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 황교안 총리 임명 하루만에 탄압 나서

오늘 오전 경찰이 세월호참사 유가족과 시민단체로 구성된 '4월16일의 약속 국민연대‘(이하 416연대)를 압수수색한 데 대해 천주교정의구현 전국연합(천정연), 참여연대 등이 유가족과 시민에 대한 공안탄압이라며 정부를 규탄하고 있다.

▲ 서울 종로경찰서 (사진 출처=commons.wikimedia.org)
6월 19일 오전 서울 종로경찰서는 지난해부터 진행된 집회와 추모제 등에 대한 증거를 찾는다며 서울 중구 저동에 있는 416연대 사무실과 박래군 상임운영위원과 김혜진 운영위원의 차량을 압수수색했다. 특히 황교안 국무총리가 인준되자마자 하루 만에 벌어진 일이라 논란이 예상된다.

천정연은 “집회시위의 자유는 헌법상의 기본권이며, 설령 집시법 위반과 일반교통방해 등의 혐의를 조사하더라도 당일 현장에서의 사실로 판단해야지 압수수색을 할 범죄가 아니”라며 압수수색에 대해 “공안정국을 위한 사전작업일 뿐”이라고 강조했다.

이들은 이번 압수수색이 황교안 국무총리가 인준되자마자 시작됐다는 것에 주목해 황교안 국무총리에 대해 공안검사 출신이며 국민의 입과 발을 묶어두는 일이 능숙했다고 지적했다.

참여연대 또한 논평을 통해 이 점을 지적했다.

참여연대는 “박근혜 대통령과 정부의 불법행위에 방패막이를 자처해온 황교안 총리가 세월호 문제를 둘러싼 갈등에 또 다시 편파적인 공안의 잣대를 들이대는 것으로 의심할 만한 상황”이라고 했다.

이어 참여연대는 정부의 세월호 시행령 제정에 반대하는 집회에서 발생한 경찰의 차벽 설치, 물대포, 캡사이신 난사 등에 대해서는 왜 눈을 감느냐고 비판했다.

한편, 416연대는 당일 기자회견을 열고 “정부는 최근 사단법인을 만들려는 가족들의 신청을 반려하는 등 피해자들이 단체를 구성하려는 시도를 막고 있다”며 “정부는 304명을 수장한 것도 모자라 그 가족과 수많은 피해자들을 탄압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들은 진실을 덮으려는 압수수색을 중단하고 세월호참사의 진실을 밝히라고 주장했다.

이미지 출처=416연대 홈페이지

 

<가톨릭뉴스 지금여기 http://www.catholicnews.co.kr>

저작권자 © 가톨릭뉴스 지금여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