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일 오후 4대 종단의 종교인들이 설립필증을 받기 위해 서울고용노동청 앞에서 농성 중인 이주노동자들을 찾아 지지하고 연대를 약속했다. 

2005년에 서울, 경기, 인천 이주노동자들이 노동조합을 만들고 10년이 지나 드디어 대법원에서 이주노조 합헌 판결이 났지만, 서울고용노동청은 규약 문구를 문제 삼아 이주노조 설립신고를 받고도 설립증을 내주지 않고 있다. 노조 설립은 허가 사항이 아니라 신고 사항이다.

이에 이주노동자들은 이주노조 설립필증을 촉구하며 16일째 서울고용노동청 앞에서 24시간 농성 중이다.

▲ 4대 종단 이주, 인권협의회가 설립필증을 받기 위해 서울고용노동청 앞에서 농성 중인 이주노조를 방문했다. ⓒ배선영 기자

 ‘4대 종단 이주, 인권협의회’는 농성 중인 이주노동자들을 찾아 이들의 이야기를 듣고, 앞으로 어떻게 연대할지 방법을 모색했다. 개신교, 불교, 원불교, 천주교가 함께하는 4대 종단 이주, 인권협의회는 지난해 12월에 발족했으며, ‘이주노동 제도의 개선을 위한 토론회’를 열기도 했다.

이주노조 박진우 사무차장은 개별 사업장에서 이주노동자의 노동환경과 권리가 나아지는 것에는 한계가 있으며 공단과 지역 차원에서 제도가 바뀌어야 한다며, 이를 위해 이주노조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천주교 쪽에서 온 주교회의 국내이주사목위원장 이상민 신부는 2003년 명동성당에서 있었던 투쟁을 언급하며, 종교계에서 어떻게 연대를 해 주면 좋을지 물었다. 2003년 11월부터 2004년 12월까지 380일간 명동성당에서는 ‘강제추방 저지와 미등록 이주노동자 전면 합법화 쟁취를 위한 농성투쟁’이 진행됐었다. 이 투쟁이 이어져 2005년에 이주노조가 만들어졌다고 해도 지나치지 않다.

서울, 경기, 인천 이주노조 섹알마문 수석부위원장은 가난한 나라에서 온 불쌍한 사람들을 돕는 차원이 아니라 노동자로서의 권리가 있다는 것을 알려 달라고 당부했다. 이주노조 필증을 받는 문제뿐만 아니라 이주노조가 설립된 뒤에 이주노동자들에게 이주노조가 있다는 것과 노동자로서의 권리를 강조해 달라는 것이다.

서울, 경기, 인천 이주노조 우다야 라이 위원장은 <가톨릭뉴스 지금여기>에 각 종교에서 이주노동자를 위한 센터가 있어 우리보다 이주노동자들을 더 자주 접할 것이라며, 이들에게 ‘권리’의 문제를 강조해 달라고 했다.

섹알마문 수석부위원장도 <가톨릭뉴스 지금여기>에 투쟁으로 바뀌는 것도 있지만 시민들의 지지가 중요한데, 4대 종단 방문으로 많은 이들이 이주노조에 대해 다가갈 수 있는 뜻깊은 자리였다고 고마워했다.

<가톨릭뉴스 지금여기 http://www.catholicnews.co.kr>

저작권자 © 가톨릭뉴스 지금여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