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정국제평화영화제 대관 불허

제주 서귀포예술의전당이 강정국제평화영화제 대관을 불허해 강정마을회가 그 책임을 묻겠다며 항의 입장을 밝혔다.

강정마을회는 15일 낸 입장문에서 예술의전당이 “정치성을 띠고 있고 편향성 우려가 있다”는 이유로 대관을 거부한 것에 대해 “영화제 후원단체인 강정마을회와 실무적 논의를 했다는 것이 대관 거부사유가 되는지, ‘비무장 평화의 섬 지향’의 취지가 정치적 행사로 단정 지을 근거가 되는 것인지”물으면서, 서귀포시의 이런 결정이야말로 정치적으로 편향된 것이라고 지적했다.

강정마을회에 따르면, 예술의 전당은 “강정국제평화영화제 조직위가 강정마을 해군기지 반대대책위와 사전에 논의해 진행한 행사이며, 영화제의 취지와 목적이 ‘비무장 평화의 섬 실현’이기 때문에 정치적 행사라는 점 그리고 작품 가운데 일부가 강정 마을을 비롯한 2018평창동계올림픽 비판, 유전자조작식품 위험성 경고, 핵발전소 반대 등을 다뤄 정부시책에 반대하기 때문”이라고 대관 거부 이유를 밝혔다.

▲ 서귀포예술의전당이 강정국제평화영화제 조직위에 보낸 대관 불허 통보 공문.(자료 제공 = 영화제조직위)

앞서, 예술의전당 측은 영화제 상영작 34편 가운데 7편의 등급을 알 수 없다며 대관 승인을 미루기도 했다.

이에 대해서도 강정마을회는, 문제가 된 7편의 영화는 모두 영상물등급심의위원회에서 ‘등급면제’ 판정을 받은 작품이고, 국내외 유수 영화제에서 상영된 합법적 작품이라면서, “예술작품에 대한 사전 검열과 정치적 판단을 하는 서귀포시 당국은 과연 행정기관인지 정보, 사법기관인지 그 정체성을 묻지 않을 수 없다”고 반박했다.

강정마을회는 “정치적 기관이 아닌 행정기관으로서 서귀포시가 편향된 정치적 판단으로 개인 사유물이 아닌 공유시설 대관을 거부한 책임을 엄중히 물을 것”이라고 밝혔다. 또 영화제 조직위는 서귀포예술의전당의 사전 검열, 표현의 자유 침해 등에 대해 법적 대응도 고려하고 있다.

개막행사장과 상영관이었던 예술의전당 대관이 취소됨에 따라 개막식과 폐막식은 서귀포성당, 의례회관에서 각각 열리며, 영화 상영은 강정마을 성 프란치스코 평화센터, 강정천, 마을회관, 삼거리식당 등에서 진행된다.

4월 23일부터 26일까지 열리는 제1회 강정국제평화영화제는 성 프란치스코 평화센터, 강정마을 의례회관과 마을회관 등 강정마을과 서귀포성당 등 제주지역에서 진행될 예정이다.

‘모다들엉, 평화’(모두 모여, 평화)를 주제로 4월 23일부터 26일까지 열리는 이번 영화제는 철거, 추방, 환경파괴, 여성, 평화, 생명 존엄, 4.3 사건과 세월호 등을 다루는 10개국 영화 34편을 상영하며, 부대 행사로 평화포럼, 영화학교, 북콘서트 등도 열린다.

<가톨릭뉴스 지금여기 http://www.catholicnews.co.kr>
 

저작권자 © 가톨릭뉴스 지금여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