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자들에게 "정치권력 복음의 정신으로 지켜봐야 한다" 당부

천주교주교회의 정의평화위원회가 세월호특별법 시행령안 폐기를 촉구했다.

정평위원장 유흥식 주교는 세월호참사 1주년에 즈음한 성명서를 통해 정부의 시행령안 폐기와 진상규명을 촉구하는 한편, 신자들에게 “사회적 약자의 고통과 사회의 불의에 무관심한 태도를 거둘 것”을 당부했다.

유 주교는 해양수산부가 입법예고한 시행령안이 “진실을 왜곡하고 정의에 역행하는 사태”라면서, “세월호 인양과 관련된 절차와 계획 역시 합당한 이유 없이 지연되거나 국민이 받아들일 수 없는 상황으로 전개된다면 정부에 대한 불신은 더욱 커질 것이며, 정의로운 사회와 공동선 실현은 점점 멀어질 것”이라고 경고했다.

유흥식 주교는 이어 신자들에게도 “사회의 불의와 부정에 침묵하며 약자의 고통에 무관심한 자세는 정의롭지 못한 자세이며, 더 큰 불행의 씨앗이 자라나는 상황을 방관하는 죄”라면서, “정치권력이 본연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복음의 정신으로 깨어 지켜봐야 한다”고 당부했다.

그는 “세월호참사는 비극에 머무르지 않아야 하며, 정의로운 사회로 진입하는 역사적 계기로 기억되어야 한다”면서, 세월호 특별법의 취지를 온전히 실현할 수 있는 시행령을 마련하고 세월호를 온전히 인양해 유족들의 피눈물을 닦아 줘야 할 것“이라고 다시 한번 강조했다.

▲ 세월호 희생자와 실종자 가족들은 해양수산부가 입법예고한 시행령안에 대해 수정이 아닌 즉각 폐기를 촉구하고 있다. ⓒ정현진 기자

한편 정부의 세월호 특별법 시행령안은 4월 6일 입법 예고기간이 끝났다. 정부는 원래 4월 9일 차관급 회의에서 최종적 시행령안을 정리하고 그 뒤 국무회의에서 의결할 예정이었으나 차관급회의를 16일로 미룬 상태다.


<가톨릭뉴스 지금여기 http://www.catholicnews.co.kr>
 

저작권자 © 가톨릭뉴스 지금여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