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력의 시녀인 공영언론, 좌시할 수 없어

광주대교구 정평위가 정부의 언론통제에 대해 KBS 등 언론의 각성을 요구하는 1인 시위를 하고 있다.

18일부터 광주 KBS 앞에서 진행되는 1인 시위는 세월호 특조위 고발로 밝혀진 이정현 전 청와대 홍보수석이 KBS에 세월호 관련 보도에 관여한 사건과 더불어, 최근 사드관련 ‘보도지침’ 논란에 따른 항의의 의미다.

▲ 18일, 광주 KBS 앞에서 1인 시위를 시작한 예수고난회 강철훈 수사. (사진 제공 = 광주정평위)
정평위는, 국민을 어둠으로 몰고 가는 박근혜 정부와 언론의 정도를 걷지 않고 권력의 시녀가 되는 공영언론의 모습을 좌시할 수 없다며, “‘돌들이 일어나 외치는’ 심정으로 간절히 언론의 회개와 이 땅의 참된 민주주의 회복을 위해 기도하는 것”이라고 입장을 밝혔다.

정평위원장 이영선 신부는 <가톨릭뉴스 지금여기>에, 언론이 사실과 다른 보도를 한다는 것은, 사회를 가장 나쁜 상태로 만드는 것이며, 아무 일도 할 수 없게 만들어 더 나아질 수 있는 가능성을 원천봉쇄하는 것이라면서, “비록 1인 시위로 현상을 바꿀 수 없더라도, 누군가 이 일을 지켜보고 있고, 무슨 일이 벌어지는지 알고 있다는 것을 드러내기 위한 것”이라고 의미를 밝혔다.

이 신부는, “민중의 양심을 자극하고, 잘못된 일에 경종을 울리기 위해서는 무슨 일이 일어나는지 정확히 알아야 하고, 그래야만 행동할 수 있다”면서, “언론을 통제하면 잘못된 상황은 절대 나아질 수 없다. 세월호나 사드뿐만 아니라 지금까지 모든 사건은 언론으로 왜곡되어 왔다”며, “가장 근본적인 역할을 해야 하는 언론이 제 기능을 회복하고 불의에 저항하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기도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1인 시위에는 정평위원장 이영선 신부, 서정권 부위원장 등 교구 정평위 관계자들이 참여하며, 18일부터 22일까지 오전 8시 20분부터 9시까지 이어진다. 정평위는 1인 시위로 끝날 사안이 아니라는 판단으로 광주 지역 시민사회단체와 연계해 지속적으로 행동을 이어갈 방안을 마련할 예정이다.

<가톨릭뉴스 지금여기 http://www.catholicnews.co.kr>

저작권자 © 가톨릭뉴스 지금여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