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기경단 중도화, 주변부 대표성 강화

프란치스코 교황이 9일 새 추기경 17명을 임명했다. 이들은 오는 11월 19일 로마에서 열리는 추기경회의에서 서임된다.

이들 가운데 13명은 80살 미만이므로 교황선거권이 있다.

교황은 이번에 임명된 이들은 다섯 대륙을 다 포함한다고 강조했다. 아시아에서는 말레이시아의 앤서니 소테르 페르난데즈 은퇴대주교(쿠알라룸푸르 대교구), 방글라데시의 패트릭 드로자리오 대주교가 임명됐으며, 오세아니아에서는 파푸아뉴기니의 존 리바트 대주교가 임명됐다.

이번에 방글라데시와 파푸아뉴기니, 그리고 아프리카 동부의 작은 섬나라인 모리셔스와 중앙아프리카공화국은 처음으로 추기경이 나왔다.

교황은 지난 2015년 1월 베트남, 타이, 미얀마에 추기경을 임명한 바 있어서, 프란치스코 교황 치하에서 보편교회 안 아시아 교회의 비중이 여전히 작기는 하지만 크게 높아지고 있다.

알바니아에서는 평사제인 에르네스트 시모니 신부가 임명됐다. 근래 들어서는 평사제로서 추기경에 서임되는 이들도 거의 동시에 주교품을 받는 것이 관례다.

이번에는 특히 미국에서 3명이나 임명된 것도 주목된다.

미국에서는 블레이즈 수피치 대주교(시카고), 캐빈 조셉 패럴 대주교(교황청 평신도가정생명 부서장), 조셉 윌리엄 토빈 대주교(인디애나폴리스) 3명이 임명됐다. 수피치 대주교는 프란치스코 교황의 총아로서, 지난 2014년에 시카고 대교구장으로 깜짝 발탁되었으며, 몇 달 전에는 교황청 주교성 위원이 되었다.

<크룩스>의 존 앨런은 그간 미국 추기경들은 1명을 빼고는 모두 보수파였는데, 이번 인사로 균형이 맞게 되었다고 지적했다. 수피치 대주교는 지난 두 번의 가정에 관한 세계 주교대의원회의에서 변화를 바라는 교황을 대변하며 크게 활약했고, 패럴 대주교는 텍사스에서는 드물게 총기 규제를 찬성한다. 토빈 대주교는 전 구속주회 총장이자 전 교황청 수도자성 차관으로, 수도자를 배려한 인사다. 그는 수도자성 차관 당시 신앙교리성에서 진행하던 미국 수녀들에 대한 조사에 비판적이었으며 지난해에는 인디애나 주에 시리아 난민을 안 받겠다는 마이크 펜스 주지사(현 공화당 부통령 후보)와 공개 충돌하기도 했다. 한편, 전통적으로 추기경을 내던 로스앤젤레스 대교구와 필라델피아 대교구는 둘 다 현직 교구장이 보수파로 유명한데, 이번에도 추기경이 되지 못했다.

유럽에서는 벨기에, 스페인, 이탈리아에서 3명이 임명되었다. 전통적으로 많은 추기경을 배출해 오던 이탈리아에서 1명뿐이고, 이조차 현재 시리아문제 교황특사인 마리오 체나리 대주교인데, 교황은 이번에 체나리 대주교를 두고 “사랑하는 상처투성이의”(beloved and battered)라고 표현함으로써 그가 어떤 교회지도자를 원하는지 잘 보여 줬다.

▲ 프란치스코 교황이 9일 새 추기경 17명을 임명했다. (이미지 출처 = 바티칸 라디오)

보수 성향인 <내셔널 가톨릭 레지스터>의 매슈 번슨에 따르면, 프란치스코 교황은 지난 3년 반의 재위 중에 이번까지 모두 44명의 추기경을 임명했다.

이는 요한 바오로 2세와 베네딕토 16세 때 임명된 추기경 상당수가 선거권 제한 나이인 80살에 이르러 보충이 필요한 탓도 있지만, 그 빠른 임명 속도는 주목할 만하다. 두 전 교황이 임명한 추기경은 지금 56명이 남았는데, 프란치스코 교황이 앞으로 몇 명만 더 임명하면 균형이 바뀌는 것이다.

번슨은 이번에 임명된 이들 가운데 미국 출신 3명과 벨기에의 데 케셀 등 4명은 중도파이고 나머지는 보수에 가깝지만, 이들 모두는 프란치스코 교황이 갖고 있는 바 교회지도자는 무엇보다 사목자이어야 한다는 비전을 공유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고 분석했다.

번슨은 지금까지 프란치스코 교황이 임명한 추기경들을 보면, 첫째, 지리적으로 서구 중심을 벗어나 “주변부”의 대표성을 확보해 나가고 있으며, 둘째, 이들은 대부분 로마에서 공부한 이들로서 뛰어난 학문을 지니고 있고, 마지막으로 제일 중요하게는, 지역 주교회의 의장이거나 이었던 이들이라고 지적했다. 즉 로마를 오랫동안 잘 알면서 또한 교회가 급속히 자라나고 있는 주변부를 제대로 알고 대표할 수 있는 인물들이라는 것이다.

기사 원문:
http://en.radiovaticana.va/news/2016/10/09/pope_announces_17_new_cardinals_in_consistory/1263940
http://www.ncregister.com/blog/mbunson/francis-new-cardinals?utm_source=feedburner&utm_medium=feed&utm_campaign=Feed%3A+NationalCatholicRegisterBloggers+National+Catholic+Register+Bloggers

<가톨릭뉴스 지금여기 http://www.catholicnews.co.kr>

저작권자 © 가톨릭뉴스 지금여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