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공석 신부] 8월 15일(성모 승천 대축일) 루카 1,39-56

8월 15일은 성모 승천 대축일입니다. 예수님이 승천하셨듯이, 성모님도 그 생애 마지막에 하늘에 올림을 받았다는 믿음을 기념하는 축일입니다. 승천이라는 표현은 우주가 하늘과 땅과 지옥, 세 층으로 구성되었다고 생각하던 시대에 통용되던 용어입니다. 오늘 우리는 우주가 세 층으로 구성되어 있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오늘의 우주과학은 광활한 우주공간을 탐사하고 있습니다. 얼마 전에도 미국 나사에서 쏘아 올린 위성이 태양계 행성의 마지막 별인 명왕성을 탐사했다는 보도가 있었습니다. 따라서 오늘 우리는 성모님이 그 생애의 종말에 하느님에게 가셨다고 말해야 할 것입니다. 이 믿음은 4세기에 이미 교회 안에 있었던 것으로 확인됩니다. 마리아도 예수님과 같은 운명을 겪었다는 초기 신앙인들의 믿음입니다.

신약 성경은 성모님에 대해 많은 것을 알려 주지 않습니다. 신약 성경의 주된 관심사는 예수로 말미암은 신앙체험입니다. 오늘 우리는 성모님이 엘리사벳을 방문한 이야기를 복음에서 들었습니다. 가브리엘 천사로부터 예수가 탄생할 것이라는 예고를 들은 마리아는 즉시 길을 떠나 엘리사벳을 방문합니다. 엘리사벳의 태중에 있던 아기도 그 방문을 기뻐하였다고 복음서는 말합니다. 초기 신앙인들은 예수님의 길을 준비하기 위해 파견된 요한이라고 믿었습니다. 따라서 복음서는 예수가 잉태된 사실을 요한에게 알리고, 요한은 그 태중에서 기뻐하였다고 말합니다. 마리아와 엘리사벳이 만나는 장면에도 기쁨과 찬양이 가득합니다. 예수님이 세상에 오신 것은 기쁨과 축복과 찬양을 발생시킨 일이었다는 말입니다.

오늘 복음에 나오는 ‘마리아의 노래’는 예루살렘의 초기 그리스도 신앙공동체가 만들어 집회에서 부르던 것입니다. 그 노래는 구약 성서에서 발췌한 문장으로 꾸며져 있습니다. 루카 복음서를 집필한 사람이 그것을 채집하여 마리아가 부른 노래로 만들었습니다. 하느님의 자비가 세상 사람들의 운명을 바꾼다는 내용입니다. 이 세상에는 권세 부리는 이와 부요한 이가 있고, 비천한 이와 굶주리는 이도 있지만, 하느님의 자비는 이 세상이 만든 차별, 우월감, 권세, 독선, 비굴함 등을 모두 사라지게 하고, 모든 사람이 행복한 구원을 주신다는 말입니다.

초기 신앙인들이 복음서를 기록한 동기는 예수님으로 말미암은 그들의 믿음을 알리려는 것이었습니다. 그들이 성모님에 대해 언급하는 것은 예수 그리스도에 대한 그들의 믿음을 알리는 데에 필요하다고 생각하였기 때문입니다. 성모님에 대한 복음서 언급들 중, 사실 자체가 중요하여 보도된 것은 예수가 정신 나갔다는 소문을 듣고, 그 어머니와 집안 식구들이 놀라서 그를 찾아 나섰다는 이야기입니다(마르 3,21-35). 예수님은 당신의 어머니와 가족들을 그렇게 놀라게 한 인물이었습니다. 예수님이 젊은 나이로 십자가에 처형되었을 때, 그 어머니가 심장이 찢어지는 아픔을 겪었으리라는 사실도 우리는 부인할 수 없습니다.

카나의 혼인잔치의 마리아, 당시 신앙인의 바람을 표현

마리아는 예수님의 어머니이고, 어머니는 아들의 일에 늘 깊이 참여합니다. 그 사실 때문에 복음서들은 마리아를 신앙인의 모범으로 기록합니다. 예수의 탄생 예고를 듣고, ‘주님의 종입니다. 말씀대로 저에게 이루어지기를 바랍니다’(루카 2,38)라고 말하는 마리아는 하느님의 말씀을 영접하는 신앙인의 모범입니다. 카나의 혼인 잔치에서 예수님에게 물을 술로 바꿀 것을 암시하는 마리아(요한 2,1-12)는 술이 떨어진 잔치와 같이 따분한 유대교를 보고, 예수님에게 희망을 둔 그 시대 신앙인들의 모습입니다. 예수님이 십자가 곁에 선 당신의 모친 마리아를 당신 제자와 모자의 인연을 맺어 준 이야기(요한 19,25-27)는 예수님이 돌아가신 뒤, 신앙인들은 그분 제자들과의 관계 안에서 예수님과의 유대를 유지하였다는 사실을 반영합니다. 이렇게 보면, 성모님에 대한 복음서 이야기들은 초기 신앙인들의 처신을 알려 주는 것들이기도 합니다.

