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주 사드 관련, 3명 출석요구

일부 언론이 성주 사드배치 반대와 관련해 "외부세력" 개입이 문제라고 하는 가운데, 당사자로 지목된 한 단체는 사실과 다르며 "외부인" 논란 자체가 잘못되었다고 지적했다.  

‘외부세력’ 중 하나로 거론되고 있는 ‘대구 평화와 통일을 여는 사람들(대구 평통사)’ 김찬수 대표는 이런 논란에 대해 15일 사드 설명회에서 주민과 마찰이 있던 당시 현장에 있지 않았으며, “저희가 선동할 처지도 아니고 능력도 없다”고 22일 <가톨릭뉴스 지금여기>와의 통화에서 말했다. 김 대표는 사드배치반대 대구경북 대책위원회 공동대표이며, 5년째 성주에 살고 있는 성주 군민이다.

지난 7월 19일 <채널A>는 ‘사드배치 반대 대책위원회’에 포함된 성주 군민은 2명뿐이고 나머지는 “외부인”이라고 보도했다. 또한 <뉴시스>는 7월 22일 “(15일) 경찰이 주민시위에 박철우 민중연합당 서울시당 공동위원장과 이상현 옛 통진당원, 변홍철 청도송전탑대책위원장, 김찬수 대구평화와통일을여는사람들 대표, 김두현 사드반대대구경북대책위원회 집행위원장 등 10여 명의 외부세력이 주민 시위에 가담한 것으로 보고 있다”고 보도했다.

평통사는 문규현 신부가 상임대표이며, 22개 지역 평통사로 구성돼 있다. 그중 인천 평통사 대표는 인천교구 김일회 신부다.

김찬수 대표는 “2년 전부터 사드배치 반대 캠페인을 해왔고, 칠곡, 왜관, 부산 기장 등이 사드 배치 후보지로 거론되자 지난 5월 대구경북지역 시민사회, 종교계가 모여 ‘사드배치반대 대구경북 대책위’를 만들었다”고 했다. 그는 "대구경북 지역은 성주와 같은 행정구역에 있으니 사드문제에 관심이 더 높다. 시도민을 대상으로 사드 문제가 성주만의 문제가 아니라 한국의 문제라는 것을 알리고 있다"고 말했다. 현재 성주군민 중심으로는 ‘성주 사드배치 저지 투쟁위’가 활동하고 있다.

▲ 미 대사관 앞에서 사드 한국배치 철회를 촉구하는 평통사 회원들. (사진 제공 = 평화와 통일을 여는 사람들)

또 15일 사드 설명회 당시 주민 시위와 관련해 김 대표는 “총리가 온다기에 잠깐 참관을 하다가, 같은 날 정의당 김종대 의원이 성산리 마을회관에서 주민들과 만나는 자리에 함께 했다”고 말했다. 설명회가 끝나고 주민과 대치하던 당시에는 현장에 없었다는 것이다. 이어 그는 김종대 의원이 서울로 돌아간 뒤 다시 군청에서 와서 주민들이 항의하는 것을 지켜봤다고 했다.

현재 평통사는 서울에 있는 주한 미국 대사관에서 아침과 점심에 1인 시위를 하는 등 각 지역에서 사드배치 반대 캠페인을 이어 가고 있다. 평통사 김강현 홍보국장은 사드배치와 관련해 평화단체로서 3년 전부터 지속적으로 운동을 해왔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내부인, 외부인 가르는 것은 국민을 분열시키는 것이며, 성주 지역문제로만 국한시키려는 잘못된 것”이라고 지적했다.

평통사는 오는 23일 정전 63주년, 한반도 비핵화와 평화협정 체결을 촉구하는 ‘평화홀씨마당’을 열며, 지속적으로 사드배치와 관련해 시민들에게 알리는 활동을 펼칠 예정이다.

한편, 경북경찰청은 오늘 22일, 15일 주민시위와 관련해 3명에게 출석요구를 했다. 경북지방경찰청 언론홍보 담당자에 따르면, 2명은 성주 군민이며, 1명은 다른 지역 사람이다. 외부인인 것이 문제가 되냐고 묻자 담당자는 “그런 것이 문제되는 것이 아니고 불법행위가 있었는지가” 문제라고 답했다.

<가톨릭뉴스 지금여기 http://www.catholicnews.co.kr>

저작권자 © 가톨릭뉴스 지금여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