회와 세상'을 주제로 여는 사회교리 강연은 매달 마지막 주 수요일에 열린다.

<가톨릭뉴스 지금여기 http://www.catholicnews.co.kr

저작권자 © 가톨릭뉴스 지금여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