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르투갈 주교회의 환영 성명

포르투갈 주교회의가 안토니우 구테헤스 유엔 사무총장 지명자를 “깊은 인도주의와 신앙”을 갖고 있다고 칭찬하며 환영했다.

구테헤스는 내년 1월에 현 반기문 총장의 뒤를 이어 5년간의 임기를 시작한다.

유엔 사무총장은 대륙별로 돌아가며 맡는 것이 관행인데, 이번에는 유럽 대륙 순서다. 구테헤스는 1995-2002년에 포르투갈 총리를 지냈으며, 2005년부터는 유엔난민기구를 맡아 왔다.

포르투갈 주교회의는 6일 발표한 성명에서 “지금 세계가 마주친 커다란 과제들을 그가 유엔 헌장 첫머리에 쓰인 바와 같이 늘 평화와 평화로운 해결책, 그리고 국가들 간의 우호적 관계 발전을 추구하면서 용기와 대화, 의지로써 해결해 나가기를 바란다.”고 했다.

▲ 신임 유엔 총장 안토니우 구테헤스. (사진 출처 = The Catholic Sun)

구테헤스(67)는 포르투갈사회당 소속 정치인으로 열렬한 가톨릭 신자이기도 하다.

그는 1970년대 초에 리스본에서 대학에 다닐 때 프란치스코회의 후원 속에 “빛 그룹”이라는 단체를 창립하는 데 참여했다. 이 단체는 수도인 리스본에 사는 빈민들과 더불어 일했다. 당시 그의 동료들 가운데 한 사람이 마르셀루 헤벨루 드 소자 현 포르투갈 대통령이다.

드 소자 대통령은 이달 초 유엔총회 연설을 기다리던 중 기자들에게 “유엔은 지금 국제사회를 향한 자신의 봉사를 재조명하고 바꾸며 개혁할 좋은 기회를 맞았다”고 말한 바 있다.

포르투갈 주교회의 대변인 마누엘 바르보사 신부는 프란치스코 교황의 말을 인용하면서, 구테헤스가 유엔과 함께 공동선을 위해 각 개인에게 최선을 안겨 줄 수 있고 다양성을 존중하는 인간세계를 이루기 위해 잘 봉사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기사 원문:
http://www.catholicsun.org/2016/10/10/portuguese-bishops-applaud-guterres-nomination-as-u-n-secretary-general/

<가톨릭뉴스 지금여기 http://www.catholicnews.co.kr

저작권자 © 가톨릭뉴스 지금여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