옥시 본사 책임자 출석 불응.... 김앤장 변호사 강제 퇴장

29일부터 가습기살균제 국회 청문회가 이틀째 열리고 있다.

정부가 가습기 살균제에 따른 피해를 인정한 지 5년 만에 열리는 청문회지만, 첫날 주요 증인이었던 옥시 본사 관계자들의 불출석, 무책임한 답변 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다. 29일 첫날 증인으로 요청된 28명 중 13명이 불참했으며, 이 가운데는 거라브 제인 전 옥시 대표, 신현우 전 옥시 사장 등이 포함됐다.

지난 7월부터 국정조사특별위원회를 구성해 가습기 살균제 참사에 대한 국정조사를 진행하는 여야 특조위 위원들은 첫날 옥시 영국 본사 레킷벤키저가 제품 안전보건자료를 통해 호흡기 등에 자극을 줄 수 있다는 것을 알고 있었음에도 판매를 계속 해 왔다는 점, 아이에게 안전하다는 허위 광고문을 표시한 점 등을 지적했다.

이에 대해 옥시 측은 안전성 검사를 전적으로 신뢰한 것이며, 광고 문구에 대해서는 잘못을 인정하고 사죄한다고 답변했다.

특조위는 또 안전성 실험 보고 조작, 뇌물수수, 피해사실 축소 등에 개입한 것과 관련해 옥시의 변호를 맡고 있는 법무법인 김앤장에 사실 여부를 추궁했다.

김앤장은 서울대와 호서대, 한국 건설환경시험연구원에 옥시가 의뢰한 연구용역을 은폐, 조작하고, 이 과정에서 뇌물을 주었으며, 민사소송 피해자 원고를 압박해 교통사고 수준으로 합의하는 과정에 개입했다는 의혹을 사고 있다. 그러나 김앤장 측 장지수 변호사는 재판이 진행되는 건이며, 의뢰인에 대한 내용을 말할 수 없다고 답변해, 여야 의원들의 질타를 받다가 결국 청문회장에서 강제 퇴장당했다.

이에 대해 가습기살균제참사 전국네트워크는 입장문을 내고, “옥시 사장 아타 샤프달과 한국 본사 전무는 미안하고 후회된다고 말하면서도 무엇에 대한 사과인지 구체적으로 말하지 않았으며, 영국 본사의 책임에 대해 선을 그었다”고 지적하면서, 이미 언론 보도된 내용조차 모른다고 발뺌하며 청문회를 웃음거리로 만들었다고 비판했다.

▲ 옥시 영국 본사 레킷벤키저 대표 4명은 이번 청문회 주요 증인이었으나 불참했다. (사진 제공 = 가습기살균제참사전국네트워크)

1차 청문회에는 피해자 당사자와 가족들도 참석해 증언했다. 이들은 폐 이식을 할 정도의 폐 손상과 죽음 직전의 상태를 겪고 있으며, 이미 부인과 남편, 자식을 잃었음에도 가습기살균제와 관련성이 없거나 낮다는 판정 결과로 인해 배상 대상에서 제외된 사실을 증언했다.

이들은 또 세계적인 생활용품 영국기업인 레킷벤키저가 한국에서 돈을 벌어 가면서도 소비자의 피해는 나 몰라라 하는 것은 물론, 국정조사 방해, 청문회 불참 등으로 국회를 농락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틀째인 30일에는 가습기살균제 최초 개발자, 제품 90퍼센트 이상의 원료를 공급한 SK케미컬, 유통과 관련된 애경, 이마트 그리고 여전히 피해대책을 내놓지 않고 있는 롯데마트와 홈플러스 관계자가 증인으로 출석했다.

가습기살균제 참사 피해자는 8월 15일 현재 4261명으로 집계 됐으며, 이 가운데 사망자는 853명으로 늘었다.

국회가 7월부터 특별조사위원회를 꾸려 조사를 진행하고 있지만, 레킷벤키저를 비롯한 생산, 판매, 유통 책임자들은 가습기살균제 피해자들의 배상 등급을 구분해 일방적으로 배상액을 발표하는 등 피해자들의 분노를 사고 있다. 이에 대해 피해자들은 제대로 된 사과 이전에 배상을 내미는 것을 비판하면서 배상을 받아들이지 않겠다는 입장이다.

또 피해자들과 시민사회단체는 국정조사를 통해 옥시 영국 본사인 레킷벤키저 대표의 직접 사과와 피해대책안 발표, 전 사장의 검찰 조사, 청문회 참석, 입법 논의 중인 징벌 제도에 바탕을 둔 구체적 피해구제 방안 마련 등을 요구하고 있다.

국정조사에서 밝혀야 할 진상규명에는 당사자 기업은 물론, 정부와 검찰의 직무유기도 포함된다. 정부는 1994년 제품 첫 출시 시점부터 피해를 막기 위한 기회를 최소 7번 놓쳐 버린 책임을 규명해야 하며, 검찰은 2012년부터 피해자들이 관련 업체를 고발했음에도 수사를 진행하지 않다가 올해부터 수사를 시작한 것에 대한 책임이 있다.

청문회는 31일 마치며, 특조위 국정조사는 10월 4일로 90일간의 조사를 마치게 된다. 피해자들과 시민사회단체는 31일 청문회가 끝난 뒤, 기자회견을 통해 입장을 밝힐 예정이다.

<가톨릭뉴스 지금여기 http://www.catholicnews.co.kr>

저작권자 © 가톨릭뉴스 지금여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