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 68퍼센트가 투표 원해

종교인들이 영덕 핵발전소 추진에 대한 민간 주민투표를 지지하고 나섰다. 이는 지난 7월 영덕군이 정부차원의 공식 주민투표를 거부한 데 따른 것이다.

영덕지역 종교인 25명과 전국 5개 종단의 환경, 정의평화 관련 36개 단체는 8월 18일 오전 영덕군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지난 2010년 핵발전소 유치 신청이 주민 399명만의 서명으로 “숨겨 가면서” 진행됐다고 비판했다. 

이날 ‘영덕 주민투표 지지 선언’에는 영덕 관할 지역인 안동교구의 강구, 영해, 영덕 성당 주임사제와 수도자를 비롯해 서울, 광주, 대구 등 8개 교구 정의평화위원회, 그리고 한국가톨릭농민회, 천주교창조보전연대 등 29개 단체가 참여했다.

▲ 영덕지역 종교인 25명과 전국 5개 종단 종교인들이 18일 오전, 영덕 핵발전소 유치 여부를 묻는 주민투표 지지를 선언했다.(사진 제공 = 영덕핵발전소반대 범군민연대)

영덕군은 지난 7월 영덕핵발전소 찬반주민투표추진위원회 주민 대표 2인이 주민투표법에 따라 ‘영덕 핵발전소 유치 찬반주민투표 청구인 대표자 증명서’교부를 요청했지만, “중앙정부에 문의한 결과, 핵발전소 건설이 국가 사무이므로 지자체 주민 투표는 불가하다는 입장”이라며, 이를 거부했다. 주민들은 이에 따라 민간차원에서라도 주민투표를 진행하겠다는 입장이다.

영덕군의회 원전특위도 지난 4월 주민투표를 해야 한다는 결의문을 채택한 바 있다.

종교인들은 성명서에서 핵발전은 사고 여부를 떠나 존재 자체만으로도 가장 심각한 위험이 되고, 이미 안전하거나 깨끗한 에너지가 아니라는 것이 증명된 상황에서, 핵발전 유치 결정에 주민들이 참여하는 것은 지극히 당연한 일이라고 강조했다.

또 이들은 영덕 주민들은 더 이상 핵 문제로 인한 지역 분열을 원하지 않으며, 공개적이고 민주적인 주민투표를 통해 주민 간 갈등에 마침표를 찍고 더 나은 발전 방향을 논의하길 바란다면서, “핵발전 찬성 여부를 떠나 주민 다수가 투표를 요구하고 있다면 주민을 대표하는 영덕군은 이를 수용해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영덕은 지난 7월 정부가 발표한 7차 전력수급기본계획에 따라 핵발전소 2기 건설 예정지가 됐다. 정부는 이 계획에서 2026-27년까지 신고리 7, 8호기를 영덕에 건설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 계획에 따르면 또 다른 핵발전소 2기를 영덕이나 삼척에 지을 예정으로, 영덕에는 핵발전소 4기가 들어설 가능성도 있다.

추진위는 이에 따라 핵발전소 유치 찬반 주민투표를 성사시키기 위한 주민 서명을 받고 있으며, 8월 17일 전문기관에 의뢰한 설문 결과, 주민 68.3퍼센트가 찬반 여부를 떠나 주민투표를 원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추진위원회가 8월 12일 영덕군 유권자 15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전화 여론조사 결과, 응답자 가운데 925명(61.7퍼센트)이 핵발전소에 반대한다는 의견을 냈으며, 찬성은 459명으로 30.6퍼센트였다.  지난 4월 영덕군의회가 같은 인원을 대상으로 조사했을 때는 핵발전소 유치 반대가 58.8퍼센트였다.

<가톨릭뉴스 지금여기 http://www.catholicnews.co.kr>

저작권자 © 가톨릭뉴스 지금여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