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산참사 101일, 우아한 저승사자들의 책임자 심판 투어
제작: 평화바람


Play를 Click하세요

●●●영상이 보이지 않으시는 분은 여기를 클릭하세요●●●

 

 

 

1. 119주년 노동절 대회, 용산 유족 참석(5/1)

5/1 서울 여의도에서 열린 노동절 대회에서 고 이성수 열사의 부인, 권명숙 여사가 집회 참가자에게 용산 철거민 살인진압의 진상규명, 책임자 처벌을 위해 끝까지 연대해줄 것을 호소했습니다. 용산참가 열사의 유가족들은, 전주, 익산, 대전 등지의 전국 곳곳에서 열린 노동절 대회에 참석하여 연대의 의지를 밝혔습니다.

2. 용산 변호인단 공판 중지 요청..."수사기록 달라"(5/1)

5/1 용산철거민 변호인단은 검찰이 제출을 거부한 수사기록을 받을 때까지 공판중지를 요구하면서 재판부에 공판기일변경신청서를 제출하고 법정에 불출석했습니다. 하지만 재판부(서울중앙지법 제27형사부, 재판장 한양석)는 이를 수용하지 않고 5/6 재판을 속개하기로 했습니다.

검찰은 수사기록 1만여 쪽 중에 3천여 쪽의 수사기록을 증거로 제출하지 않았습니다. 여기에는 경찰특공대원들이 종전의 진술을 번복하는 진술, 검찰이 주장하는 화재원인과 모순되는 진술, 경찰특공대의 부실한 안전대책과 위험한 진압작전 수행에 대한 진술, 철거용역업체 직원들과 경찰의 접촉에 관한 내용 등 사건의 실체를 밝힐 수 있는 중요한 단서들이 포함되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거기에는 김석기 당시 서울경찰청장의 진술 등 경찰 수뇌부의 진술도 포함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앞서 변호인단은 지난 2월 검찰이 수사기록의 열람·등사를 거부하자 법원에 열람·등사 허용 신청을 했고, 법원은 허용 결정을 내린 바 있습니다. 그런데도 검찰이 중요한 수사기록을 제출하지 않는 것은 용산참사의 모든 책임을 용산철거민들에게 지우고 있는 공소사실과 상반되는 내용의 증거들이 포함되어 있거나 당시 경찰지휘관들이 무리한 진압을 결정하게 된 경위가 드러나 있기 때문일 것입니다.

*** 관련 성명과 경과 ***

3. 용산 현장에서 듣는 저항의 라디오, 행동하는 라디오 '언론 재개발'

1. 용산참사 100일, 100인의 목소리(5/1)
용산참사 100일 그리고 촛불항쟁 1주년을 맞이한 100인의 목소리를 담아보았습니다.

유가족 김영덕 님의 고통스런 증언에서부터 문정현 신부님의 노래 그리고 마지막 천주교 인권위원회 김덕진 사무국장의 검찰 3천쪽 수사기록 공개 촉구까지 다양한 사람들의 절절하고 생생한 목소리를 들어보세요.
바로 이 시대의 진실을 알리는 증언들입니다.


●●●소리가 들리지 않으시는 분은 여기를 클릭하세요●●●

2. 철거민들과 함께 하는 길바닥평화행동 - 푼돈들 특집(5/1)
매주 금요일은 '철거민들과 함께 하는 길바닥평화행동'이 방송됩니다.
메이데이를 맞이하여 잘 알려지지 않은 7,80년대 언더그라운드 음악들을 발굴해 부르는 올드록 밴드 '푼돈들' 특집을 마련했습니다. (총 1시간 5분)

'푼돈들'이 용산 현장에 오셔서 라이브로 부른 노래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데블스 - 그리운 건 너
2. 78년도 대학가요제 - 젊은 태양 (심수봉이 나중에 다시 부름)
3. 이종만과 자유인 - 음악이 생의 전부는 아니겠지만

* 특별 이야기 손님 - 문화활동가 무아

4. 황소82 - 윳놀이
5. 사철메뚜기 - 내가 말했잖아
6. 김세화 - 나비소녀
7. 휘버스 - 그대로 그렇게
8. 라이너스 - 연 (앵콜곡)

* 멋진 노래를 불러주신 푼들들께 감사드립니다.
* 매주 목요일 저녁 8시부터 용산 현장에서 길바닥평화행동이 조그만 공연과 이야기 자리를 마련합니다.
음악을 들으며 용산 철거민들과 연대하는 자리에 많이 오세요.


●●●소리가 들리지 않으시는 분은 여기를 클릭하세요●●●

 

저작권자 © 가톨릭뉴스 지금여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