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신교에서 처음 처벌 명문화

개신교의 한 교단에서 성소수자와 동성애를 찬성하는 목회자를 처벌하도록 법을 개정하자 신자와 목회자들이 이를 규탄하고 나섰다.

지난해 12월 31일 기독교대한감리회는 성소수자를 처벌하는 내용이 들어간 장정(규정)을 공포했다. 감리회는 제3차 총회 입법회의에서 “동성애를 찬성하거나 동조하는 행위”, “동성 간의 성관계와 결혼”을 정직, 면직 또는 출교에 처할 수 있다고 결의했다. 평신도도 처벌 대상에 들어간다.

보수적인 개신교단들은 그간 동성애를 반대해 왔지만 이를 처벌하기로 명문화한 것은 감리교가 처음이다.

또한 감리회는 지난 1월 14일 임시입법의회에서 국가인권위원회의 차별금지 조항에서 ‘성적 지향’ 문구를 삭제해 달라는 내용으로 서명운동을 하기로 결정했다. 이에 따라 전용재 감독회장의 이름으로 “동성애 관련법 개정 서명운동에 동참합시다”라는 내용의 서신을 각 교회에 보냈다.

이에 감리교의 일부 목회자와 평신도, 신학생 등이 “예수정신을 왜곡한다”며 교단을 규탄했다.

▲ 18일 감리교 본부 앞에서 감리교 안의 일부 목회자와 신학생, 평신도들이 성소수자 차별 입법에 반대하며, 교단을 규탄했다. ⓒ배선영 기자

‘성소수자 배제와 혐오 확산을 염려하는 감리교 목회자 및 평신도 모임’과 ‘성소수자 탄압 장정을 반대하는 감리교 신학생 및 전도사 모임’은 18일 서울 종로구 광화문광장 주변에 있는 감리회 본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었다. 이 자리에서 발표한 성명서에는 총 276명이 서명했다.

목회자와 평신도들은 입법 과정이 불투명하다고 지적하고, 이 법안을 무효화하라는 성명서를 발표했다.

이들은 “장정개정위원회(장개위)의 일부 위원이 강력하게 주장해서 실랑이 끝에 나온 합의안”이라고 밝히며, 동성애 관련 개정안이 충분한 토론 없이 의결됐으며 장개위는 비공개로 진행됐다고 비판했다.

또 이들은 “한국기독교총연합회(한기총), 한국교회연합, 한국장로총연합회, 미래목회포럼, 한국교회언론회 등이 소속된 ‘한국교회 동성애대책위원회’가 동성애에 대한 혐오와 공포를 조장한다”며 이같은 한국교회의 움직임에 반대한다고 했다.

신학생과 전도사 모임도 “감리교가 성소수자를 거부하는 명시적 교회법을 가진 한국 최초의 교단이 되었다”고 규탄했다.

이들은 성명서에서 2003년 한기총이 동성애를 죄악으로 규정하는 성명을 발표하고 20일 뒤에 성소수자 육우당 씨가 목을 맨 일을 돌이켰다. 육우당 씨는 가톨릭 신자였다. 이어 “여성과 장애인, 유색 인종을 탄압하는 무기로 성서를 이용했던 기독교가 이제는 또한 여전히 성소수자를 차별하는 데에 다시 무기를 꺼내 들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들은 “무엇이 우리를 구원하는가?”라고 묻고, “죄를 묻는 엄격한 심판도, 옳고 그름을 가르는 따가운 기준도, 교회가 사람을 선택해 환대하는 위선도 아니다. 모든 인류에게 하느님의 진리의 빛이 새겨져 있음을 고백하는 믿음과 무상한 인간의 욕망으로 분열된 세계가 하느님의 뜻으로 하나가 될 것이라는 소망과, 그 어떤 차별과 배제와 폭력과 탄압의 차가운 눈빛을 녹여 내는 신적 사랑이 우리를 구원할 것”이라고 답했다.

<가톨릭뉴스 지금여기 http://www.catholicnews.co.kr>

저작권자 © 가톨릭뉴스 지금여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