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주교 22개 단체와 개인 참여

3월 15일 오전, ‘사드 배치 강행 중단을 촉구하는 비상 시국회의’가 서울 정동 프란치스코교육회관에서 열렸다.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과 5월 대선이 결정되면서 그동안 전면에 드러나지 않았던 사드 배치 강행 반대 움직임이 보다 강력하게 진행될 전망이다. 지난 14일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사드와 관련한 합의문서를 확인한 결과 국방부와 외교부 어디에도 없다는 것을 확인했다고 밝혀 대선 후보들의 입장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

심상정, 이재명 대선 후보, 종교계, 시민사회, 학계 등 각계 주요인사 700여 명이 참여한 비상 시국회의는 한미 당국의 사드 배치 강행 중단을 촉구하며, “사드 배치 강행은 박근혜 정권 최악의 외교, 안보 참사”라고 강하게 비판하고, “사드 배치는 이 땅에 살고 있는 모든 이들의 안위, 평화와 직결된 문제다. 현장에서 사드 배치 공사 저지를 위해 연대할 것”이라며, 시민들의 참여를 호소했다.

이들은 앞으로 사드배치 강행 중단을 위한 평화 발걸음, 평화버스, 평화 촛불 등을 진행하고, 국회의 권한쟁의심판 청구 및 효력정지 가처분 신청, 한민구 국방부 장관 탄핵 촉구를 위한 서명운동, 헌법소원청구인 모집 등을 펼칠 것이라고 밝혔다.

또 결의문에서 대선 후보들과 제 정당에 사드 배치 중단과 원점 재검토를 한, 미 정부에 분명히 요구할 것을 촉구하고, “탄핵당한 정부의 잘못된 결정을 재검토하지 못할 이유가 없다. 사드배치 합의는 아무런 법적 요건을 갖추지 못해 원천 무효”라고 강조했다.

특히 황교안 권한대행, 김관진 국가안보실장, 한민구 국방장관의 책임을 반드시 물어야 한다며, “헌법을 위반하고 불법과 편법을 동원해 사드 배치를 강행한 국방부 장관 탄핵”을 요구한 이들은, “정부는 사드 배치에 따른 정치, 군사, 경제적 피해에 아무 대책이 없다. 정부의 무능과 무책임의 대사를 또 다시 국민이 감당할 수 없다”고 했다.

비상 시국회의는 가장 먼저 3월 18일 ‘평화버스’를 조직해 성주로 모일 계획이며, 국회의 행동을 촉구하는 서명운동을 시작한다.

천주교 측은 각 교구 정의평화위원회, 남녀 수도자 단체, 정의구현사제단, 천주교 정의구현전국연합, 정의평화민주 가톨릭행동 등 22개 단체와 개인이 참여했다. 

▲ 소성리 피정의 집 앞 현수막. 정의평화위원회 등 천주교 제단체는 사드 배치 강행 중단을 위한 비상 시국회의에 참여해 평화의 연대를 결의했다. ⓒ정현진 기자

<가톨릭뉴스 지금여기 http://www.catholicnews.co.kr>

저작권자 © 가톨릭뉴스 지금여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