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 제천시의 시민사회단체와 공무원노조가 제천시의회 성명중 의장 등 ‘이권개입과 비리청탁 의혹’에 연루된 시의원들의 퇴진을 요구하고 있다. 특히 성 의장이 시민들에게 사과하는 기자회견을 하면서 이권개입 의혹을 인정한 셈이 됐지만, 시의회 차원의 징계가 되지 않는 데 대한 비판의 목소리가 높다.

‘제천시의장 사퇴를 위한 제천시민공동대책위원회’ 등은 11월 25일 제천시청 앞에서 결의대회를 열어 “비리의원이 퇴진할 때까지 강력 투쟁”하겠다고 밝혔다. 또한 이들은 “지방의회의원의 부정부패방지를 위한 제도적 기구를 만들어 나가는 데 앞장서 투쟁해 나갈 것”도 다짐했다. 성명중 의장 등의 이권개입 의혹과 관련해서는 처음 열린 큰 집회였다.

▲ ‘제천시의장 사퇴를 위한 제천시민공동대책위원회’ 등은 11월 25일 제천시청 앞에서 결의대회를 열어 “비리의원이 퇴진할 때까지 강력 투쟁”하겠다고 밝혔다.(사진 제공 = 김한기)

제천참여연대 공동대표 중 한 사람으로 11월 25일 결의대회에 참석한 김한기 신부(원주교구)는 “단순히 사과해서 될 문제가 아니”라며 “이권개입을 했으면 사법처리를 받아야 한다”고 <가톨릭뉴스 지금여기>에 말했다. 김 신부는 시의회가 문제가 된 시의원들을 징계하지 않고 “제 식구 감싸기”를 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김 신부는 제천시 청전동 본당 주임사제를 맡고 있다.

그는 시의회 차원의 징계가 되지 않으면 사법 당국에 고발해야 하지만, 아직 확실하게 정해진 것은 없다고 말했다. 이어 “이번 일이 계기가 돼 다른 지방자치단체에서도 의원의 월권과 임무 망각이 일어나지 않게 하는 모범 사례가 되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힌편, 전국공무원노동조합 제천시지부가 내놓은 경과보고 자료에 따르면 지부는 7월 21일부터 청탁 관련 제보를 받기 시작했다. 이어 8월 5일에는 “일부 의원들의 청탁과 알선 의혹 사례”를 발견했다는 것과 함께 제천시 산하 35개 시설 중 24개 시설의 전기 안전관리 계약이 성명중 의장이 2014년 10월 31일까지 공동대표이사로 있었던 업체와 맺은 것임을 제천시 내부통신망에 알렸다.

이에 대해 8월 24일 성 의장은 공직자들에게 보내는 사과문을 내부통신망에 올렸다. 또 <공무원U신문>과 지역 언론들에 따르면 성 의장은 8월 31일 제천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시민들에게도 사과했으며, “앞으로 어떤 경우라도 이권이나 청탁에 연루되는 일이 없도록 주의하겠다”고 말했다.

그러나 권범수 공무원노조 제천시지부 수석부지부장은 시의회 의장의 사과 기자회견 뒤에도 석 달 가까이 지나도록 윤리특별위원회 개최 같은 자정 노력이 없다고 지적했다. 권 부지부장은 “웬만하면 고발 같은 것은 안 하려고 했으나 문제가 장기화되고, 의회에서는 오히려 고발해서 결과가 나오면 윤리특위를 열든 무엇이든 하겠다는 입장을 밝히고 있어서 저희가 원하지 않지만 고발을 검토하고 있다”고 <가톨릭뉴스 지금여기>에 말했다.

<가톨릭뉴스 지금여기 http://www.catholicnews.co.kr>

저작권자 © 가톨릭뉴스 지금여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