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패 폭로 사건 뒤 실무조직 구성

프란치스코 교황이 교황청의 재정과 지출 상태에 대한 “전례 없는” 수준의 감사를 지시했다고 <블룸버그> 통신이 12월 1일 보도했다.

이에 따르면 “경제적 미래를 위한 실무 조직”이 재정원과 바티칸은행 등을 중심으로 구성되었으며 잠재적 부패와 부실을 조사하게 된다.

 (사진 출처 = it.wikipedia.org)
교황청 재정원의 대니 케이시는 이 조직이 “더 많은 교회의 자원이 어떻게 하면 교회의 많은 좋은 사업에 쓰일 수 있을지, 특히 가난하고 취약한 이들을 돕는 데 쓰일 수 있을지 확인하고 재정적 어려움을 다룰” 것이라고 말했다.

교황은 재정원장인 조지 펠 추기경의 조언을 받아들여 이 실무조직을 만들었다. 현재 교황청에서는 부패를 폭로한 두 책의 저자와 이 책에 쓰인 기밀정보를 누설한 세 명의 교황청 임직원이 기소되어 많은 비판 속에 재판이 시작된 상태다. 이들 다섯 명은 “바티칸 시국의 근본 이익에 관한” 문서를 누출한 혐의를 받고 있다.

교황은 11월 하순에 아프리카를 방문하고 귀국하는 비행기 안에서 한 기자회견에서 자신은 이번에 누출된 정보들을 보고 놀라지 않았으며, 교회 안에 부패가 있다는 것을 알고 있었기 때문이라고 했다. 프란치스코 교황은 즉위 직후부터 바티칸은행을 개혁하는 등 교회 재정의 투명성을 확보하기 위해 애써 왔다.

<블룸버그>에 따르면, 이 실무조직은 지난 주에 처음 모임을 했으며, 교회의 비용을 줄이고 수입을 늘리는 방안을 찾을 임무를 받았다. 교황청은 또한 세계적인 회계법인 가운데 하나에게 맡겨 교황청의 재정상황을 검토하기로 결정했다. 프란치스코 교황은 바티칸은행을 개혁할 때도 먼저 미국의 한 회계법인에 맡겨 외부감사를 받고 그 결과를 바탕으로 개혁조치를 취한 바 있다.

바티칸의 자산은 부동산과 예술품을 포함해 30억 달러(약 3조5000억 원)이 넘는 것으로 추산된다.

<가톨릭뉴스 지금여기 http://www.catholicnews.co.kr>

저작권자 © 가톨릭뉴스 지금여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