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교인들, 박근혜에 촉구

5대 종단 종교인들이 남북통일정책의 정상화를 촉구하고 나섰다.

27일 김대선 교무(원불교 평양교구장), 도법 스님(대한불교조계종 자성과쇄신결사추진본부장), 안충석 신부(서울대교구 원로사제), 김명혁 목사(한국복음주의협의회 회장) 등은 서울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남북의 평화와 통일을 위한 종교인 선언’을 발표했다.

이미지 출처 = commons.wikimedia.org
이들은 성명서에서 남북 간 적대관계를 없애기 위해 도발이나 상대방을 위협하는 군사훈련 등을 멈추고, 남북교류협력을 막는 경제제재 조치를 풀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이들은 지금까지 5년 임기의 정부들이 자신의 정체성에 따라 통일정책의 기조와 방향을 차별화해 정책의 일관성이 없다며, 이는 남북 간 상호신뢰가 무너지는 근본원인이라고 강조했다. 이들은 여야, 정부, 시민단체, 종교단체 등을 아우르는 협의체계를 만들고, 이산가족 만남 등 민간교류를 허용해야 한다고 했다.

그러면서 종교인들은 박근혜 정부에 박정희 대통령의 7.4남북공동성명(1972), 노태우 대통령의 남북기본합의서 채택(1991), 김대중 대통령의 6.15남북공동선언(2000), 노무현 대통령의 10.4남북정상선언(2007)같이 대담한 결단을 내려달라고 촉구했다.

끝으로 이들은 그동안 민족의 화해와 평화, 통일을 위한 희생적 삶을 살지 못했다고 뉘우치며, 앞으로 종교적 이념을 초월해 통일을 이루는 데 힘을 합하겠다고 다짐했다.

이 선언에는 원불교 111명, 천도교 129명, 천주교 107명, 개신교 170명, 성공회 116명, 불교 257명 등 총 890명이 서명했다.

선언 낭독에 참여한 김홍진 신부(서울 쑥고개 성당)는 “10여 년 전부터 ‘민족의 화해와 평화를 위한 종교인 모임’을 하고 있었는데, 이러다가 남북통일은 커녕 영구분단이 될지도 모른다는 생각에 분단 70년을 맞아 종교계가 힘을 모아야겠다고 생각했다”고 성명서 취지를 <가톨릭뉴스 지금여기>에 밝혔다. 

천주교에서는 김 신부 외에 이영우 신부(서울대교구 해방촌 성당)가 낭독에 참여했고, 성명서 서명에는 나봉균 신부(대전교구 사회사목국장), 김진웅 신부(예수의 꽃동네형제회), 양승국 신부(살레시오회 한국관구장), 정승현 신부(전주교구 가톨릭신학원 교수) 등이 참여했다.  

<가톨릭뉴스 지금여기 http://www.catholicnews.co.kr>

저작권자 © 가톨릭뉴스 지금여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