▲ 성모승천, 루벤스.(1626)
성모 승천 대축일에 인간 존엄성을 다시 떠올린다

오늘 축일은 마리아가 하늘로 올라간 사실을 믿으라는 것도 아니고, 마리아를 높이 받들기 위한 것도 아닙니다. 예수님이 승천하셨듯이, 그 모친 마리아도 당신 아들과 같은 운명을 하느님 안에 누린다는 사실을 기념하는 축일입니다. 이 축일이 제정된 것은 1950년 11월 1일입니다. 1945년에 제2차 세계대전이 끝나고, 5년이 지난 때입니다. 전쟁이 할퀴고 간 상처가 세계 곳곳에 아직 널려 있습니다. 20세기에 일어난 두 번의 세계대전으로 많은 생명이 비참하게 살상되고, 많은 도시들이 폐허로 변했습니다. 죽이고 파괴하는 인간의 힘이 얼마나 비극적인지를 모두가 처절하게 실감하였습니다. 특히 유럽에서는 그리스도 신앙인들끼리 서로 죽이며, 삶의 터전을 초토화하였습니다. 하느님의 사랑이 선포된 땅에서 서로 미워하고, 죽이며, 파괴하였습니다. 그리스도인이라는 독일인들이 600만도 더 되는 유대인을 학살하였습니다. 인간의 존엄성은 땅에 떨어져 짓밟혔고, 인류의 미래는 절망으로 보이던 시대였습니다.

그렇게 모든 것이 잿더미로 변해 버린 절망의 현장에서 교회는 인간의 존엄성을 다시 말해야 했습니다. 인간은 서로 미워하고, 죽이고, 파괴하는 데에 그 본연의 모습이 있지 않다는 사실을 알려야 했습니다. 인간의 존엄성과 인간의 미래는 하느님 안에 있다는 사실을 다시 천명해야 했습니다. 성모 승천 대축일은 우리 인간의 운명이 하느님 안에 있다는 사실을 선포합니다.

제2차 세계대전 중 많은 한국인들이 징병 혹은 징용으로 타향에 끌려가 죽었습니다. 아직도 일본과 한국 사이에 갈등을 빚고 있는 일본군 위안부라는 비극도 있었습니다. 제2차 세계대전이 끝나자 패전국도 아닌 한국은 남북으로 분단되고, 수백만의 인구가 이산가족이 되어 아픔을 안고 살아야 했고, 지금도 분단으로 말미암은 비극은 계속되고 있습니다. 6.25전쟁, 천안함 폭침, 연평도 포격, 개성공단 문제 등 고통은 아직도 진행형입니다. 북한 정권은 3대 세습을 하면서 동포들을 굶기고 있으며, 탈북하다 북송된 사람들의 비극도 우리는 듣고 있습니다. 북한 정권은 핵무기로 자유세계를 위협하고 있습니다.

오늘 우리가 들은 ‘마리아의 노래’는 자비의 노래입니다. 하느님의 자비가 우리의 운명을 바꿀 것이라는 노래입니다. 하느님의 자비가 우리 안에 살아 있으면, 우리는 인간 생명을 소중히 여기며, 자비로우신 하느님의 자녀가 될 것입니다. 그 자비가 우리 삶의 원리가 되어야 합니다. 바오로 사도는 말씀하십니다. “내가 인간의 여러 언어와 천사의 언어로 말한다 하여도 나에게 사랑이 없으면 나는 요란한 징이나 소란한 꽹과리에 지나지 않습니다.”(1고린 13,1)
 

서공석 신부 (요한 세례자)

부산교구 원로사목자. 1964년 파리에서 사제품을 받았고, 파리 가톨릭대학과 교황청 그레고리오대학에서 박사학위를 받았다. 광주 대건신학대학과 서강대학 교수를 역임하고 부산 메리놀병원과 부산 사직성당에서 봉직했다. 주요 저서로 “새로워져야 합니다”, “예수-하느님-교회”, “신앙언어” 등이 있다.

<가톨릭뉴스 지금여기 http://www.catholicnews.co.kr>

저작권자 © 가톨릭뉴스 지금여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