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정국제평화영화제 4월 개막

해군기지 건설반대로 시작됐던 강정의 평화운동이 영화제로 이어진다.

▲ '강정 국제평화영화제'가 오는 4월 처음 열린다. 영화제 개최를 위한 시민모임이 17일 기자간담회를 열고 영화제의 취지를 설명하고 있다.(사진제공 = 강정 국제평화영화제 개최를 위한 시민모임)
오는 4월 23일부터 26일까지 제주도 서귀포시 강정마을에서 ‘강정 국제평화영화제’가 열린다. 강정마을 주민, 평화운동 활동가, 각계 시민운동가들이 강정마을을 한반도와 동북아 평화의 상징으로 만들자는 데 뜻을 모았다.

17일 ‘강정 국제평화영화제 개최를 위한 시민모임’은 기자간담회를 열고 “올해는 해군기지가 완공될 예정이라 아픈 해지만, 동아시아의 군사적 긴장을 해소해 평화를 이룩할 씨앗이 싹트는 공간으로 만들겠다”고 영화제의 취지를 발표했다.

제1회로 열리는 이번 영화제의 슬로건은 ‘모다들엉, 평화’이며(‘모다들엉’은 제주말로 ‘모두 모여’라는 뜻이다) 영화 상영 외에 전시회, 평화 연구포럼 등도 열린다. 행사는 시민의 자발적 후원으로 준비되며, 전 작품을 무료로 볼 수 있다.

영화제 추진위원으로 여성, 언론, 인권 등 각 분야의 인사가 참여하며, 천주교에서는 제주교구 강우일 주교, 서울대교구 함세웅 신부 등이 추진위원이다.

<가톨릭뉴스 지금여기 http://www.catholicnews.co.kr>

저작권자 © 가톨릭뉴스 지금여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