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교계, 검단-장수간 도로계획 철회 호소

인천시가 이미 5년 전에 주민들의 반발로 폐기했던 ‘검단-장수간 도로계획’을 다시 추진하려고 해 논란이 되고 있다. 

가톨릭환경연대, 천주교 인천교구 정의평화위원회, 교회2.0목회자운동인천, 인천불교총연합회 등 15개 종교단체는 9일 인천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검단-장수간도로계획을 폐지하라고 촉구했다.

종교계를 비롯한 인천의 시민, 환경단체들은 검단-장수간도로가 인천의 녹지축을 파괴하고 시민들의 건강권을 해친다며 반대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2009년 인천시는 서구 검단지구 당하동부터 남동구 장수동까지 총 20.7킬로미터에 4-6차선 자동차 전용도로를 놓겠다는 계획을 추진했었다. 이 당시 계획에 따르면 다리 17개, 터널 8개, 출입시설(IC) 6개 등이 세워지며, 포스코, 신한은행 등이 3644억 원을, 인천시가 2080억 원을 지원해 총 5724억 원이 드는 대규모 사업이다. 

▲ 검단-장수간 도로의 대강 예상 위치.(이미지 제공 = 인천녹색연합)

인천시는 시민단체와 주민들이 강력하게 반대하자 2010년에 계획 철회했다. 그러나 올해 인천도시공사가 인천시의 부채해소방안으로 이 도로계획을 주요사업으로 수립했고, 인천시는 ‘2030인천 도시기본계획수립(안)’에 이 계획을 넣었다.

인천녹색연합 박주희 사무처장은 <가톨릭뉴스 지금여기>에 올해 초 인천시 간부회의 때, 인천도시공사가 검단시 아파트 분양률을 높여 인천도시공사의 부채를 해결하기 위해 검단-장수도로계획을 발표했으며, 인천시가 이를 받아들였다고 말했다.

박 사무처장은 인천시에 공식적으로 질의서를 보냈으나 “남북 균형발전을 위해 필요하다”는 답변만 되풀이하고 있다고 말했다.

종교인들은 “계양산, 천마산, 원적산, 호봉산, 만월산, 인천대공원으로 이어지는 인천 내륙부의 유일한 S자 녹지축은 인천의 환경을 지탱하는 유일한 녹지공간으로 많은 시민이 이용할 뿐만 아니라 수많은 뭇 생명이 깃들어 사는 소중한 곳”이라며 이 도로계획은 “인천의 녹지축을 절단내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도로를 놓는다면 잘려 나가는 나무만 2만 6000그루이며, 훼손되는 산림면적은 약 19만 제곱미터이다. 계양공원, 원적산공원, 호봉공원, 약사공원, 인천대공원, 백운공원, 십정공원 등 7개 공원에 도로가 지나고 교량이 설치되며, 계양구, 서구, 부평구, 남동구 등의 마을 곳곳이 도로 공사와 자동차 배출가스때문에 피해를 입게 된다.

종교인들은 인천시가 (인천의) 남북간 균형발전과 검단신도시의 분양률을 높이기 위해 이런 정책을 펼치겠다고 했다며, “300만 인천시민의 공동유산이라 할 숲과 녹지의 가치가 돈으로 맞바꿔도 될 만큼 하찮은 것이냐”고 규탄했다.

또한 이들은 이미 많은 (인천의) 남북간 도로가 있으며 곧 제2 외곽순환고속도로, 인천지하철 2호선이 개통된다며, “원활한 교통을 위해서라면 무턱대고 도로를 뚫지 말고 인천의 교통체계를 다시 한번 점검하라”고 지적했다.

한편, 시민단체들은 이 도로계획 추진의 근거가 되는 ‘검단-장수간도로 공공투자센터 적격성 심사자료(2009)’ 정보공개를 요청했으나 인천시는 비공개로 일관하고 있다. 이에 시민단체들은 중앙행정심판위원회에 행정심판 청구를 해 놓은 상태다.

인천지역 종교단체와 시민, 환경단체들은 9일 대책위원회를 구성하고 21일부터는 검단-장수간도로 계획 철회를 위한 인천시민 걷기 등을 진행할 예정이다. 

▲ 9일 인천시청 앞에서 종교인들이 인천 검단-장수간 도로계획 폐기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배선영기자

<가톨릭뉴스 지금여기 http://www.catholicnews.co.kr>

저작권자 © 가톨릭뉴스 지금여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