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조위 공무원 정보 유출 규탄

세월호 1주기를 한 달여 앞두고 세월호 참사 국민대책회의와 4.16 가족협의회가 세월호 인양과 4.16 세월호 특별조사위원회(특조위) 출범을 촉구했다.

이들은 24일 광화문 광장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특조위 설립준비단이 제출한 예산과 특별법 시행령안을 처리하지 않는 정부를 비판하고, 특조위 지원 공무원이 내부 자료를 청와대 등에 유출한 일은 특조위의 독립성을 훼손하는 일이라고 규탄했다.

▲ 세월호 실종자 조은화 학생.(단원고)ⓒ배선영 기자
지난 20일 특조위는 특조위 실무지원단 공무원이 청와대, 새누리당, 해양수산부, 경찰 등에 특조위의 업무내용을 이메일로 보낸 것을 확인했다. 이에 특조위는 대통령 면담을 요청한 상태다.

또한 국민대책회의와 4.16가족협의회는 “해양수산부를 비롯한 정부는 세월호 선체의 인양 여부에 대한 검토를 이미 마치고도 인양 여부에 대한 결정을 미루고 있다”며 이런 직무유기는 증거가 사리지는 것을 기다리는 것과 마찬가지라고 지적했다.

실종자 허다윤 양(단원고)의 아버지 허흥환 씨는 “정부가 마지막 한 사람까지 가족의 품으로 돌려주겠다고 약속해 놓고, 대답이 없다”며 “더 이상 아픔이 없도록 조속히 인양해 달라”고 호소했다.

한편, 이들은 세월호참사 1주기를 추모하며 3월 30일부터 광화문에서 416시간 농성을 하고, 4월 4-5일에는 안산 합동분향소에서 광화문 광장까지 범국민도보행진을 진행할 예정이다.

또한 4월 15일에는 팽목항에서 희생자 위령제, 4월 16일에는 안산합동분향소와 전국 곳곳에서 범국민 추모제가 열린다.

국민대책회의 공동운영위원장 최완구 목사(촛불교회)는 <가톨릭뉴스 지금여기>에 종교계가 “세월호 희생자 가족의 입장과 함께 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 줘야 정부도 부담을 가질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구체적으로 종교계 인사들이 청와대나 정부 책임자들을 만나 진상조사와 세월호 인양에 대해 요구하고, 특히 광화문에서 미사, 예배, 법회 등을 열어 주길 바란다고 했다. 

▲ 24일 광화문광장에서 세월호 인양과 특조위 정식 출범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이 열렸다.ⓒ배선영 기자


<가톨릭뉴스 지금여기 http://www.catholicnews.co.kr
 

저작권자 © 가톨릭뉴스 지금여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