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교회의 사회주교위원회 탄핵 관련 교회 입장 천명

천주교 주교회의가 대통령 탄핵 정국과 관련, "퇴진 요구는 정당하다"는 입장을 밝히고, 국민과 함께 예언자적 직무를 성실하게 수행할 것을 천명했다.

주교회의 사회주교위원회는 12월 7일 “대통령 탄핵과 관련한 한국 천주교회의 입장”을 내고 “대통령과 소수 측근의 국정농단 사태로 국민 주권과 법치주의 원칙이 유린되는 반헌법적이고 반민주적인 현 상황을 깊이 우려한다”며, “국민의 대통령 퇴진 요구는 정당하며, 국회는 당리 당략보다 국가와 국민을 걱정하라”고 입장을 밝혔다.

사회주교위원회에는 위원장 유흥식 주교(정의평화위원회), 강우일 주교(생태환경위원회), 김운회 주교(사회복지위원회), 정신철 주교(교육위원회), 옥현진 주교(국내이주사목위원회), 유경촌 주교(매스컴위원회) 등이 참여한다. 그러나 이번 성명은 사회주교위원회 차원이 아닌 한국 천주교회 전체 입장이다. 

▲ 광주 시국미사에서 신부와 신자들이 촛불과 박근혜 처벌과 새누리당 해체 손팻말을 들고 있다. ⓒ정현진 기자

주교단은 대통령 퇴진 요구에 대해서는 박근혜 대통령이 지난 3차례 대국민담화를 언급하면서, “국가의 주권을 위임 받은 대리자로서의 인식과 국민을 주인으로 섬기는 공복의 책임감이 철저히 결여되어 있다”며, “민주주의의 가장 기본적인 바탕을 무시한 봉건시대의 제왕적 처신”이라고 비판했다.

또 여섯 차례의 촛불집회는 이 나라 민주주의를 지켜 내려는 국민의 몸부림이라면서, “교회는 인간의 존엄과 공정을 선포하고 모든 이가 차별받지 않고 존중받는 정의로운 세상을 꿈꾸며 국민들의 비폭력 시위를 적극 지지한다”고 밝히면서, “대통령은 이를 엄정하게 받아들여 퇴진에 관해 정략적 타산으로 시간을 끌지 말라”고 요구했다.

이들은 또 헌법은 대통령의 명백한 범법 행위나 초헌법적 범죄 행위가 인정될 때 국회의 탄핵 절차를 거쳐 대통령의 퇴진을 요구할 권리가 국민에게 있음을 인정하고 있다고 확인하면서, 국회의 탄핵소추권 행사 의무를 촉구했다.

이어 지도자의 지도력이 이렇게 추락하기까지 방관하고 조장한 정치권의 책임을 물은 주교단은 정략적 계산과 이해득실을 뛰어넘어 사태를 조속히 해결하고 국정과 민생이 하루빨리 정상화되도록 최선을 다하라고 요구했다.

마지막으로 주교단은 “한국 천주교회는 국민들과 함께 성숙하고 평화로운 방법으로 민주주의를 수호하고 발전시켜 나가기 위하여 시대의 징표를 놓치지 않고 예민한 식별력과 예언자적 직무를 성실하게 수행하겠다”고 선언했다. 

<가톨릭뉴스 지금여기 http://www.catholicnews.co.kr>

저작권자 © 가톨릭뉴스 지금여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